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여 사용한지 10년만에 어음명료도성적(WRS) 85%에서 0%로 저하된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3. 7. 16:12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보청기고객(050)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부산진구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991년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55만원에,1996년 같은 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SEQ SE-EAR 고막형보청기를 150만원에,2005년 스타키보청기사 Sirrus IN 귓속형

보청기(2002년제작된 중고보청기)를 8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보청기구입점이

폐업하자 2005년10월 딸이 보청기수리관게로 방문하여 인연이 되었습니다.


2006년7월 보청기 건전지도어가 파손되어 방문하여 수리접수하면서 보청기상담을 

진행하면서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는 잘못사용할 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

구분에 문제가 있음을 안내하였습니다.(어음명료도(WRS):L:85% / R:75%)


2006년11월 부산진구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irrus IN

귓속형보청기(2002년제작된 중고보청기,matrix110/45)가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을 설명하고 보청기껍질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SHELL교체)


2007년2월 전화받을때 삐~하는 잡소리가난다며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에대해

설명하면서 보청기소모성부품도 문제있음을 안내하였지만 이해하지 못하였으며

고객은 부산진구 범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렉스톤보청기사 Arena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였는데 전화받을때 삐~소리나지않아 좋다고 하였습니다.


2008년5월 부산진구 범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Arena

귓속형보청기가 잘들리지않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면 손바닥안에 보청기넣어

삐~하는 작동음을 듣고는 이상없다는 이야기만함으로 답답하여 신규보청기상담

왔다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후 한음보청기사 HEI-04 ITC 귓속형

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로 결정하고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08년6월2일 보청기가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한음보청기사 HEI-04 ITC 귓속형

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6월10일 삐~하는 잡소리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한음보청기사 HEI-04 ITC 귓속형

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를 재제작이뢰하였습니다.(쉘수리)


6월30일 재제작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한음보청기사 HEI-04

ITC 귓속형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의 불편한 부분을 표시

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2008년7월 보청기착용하면 플레이트부분에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한음보청기사

HEI-04 ITC 귓속형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와 예비보청기 

스타키보청기사 보청기본을 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2008년8월4일 3번이나 보청기를 제작하였지만 오래 보청기를 착용하면 뿌듯함이

있자 방문하여 한음보청기사 HEI-04 ITC 귓속형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를 재제작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8월27일 4번이나 보청기를 재제작하였지만 통증과 짖무름에대한 불편이 해결되지

않자 불만으로 방문하여 한음보청기사 HEI-04 ITC 귓속형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를 보청기반품하면서 환불조치하였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부산진구 범천동지역과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는데 갈수록 전화나 말소리구분이 되지않아 보청기구입점 방문

해도 보청기는 이상없다는 이야기만하여 답답한 마음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

방문하였다고함으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한결과 어음명료도성적

(WRS) 85%가 0%로 떨어져있고 가져온 보청기는 나라,아우디폰보청기사 avero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matrix119/57,2채널 트리머형조절기,소비자가격130만원)로

130만원에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결과로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면서 어음명료도성적

(WRS) 0%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

한다면 고출력의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함을 설명

하자 노출에대해 걱정하여 생각해보도록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보청기는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따라 쾌적한
보청기사용이 될수도있지만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영원히 말소리구분을 못할수도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제도가 아직도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
현실속에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보청기소비자는 신중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