청각관련

타보청기점 보청기구입 2년만에 어음명료도(WRS) 70%가 30%로 저하된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에서 근무하는 4035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2. 6. 14. 13:18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에서 근무하는 4035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8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었으며 조용할때 이명현상있다 하였으며

2007년경부터 건설현장에서 그라인드작업을 소음방지구 착용하지않고 하였으며

난청으로 불편하자 2009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종합병원,개인 이비인후과까지

6곳정도의 병원에서 진료받으면서 청각장애4급 진단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남구지역 의료기판매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113 (matrix121/56,

소비자가격 70만원) 귀걸이형보청기를 장애인보장구지원금 포함하여 37만원에  

구입후 보청기사용시 주의사항을 제대로 안내받지못해 건설현장에서 그라인드

작업을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하였다는 아찔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볼륨조절기사용하면서 사용하던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113 귀걸이형보청기가

고장남으로 부산 부전시장 부근 즉석 보청기수리점에서 수리상담하였는데 보청기

내부부품 부식되어 수리않된다는 이야기에 신규보청기구입차 부산 진구지역에서

보청기부품을 수입하여 조립 및 제조하는 타보청기점과 보청기상담한후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타 간판보고 2013년6월10일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보청기가격비교보다 보청기상담사 보청기재활업무능력 비교가 중요

함을 안내후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가능한 20여개 보청기제조사

중에서 출력과 모양,기능에대해 가격제시하자 타보청기점과도 보청기상담하면서

비교해보고 최종적으로 결정하고싶다하여 그렇게하도록 하였습니다.

 

고객은 한미보청기 포함하여 6곳 보청기점들을 비교한결과 추천한 보청기가격은

한미보청기가 제일 비싸지만 보청기상담과정과 설명,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서 가장

신뢰되어 재방문하였다면서 추천한 보청기제조사제품중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 3 고막형보청기를 좌측에 먼저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한후 고장난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113 귀걸이형보청기는 해당 제조사에 수리견적받아보기로 하였습니다.

 

6월13일 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큰소리에 불편없으면서 작은소리까지 들을수있음으로

만족한다며 감사인사하였으며 수리의뢰한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113 귀걸이형

보청기는 해당 제조사에서 아직 도착하지않아 다음에 찾기로 하였습니다.

 

6월19일 청소와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방문, 보청기편의기능중 데이터로그

기능 확인결과 큰소리발생지역에서 보청기사용한 비중높아 확인해보니 건설현장

에서 작업할때도 보청기착용한다하여 가능하면 소음방지구 착용하도록하였으며

보청기점검의뢰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113 귀걸이형보청기는 AMP와

MIC불량으로 잔존가치대비 수리효율없어 폐기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5월1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좌측 고막형보청기착용해도 잘들리지

않아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있고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 있음으로 수리접수하도록 안내하자 일상생활에 보청기없으면

않된다며 우측에 신규보청기를 제작한다음 수리접수하겠다하여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후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

하였습니다.(공사장에서 작업할때 필히 소음방지구를 착용하도록 재교육함)

 

5월12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고막형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3 좌측 고막형

보청기는 수리접수하면서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습니다.

 

2016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발생할때마다

찢어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으며 

제주도 건설현장에서 근무함으로 수리후 제주도로 보내기로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9월22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실수로 밟아서

보청기가 박살났다며 못쓴다고 폐기할려다 혹시나하는 마음으로 전화하였다하여

택배로 보청기를 보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9월28일 인편으로 파손된 보청기가 도착하여 확인결과 핵심부품인 AMP가 있음

으로 보청기수리가 가능하지만 귓본채취가 필요하다고하자 업무관련으로 부산

으로 방문하기 힘든다며 제주도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비용이 들더라도 귓본채취

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10월 귓본 도착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재제작하기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플레이트,SHELL교체)

 

2017년7월 보청기착용중 잡소리난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E Series-P 3 좌측 고막형보청기 청소와 점검한다음 보청기성능

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면서 피드백제거기능 가동하자 해결되어 외부피드백현상 발생원인과 조치

방법을 안내하면서 심해지면 SHELL교체하도록 하였습니다.

 

2018년4월 좌측보청기가 잘들리지않고 우측보청기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불편

하여 제주도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수리받은후부터 잘들리지않는다며 방문,

보청기점검결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가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껍질 교체하지않고 사사로하는 타보청기회사에서

보청기껍질을 교체한것으로 확인되어 고객에게 확인한결과 보청기점에다 수리를

의뢰하였음으로 자세한 업무처리과정은 알지못한다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

껍질부분을 확대하여 정품수리와 사사수리의 보청기표시사항에대해 설명하면서

향후 보청기성능보증에대한 문제가 발생할수있음을 안내하였으며 좌측보청기도

부품을 교체하고 수리비용으로 8만원을 지불하였다하였지만 REC인지 MIC인지는

알지를 못하였으며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양쪽보청기

모두 규정출력보다 떨어짐으로 보청기재화5차과정으로 보정작업하였습니다.

 

2019년5월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점검결과 피팅프로그렘과 연결않되고 보청기도

소리나지않아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수리효율없음)

 

2019년9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에서 AMP 문제로

KIT교체해야한다고했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

구입)를 착용하고있어 피팅프로그렘과 연결까지됨으로 고객에게 확인해본결과

처음에는 소리가 약했는데 습기통에 한참동안 넣어두었다 최근에 착용하였더니

잘들렸다하는데 상식적으로 이해되지않아 일시적인 현상인지? 보청기제조사의

점검이 잘못되었는지?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2020년8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3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gnite-P 2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보청기청소와 점검한다음 2020년6월경 부산 

남구 대연동지역에있는 이비인후과 병원내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렉스톤

보청기사 REXTON Sterling 40 6 C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8/55,24채널,

소비자가격400만원)를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포함 14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큰소리 불편함과 잡소리문제로 보청기껍질교체와 소리조절받아도 불편이 해결

되지 않는다며 원인에대해 알고 싶다고하여 피팅프로그렘으로 보청기조절상태를

확인한결과 큰소리에대한 반영이 되어있지않아 황당하였으며 이러한 보청기를

계속 착용하는 경우 소음성난청 피해로 영구히 말소리구분을 할수없는 위험이

있을수있음을 안내하고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재사용시 보청기

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구입한후 폐기될때까지 보청기재활과 사후관리

받는 보청기상담사 업무부분비용으로 최소한 280만원을 추가 부담해야하는

청기사후관리를 받을수 있음으로 보청기반품기한이 지나지않았기에 보청기

구입점에서도 반품일정 안내했음으로 신중하게 판단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한후 제작된 보청기로 보청기구입점 사무실내에서 보청기조절한다음 

외부로나와 보청기소리를 들을때 차량소리나 생활소음이 조금이라도 불편(고통,

통증)한 경우 즉시 불편사항을 해결해줄것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이야기하거나 보청기소리를 낮추는 보청기상담사는 100%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고 보청기반품 및 환불받기 바랍니다.

 

2022년2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3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

ling 40 6 C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 남구 대연동지역에있는 이비인후과 병원내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20년구입)를 착용한후 갈수록 청력이 나빠지는 것

같다고하여 보청기구입점에 확인해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잘못조절된 보청기는

소음성난청 피해입을수 있음)

 

오늘은 3개월전부터 우측귀가 보청기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되지 않는다며 방문

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3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gnite-P 2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청소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좌측보청기는 이상없지만 우측

보청기는 2019년5월 보청기제조사에 수리의뢰시 "AMP문제,수리효율없음"으로

판정난 보청기로 규정출력보다 14 dB HL이나 떨어지지만 렉스톤보청기사 REX

TON Sterling 40 6 C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 남구 대연동지역에있는 이비인후과

병원내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20년구입)가 큰소리불편해도 착용하다 최근

들어 소리약하지만 착용하고있다하여 어음명료도검사(WRS) 결과를 가지고 좌측은

별차이없는데 우측은 70%에서 30%로 떨어지고 양쪽착용시 80%에서 35%로 청력

상태가 변화있어 본인이 불편함을 느끼는것임을 설명하자 공감하면서 보청기보다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중요함을 뒤늦게 깨달고 후회하는 모습이 안타까웠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uo/6613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