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소형귓속형보청기 8개를 재사용가능한지 보청기수리접수하는 부산 서구 남부민동에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3. 28. 18:46

부산 서구 남부민동에사는 보청기고객(7062) 자택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일본군점령시절 15살때 군대에서 군사훈련중에 일본군인에게 뺨을 많이맞아

중이염발병하여 양쪽귀가 고막천공상태이며 중이염증상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나라가 어려운 시절이라 정상적으로 결혼은 하지못하고 애기를 대신놓아주고 음지

생활을 하면서 어렵게 살고있으며 청각장애2급 판정을 받았으며 부산 서구지역 병원

에서 혈압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있는데 40년정도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2008년부터 부산 서면로타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여 사용

하고있는데 1~2년마다 보청기구입점에서 새보청기 구입하라하여 어려운 생활속

에서도 국가에서 지원받은 생활지원금과 종이박스모아 판매하면서 모았던 돈으로

보청기 구입하면서 힘들게 생활하는 모습을 안타깝게 지켜본 한미보청기난청센터

보청기고객(1686)이 연락하여 2018년3월25일 자택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고객은 그동안 2008년부터 총10개 보청기를 한곳의 타보청기점(부산 서면로타리

지역)에서 8개,또다른 타보청기점(부산 장전동)에서 2개 보청기를 구입하였으며

그동안 구입하였던 8개 보청기와 보청기관련 영수증을 보관하고 있었습니다.


보청기껍질에 표시된 보청기정보와 보관중인 영수증을 참조하여 기록해보면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PNX-ONE CS 좌측 소형 귓속형보청기(matrix113/40,1채널,트리머

피팅,소비자가격120만원,2008년9월 60만원에 구입),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CS 좌측 소형 귓속형보청기(matrix113/40,2채널,소비자가격220만원,2009년

7월 120만원에 구입),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S 좌측 소형 귓속형보청기

(matrix113/47,4채널,소비자가격260만원,2011년 120만원?에 구입), 보청기껍질에

"C-CPD CIC"로 표시된 보청기제조사를 알수없는 좌측 소형 귓속형보청기(2013년

100만원?에구입),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S 좌측 소형 귓속형보청기(mat

rix113/47,4채널,소비자가격180만원,2014년5월 120만원에 구입),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정보없고 "DOKIL CS"로만 표시된 좌측 소형 귓속형보청기(2017년

3월)와 폐기한 2개보청기까지 총 8개 보청기를 부산 서면로타리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하였으며 (청각장애2급이지만 보장구지원금 혜택은 받지못함) 2017년

2월 부산 금정구 장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미니아 PP 6 M-ITC"로 보청기껍질

(matrix123/60,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과 동일제품임,6채널6밴드,소비자가격

245만원)에 표시된 다비치안경보청기사 양쪽 보청기를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

하였지만 우측보청기가 전혀 들리지않아 보청기를 반품하고 환불받았다고하여

보관중인 제품보증카드에 기록된 우측보청기까지 10년동안 총10개의 보청기를

구입하였음이 확인되었습니다.


고객은 난청으로 가지고있는 보청기라도 착용하지않으면 전혀 소리를 듣지못하여 

답답한 마음에 8개의 보청기마다 건전지를 넣어놓고 이것 저것을 착용하는 모습이

보청기상담위해 자택으로 방문한 저의 마음을 너무나도 아프게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파악한 보청기고객 문제는

청각에비해 가지고있는 보청기출력이 모두 부족하여 보청기소리를 볼륨조절기로

최대로 하더라도 크게 이야기해야 겨우 들을정도인데 보청기껍질이 외이도와 맞지

않아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여 그나마도 도움이않되고 중이염으로인해 소모성

부품 문제로 해당 부품만 교체하면 사용할수있는 보청기를 신규보청기로 판매한

보청기상담사!!!,형편이 좋지도않은 경제생활여건이 어려운 독거노인에게 이러한

보청기상술에대해 제재할 보청기상담사관련 보청기소비자보호법규가 아직도없는

선진국 대열에 들어갔다는 대한민국의 보청기관련 유통현실이 정말...답답하기만

하고...보청기소비자들의 보청기에대한 생각부터 많이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미보청기난청센터 운영하면서 7000여명의 난청인과 보청기상담 및 보청기재활

과정을 진행하였던 경험으로보면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추구하는 보청기재활

과정을 이해하고 본인이 직접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에 참여

하여도 저조한 어음명료도 문제나 잘못된 기존의 보청기사용이나 보청기구입점

에서의 보청기관리상의 이해부족으로 보청기재활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

고객은 이제는 건강상태가 좋지않아 외부활동이 거의 불가능하여 한미보청기에서

퇴근후에 자택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하고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부담할 경제적인 어려움도있고 보호자가없는 상태에서 결정하는것도 향후

분쟁의 소지가 있음으로 문제점만 설명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할려고 하였지만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한다음 

보통소리로 대화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음으로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하겠다고하여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보청기상담을 마치고 귀가하는 저와 실장의

마음은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이 답답하고 화가나고...아쉬움이 많았습니다.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가 제작되어 어제 퇴근길에 자택으로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

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자 작은소리까지 잘들린다며 만족하였지만 노출에대한

부담감과 보청기고장에 대비하여 소형귓속형보청기를 예비용으로 사용할수있도록

간절하게 부탁하여 보청기제조사에 수리접수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한다음 조치

방법을 의논하기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