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CIC P 고막형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한 부산 해운대구 반송동에사는 3289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0. 12. 18. 18:1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해운대구 반송동에사는 3289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2년부터 좌측에 이명현상있으면서 난청발생하여 부산지역 종합병원에서

MRI까지 촬영하였으나 뇌에는 문제없음으로 불편하면 보청기하라고 권유받았으며

2007년부터 우측에도 이명현상과 함께 난청이 발생하여 보청기에 대해 생각했으나

주변에서 보청기에 대한 불편함과 불만에 대한 이야기와 구입하고도 사용하지않는

경우를 많이 봄으로 두려운 마음에 부산지역 여러 타보청기점다니면서 보청기상담

하였으나 왕왕거리고 불편함으로 계속 미루다가 한미보청기의 신문광고보고 희망

가지고 상담차 2010년8월 방문하여 1차적으로 보청기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자 타보청기점에 비해 보청기상담방법도 다르고

음감테스트결과 생각보다 불편덜하여 아들과 의논하여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10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한지 2개월만에 재방문하여 한미보청기로

최종 결정했다며 보청기사용예상효율이 0%인 좌측을 먼저 착용하고 싶다했으나

보청기예상사용효율 55%(양쪽 70%)인 우측착용을 설명하였지만 본인 뜻이 워낙

강력하여 "보청기착용방향에대한 고객확인서" 작성하고 좌측으로 제작의뢰하고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문제있으면 양쪽이나 우측으로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11월 좌측으로 보청기를 사용한결과 상담시 안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여

우측으로 방향교체하는 재제작에 고객이 동의함으로 재제작의뢰하였으나 제조사

내부사정(출력에대한 식약청허가문제로)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CIC에서

S Series 11 CIC로 비용추가없이 기종변경되어 제작되었습니다.

 

보청기상담시에는 위의 고객사례와 같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파악을 위해

신중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이 "의료기기판매업 신고"

하고 "의료기기판매업 허가"가 관련기관에서 나오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업무능력이 전무해도 누구나 보청기를 판매할 수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의

보청기재활에 대한 업무능력에 많은 차이가 있음으로 우리나라도 보청기에

대해 단순한 판매개념의 상품이해가 아닌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서비스상품에

대한 상품이해로 관련법규변경(개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11년1월에는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데이터로그기능으로 보청기

사용시간을 확인결과 평균 4시간으로 파악됨으로 착용시간을 늘리는 문제에대해

동기부여하고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고객에게 재교육하였습니다.

 

2011년5월 청소와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한후 조치하였으며 좌측도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를 착용하면 도움될까하여

문의함으로 직접 경험하게하자 맞지않음을 스스로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0월 손잡이끈 떨어져 재부착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상태 확인한결과 MIC와

건전지도어핀 부근에 위치함으로 플레이트부분 분리않은 상태에서는 작업하기가

곤란하고 부품에 문제가 발생할 위험있어 해당 제조사에서 조치하였습니다.

 

2012년2월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착용않은 좌측에도 보청기착용시 효율에

대해 문의하여 양쪽 보청기착용시 도움됨을 고객의 관련검사자료로 설명하자 자녀

들과 의논하여 재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7월에는 보청기의 손잡이끈떨어져 방문하여 확인결과 손잡이끈부착부분이

MIC와 건전지도어핀 부근에 위치함으로 플레이트부분을 분리하지않은 상태에서

작업하기 곤란하고 부품에 문제발생할 위험있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

 

2013년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5차과정까지 진행한후 단순증폭

방식 보청기를 착용하면 도움되지 않을까 문의함으로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를 직접

착용하게하고 큰소리발생하자 불편함을 공감하였으나 고객은 한미보청기 방문할때

마다 보청기에 대한 개념부족으로 같은 내용의 상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2013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에대해 보청기

재활6차과정 진행후 이명현상불편으로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서울지역 대학병원

까지 방문하여 상담했지만 해결방법없었는데 지인이 부산 서면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치료후 해결?되었다하여 진료차 방문할 예정이라 하였습니다.

 

2014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경우있다

으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4월 손잡이끈떨어져 재부착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상태확인결과 MIC와

건전지도어핀 부근에 위치함으로 플레이트부분 분리하지않은 상태에서 작업하기

곤란하고 부품에 문제가 발생할 위험있어 해당 제조사에 조치의뢰하였습니다.

 

2014년9월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로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후 그동안 의료기판매점에서 건전지를

1,500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는데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건전지에 사용시간을

비교하면 너무 짧아 싼게 비지떡이었고 혹시 보청기에 문제있을까싶어 걱정된다며

건전지도 구입하면서 잘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

 

2015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11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떨어지자 방문

하여 확인한결과 내부 소모성부품과 밀접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최대한사용)

 

2016년1월7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11 고막형보청기가 이상한 잡음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AMP문제로 신규보청기상담하면서 청각장애등급 가능성있어 

안내하자 부산진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청각장애등급검사비용 27만원

으로 청각장애5급이 가능하겠다하여 진행후 신규보청기구입하기로하였습니다.

 

1월14일 부산진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받기위한 2번째검사차 방문

한다며 방문하여 장애인증 받기위해서는 시간이 많이걸리겠는데 난청으로 불편

하여 예비보청기라도 가능한지 문의해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였으나 노출문제로 좀더 생각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방문하여 그동안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주변 2곳의 

타보청기점에서 2개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1개는 불편하여 자택에 보관중이고

착용중인 보청기는 소리약하다하여 가져온 보청기를 확인한결과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7/50,4채널,소비자가격260만원)

였으며 보청기소모성부품에 이물질이 가득 막혀있고 고객의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제대로 사후관리가 않되는것으로 파악되었지만 고객은 솔직하게 이야기하지않고

1회성 이익만 취할려는 태도를보여 보청기구입점에 의뢰하도록하고 보청기구입

점과의 거래관계가 정리되면 방문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를 재사용할수있는지 문의

하기위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동안의 경험을

종합해보면 최소한의 양심(염치)도없는 보청기고객의 경우 보청기불편한 문제를

해결해주어도 계속적인 보청기사후관리과정이 연결되지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의미없는 일이라 생각하고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진실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보청기상담을 중단하고 보청기구입점에서 관리받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cafe.daum.net/sorisem001/6X/6618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