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tearkey 3 Series 110 CIC 고막형보청기를 가져온 부산진구 양정동에사는 7389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5. 1. 12:49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진구 양정동에사는 7389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17년 부산대학교병원에서 감각신경성난청으로 진단받았으며 난청에

대한 원인은 알지못하였고 도로에서 이어폰착용하고 음악청취를 많이하고 있으며

작은소리를 알아듣는데 불편느끼며 좌측귀에 외이도염으로 치료받은 병력있다고

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작은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해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

로타리부근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하고 2018년 스타키보청기사 Stearkey 3

Series 110 CIC 고막형보청기(matrix110/40,16채널16밴드,소비자가격470만원)를

추천하여 양쪽으로 940만원인데 할인행사한다며 400만원에 구입했지만 보청기로

들리는 주변의 증폭된 소리가 불편하여 보청기상담사에게 이야기하자 보청기는

처음착용할때 모두가 그렇다며 불편해도 계속 사용해야 만문제점알수있다고하여

게속 착용하면 귀가 먹을것같아 포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 난청으로 불편이 많아지자 인터넷검색으로 보청기에대해 알아보던중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운영하는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 게시된 상담

일지를 읽어보고 신뢰되어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25 

20 

30 

35 

40 

45 

45 

45 

45 

40 

45 

38 

 우측

15 

20 

35 

40 

40 

45 

45 

40 

40 

50 

75 

40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50 

45 

50/45 

 

 MCL

65 

60 

65/60 

 

 UCL

100 

100 

95 

 

 보청기예상효율

 95%

 75%

8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걱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구입점과는 보청기상담과정에 차이많고 신뢰되고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문제였음에 공감하면서 가져온 스타키보청기사 Stearkey 3 Series 110

CIC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 타보청기점에서 2018년

구입)를 재사용할수없는지 문의하여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구입

한후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재활비용 및 사후관리비용임을 설명하고

보청기재사용비용은 보청기소비자가격 940만원중 70%만 적용해도 658만원으로

본인의 청각상태가 보청기재사용비용의 1/2인 보청기를 신규구입해도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할수 있음으로 잘생각해보고 판단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청각 및 보청기에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평가할 수있으며 현재 유통되는 보청기는 과거의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와는

달리 피팅조절기능이나 편의기능이 다양하게 구성되어있어 보청기상담사가

난청인의 청각상태를 파악하기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하면서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기능을 선정하여 개인별로 다른 음감선호도까지 감안하여 보청기재활

과정을 진행해야하며 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따라 같은 기능

보청기라도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따라 전혀 다른 결과로

나타날 수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으로 실력검증 가능함)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5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