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한지 3년만에 재검사결과 어음명료도가 85%에서 20%로 저하된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44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0. 12. 5. 16:42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44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의 부인(123)은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다 2005년9월부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오 인연이되어 보청기재활과정 

함께하고있으며 2006년5월 부인과 방문하여 본인도 일상생활에서 작은말소리를 

놓히는 경우가있다면서 보청기상담을 요청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하였는데 좌우측 기도검사 평균이 25 dB로서 6KHz이후에만 50,85 dB로 떨어지는 

형태로 상시 보청기착용으로는 도움보다 불편많음을 안내하고 계속 관찰하기로 

하였습니다.

 

2008년7월 부인과 재방문하여 청력이 더 나빠진 것같다며 보청기상담 요청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결과 기도검사 평균이 42 dB로 저주파수대역

까지 40 dB대역으로 나빠져 있었으며 보청기예상효율(WRS)도 좌측귀가 85%, 

우측귀가 80%,양쪽귀 90%로 나타났으며 음감테스트과정에서 도움된다하면서도 

본인 스스로는 보청기착용에 거부감을 가져 좀더 경과를 살펴보기로 하였습니다.

 

보통의 경우 나이가 40대부터 고주파수대역에서부터 난청이 진행됨으로 40대

이후라면 난청에 대해 관심가지고 살펴보기 바라며 일상생활속에서도 간단히

본인의 청력상태를 살펴볼 수 있음으로 가족과 함께 텔레비젼을 함께 시청시

볼륨차이있다면 이비인후과나 보청기전문점에서 청력검사받아 보기 바랍니다.

 

2010년4월 부인과 재방문하여 말소리구분이 곤란함으로 대화시 얼굴을 앞으로

내미는 버릇이 생겼다며 보청기상담 요청함으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검사결과

청력변화있었으며 보청기예상효율검사에서도 좌측 80%,우측 70%,양쪽 85%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변화에대해 그동안의 자료가지고 설명했지만 보청기사용에

대한 필요는 느끼지만 보청기착용에 대하여는 여전히 거부감을 느꼈으며 함께 

방문한 부인은 본인경험을 예로들어 남편에게 보청기착용을 권유하였습니다.

 

2011년7월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더많아졌다면서 상담요구하여 청각검사한결과

변화있어 설명한후 보청기착용에대해 안내하자 부인과 의논하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8월12일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과정중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과 

이비인후과병원과 연계된 곳에서도 보청기상담을 해았지만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타만큼 신뢰되는 보청기점이 없음으로 재방문하였다며 보청기상담시 제시했던

것과 같이 불편없도록 부탁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8월18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사무실내 선풍기 돌아가는 소리와

컴퓨터본체 팬돌아가는 소리가 들림으로 신기해하였으며 향후 진행할 보청기재활

과정일정과 일정에 관계없이 즉시 방문해야할 사항에 대해서도 안내하였습니다.

 

8월20일 보청기착용상태로 대화시 남편 말소리가 많이 작아졌다며 부인이 걱정

되어 방문하였다하여 이유에대해 설명하고 보청기2차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1년9월 보청기착용하면 가족과 같이 소리듣는데 시끄러운 장소에서 말소리

구분이 생각같이 도움않된다며 방문하여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대해 재설명

하였지만 공감하지 않음으로 보청기반품을 안내하고 보청기를 회수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상담시 개개인별로 다른 청각상태와 보청기사용효율에

대해 사전안내한후 확인서를 받고 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중에 협조사항에

동참하지않아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고객에게 설명하고

동의하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중단하고 있으며 이러한 조치는 한미보청기의

보청기재활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임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1년12월6일에는 2011년9월 보청기반품후 생활하면서 불편많자 다시 보청기

사용하겠다며 부인과 방문하여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

착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9일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이번만큼은 보청기착용에 반듯이 

성공해야겠다는 마음으로 보청기착용에 임해서인지 생활에 도움이 많이된다며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를 잘관리해달라며 부탁하였습니다.

 

2012년1월12일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듣는 것과 알아 듣는 것에

대한 차이를 설명하고 보청기 계속착용에 대해 2월초까지 결정토록 하였습니다.

 

1월25일 작은소리듣기 부족한점있다하여 보청기확인결과 이상없어 청력검사진행

결과 청력변화있어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31일 자택내에서 부부간에 대화시 불편한 문제있다고함으로 퇴근시 자택방문

하여 부부가 한쪽만 보청기착용함으로 대화시 주의사항과 요령을 안내하고 정상

청력의 사람들이 듣는 소리를 같이 들어야함과 사무실방문할때 대기고객 문제로 

시간관계상 청각과 보청기에대해 충분하게 설명하지못한 부분까지 상담하다보니 

3시간정도나 소요되었으며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로 계속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할 

것인지에대해 2012년2월4일까지 최종 결정하도록 하였으며 원활한 보청기재활

과정위하여 데이터로그기능있는 보청기기종으로 변경할것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불편사항에 대해 고객이 정확하게 파악하지못한 문제를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하는 활동으로 해결하고 있음으로

고객만족을 높이고 있으며 이러한 개선활동에 고객은 만족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1월30일 자택에서 설명들었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하고 보청기제작위해 1월31일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2년2월7일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데이트로그기능으로 보청기

사용시간을 확인한결과 평균 13시간정도 사용하였으며 큰소리에 대한 불편함이

없다하여 계획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S5 CIC는 2차보청기재활과정)

 

2월9일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데이터로그기능 확인결과 12시간

착용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월20일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데이터로그기능 확인결과 13시간

착용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월21일 큰소리불편에대해 보청기를 착용하지않은 우측귀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

못하고 보청기문제로만 오해함으로 맞춤형 소음방지구를 우측에 착용하고 하루

생활하도록하자 오해풀려 보청기재활8차과정을 진행하고 청각상태를 추적하기로 

하였습니다.

 

2월29일 동생사망으로 장레식진행하면서 주변이 시끄러워 몇일동안 보청기착용

하지 않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2년3월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상담결과 보청기로 일상생활

에서 소리듣기에는 불편한 문제없었으나 보청기로 말소리를 알아듣는 명료도에 

대한 이해부족과 후배가 이비인후과의사인데 보청기착용에대한 부정적인 조언과 

약물치료를 추천한다함으로 마음이 흔들림으로 더이상 보청기를 사용하면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반품할수있는 기간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고객의견응 확인

한후 반품처리하기로 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제조사에 반품할 수 있는 기간동안 보청기사용여부에

대해 판단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보청기구입한후 어떠한 경우라도 보청기를

사용하지않고 보관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2년5월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주변에서 귀잘본다며 소개한 부산 동래구

지역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진료한결과 외이도내 곰팡이균있다며 치료받았으며 

난청으로 보청기를 권유함으로 병원에 출장나와 상주하는 보청기상담사와 상담

까지 하였는데 보청기상담부분은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와는 비교되지 않더

라면서 상담과정을 이야기하였으나 먼저 병원치료하고 보청기는 병원결과를보고 

결정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6월 부인과 방문하여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의사와 보청기관련

상담결과 이야기했는데 곰팡이균치료는 잘되었고 치료않되는 난청으로 보청기는

병원에 스타키보청기사와 지멘스보청기사 직원이 대기중임으로 보청기상담고 

또다른 여러 보청기회사와도 상담 및 착용하면서 가장 잘들리는 보청기로 결정

하라는 의사이야기에 실망했다며 진료과정에 대하여도 의문스러웠다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상태를 파악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지않고 최적의 상태로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보청기재활업무 서비스를 구입하는 상품임으로 결국은 보청기제조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구입하는 상품임에도 아직도 이러한 보청기개념을

제대로 이해못하고 보청기에 대해 조언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주의바랍니다.

 

2014년3월19일 부인과 방문하여 난청으로 불편하여 부인(123) 보청기를 착용해

보았는데 도움되었지만 전반적으로 소리가 불편하였다며 부인보청기를 시험착용

보면 어떤지 문의해 보청기착용하면서 확인결과 보청기껍질교체없이도 보청기

착용에 문제없음으로 2008년6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

이용하여 남편에게 보청기재활1차(누계10차)과정 진행하자 감사하다며 귀가길에

파리바케트제과점에서 롤케익과 카스테라를 사가지고 재방문하였습니다.

 

3월22일 부인의 보청기를 장시간착용하면 뿌듯한 느낌있다면서 방문하여 많이 

불편하면 본인의 외이도에 맞게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하도록 안내하였지만 좀더 

생각하겠다며 후배가 정형외과 의사인데 치매예방약 처방해주었다 하였습니다.

 

3월26일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1차과정 진행하고 불편한점있으면 재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4월4일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도로에서 큰짐내리는 소리가 자극적이었다고

방문하여 우측을 막았는지 확인결과 막고 재확인하였다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여 MPO를 조정하였습니다.

 

4월5일 부인이 사용하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본결과

착용감문제로 불편하여 보청기껍질교체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SHELL제작)

 

4월24일 기도청력검사 진행한후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사항있으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6월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부인보다 TV볼륨을 낮게한다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상태를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7월 보청기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결과 이물질

있어 청소한다음 보청기재활15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9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있다며 방문,청소한후 보청기

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EQ Inp Noise가 규정치 넘지않아 보청기

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0월 큰소리발생할때 자극적인 문제있다면서 방문,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한후 고객은 부인이 사용하던 보청기를 사용자변경한후 사용함으로 말소리

구분이 100%않되는 것아니냐며 신규보청기구입하면 말소리구분이 더좋아지지

않을까면서 문의함으로 그렇지않는 이유를 재안내하였습니다.

 

2015년6월 좌측에 보청기없으면 않될정도로 일체화되었지만 방향감에 문제있고 

좀더 말소리구분에 도움받을수없는지 문의하기위해 방문하여 우측도 음감테스트

과정을 진행하면서 양쪽보청기착용시 효과에대해 확인시켰습니다.

 

2015년12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좌측 고막형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

듣지못한다며 부인이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점검해라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

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결과 양쪽귀 청력변화있어 보청기재활18차

과정 진행하면서 우측에도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월 부산 연제구지역 "소리대장간"이라는 곳에서 1달은 무료로,다음부터

월8만원의 비용을 받으면서 난청을 치료한다하여 무료기간동안 손해볼것없다는 

생각에 보름정도 다니고있다하여 "세상에 공짜는없다"는 예를들어 한번나빠지면

다시 회복되지않는 청각을 잘판단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후 보청기청소하였습니다.

 

2016년3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도 작은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보청기착용하지않은 우측귀가

더나빠져 음감테스트 진행결과 보청기착용이 도음된다하여 부인이 청각장애등급

받았음으로 부인(123)의 보청기를 신규구입후 사용자변경할것인지? 아니면 신규

보청기구입할것인지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6월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국제신문에 보청기신문광고한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해보았는데 신문에 소개된 대표는 사무실에

없었고 여직원이 기본검사만 진행한후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였고 특정 이비인후과

안내하면서 청각장애등급관련 검사를 추천하였는데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청각장애등급기준에 미달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하며 한미보청기와는

많은 차이있었다며 타보청기점과의 보청기상담을 통하여 한미보청기에서 이야기

하는 내용이 맞다는 것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7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TV시청용 이어폰?을 구입하였는데

너무 소리가크고 고통스러울정도라고함으로 가져와 점검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8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건전지도어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건전지도어핀 고정하는 플레이트파손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Plate보수)

 

2016년9월 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국제신문에 보청기광고하는 부산 서면지역

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 받았는데

한미보청기는 보청기만 판매하지만 자기네는 보청기를 제조하는 보청기점이라며

부산 주례동있는 병원을 안내하면서 청각장애등급 받게해주겠다는식으로 보청기

상담을 진행하여 한미보청기에서 8년동안 보청기관리받으면서 습득한 보청기관련 

상식으로는 보청기전문가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연계된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을 받게해주겠다며 보청기

상담을 진행한다면 주의해야할 것입니다. 이유는 현재 우리나라 청각장애등급은 

과거 이비인후과 의사들이 청각장애등급을 결정하면서 발생했던 여러가지 비리와

문제점,폐단들을 제도적으로 개선하여 현재는 병원에서는 검사만,청각장애등급에

대한 판정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장애등급심사하여 판정하고 있습니다.

 

2016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최근들어 청력이 더나빠진것같은데

청각장애등급 가능한지 확인해보겠다하여 기도청력검사후 신6분법으로 계산한

결과 청각장애등급 기준에는 모자람으로 설명하였습니다.

 

2017년3월 보청기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는데 불편하다며 방문, 보청기소리를

올려달라하여 기도청력검사 청각변화는 없음으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안내하였지만 보청기이득

조절 요구하여 "사용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에 관련사항을 기록하여 고객

자필날인받고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12월4일 부인과 요양보호사와 함께 방문하여 그동안 타보청기점에서 청각

장애등급받아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다 분실하였다며 보관

중인 한음보청기사 HEI-04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2008년 부인이 구입하여 사용하다 2014년 사용자변경함)를 사용할수

있는지 문의하여 점검결과 보청기껍질 균열있어 수리필요함을 설명하고 부인이

보관중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도

점검결과 보청기껍질 균열로 수리필요함을 안내하고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

검사 진행한결과 어음명료도성적(WRS)이 우측 80%에서 45%로,좌측 85%에서 

20%로,양쪽 90%에서 50%로 저하되어 부인이 사용하다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

구입후 보관중인 좌측보청기를 우측으로 사용자변경하도록 안내하고 귓본채취

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

 

오늘은 고객의 아들이 전화와 궁금한점에대해 전화상담하면서 파악한 정보로는 

그동안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몇번이나 분실함으로 

보청기에 필요성에대해 회의적이라 수리여부에대해 회의적이라고하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과 보청기상담사관련 문제점을 설명하자 일단 보청기재사용이

가능한지 점검부터 받은후 최종 수리여부를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의료기기인 보청기는 실력있는 보청기상담사로부터 체계적인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경우 일상생활에 도움을 받을수있지만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를 만나

제대로 보청기재활과정을 받지못한다면 소음성난청 피해로 영구히 말소리구분을 

하지못하는 억울한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공인자격제도없는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현실속에서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cafe.daum.net/sorisem001/PCwl/5112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으로 실력검증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