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2개를 가지고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부산 용호동사는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7. 11. 11. 12:09

부산 용호동사는 여성 보청기상담고객(6546)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대시절 이명현상 발생한다음부터 난청이 진행되었으며 서울대학교병원

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해 2011년경 부산 서면로타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

껍질에 "ACTIVO Canal"이라고 표시된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14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말소리구분이 않되어 여러번 방문하여도 해결되지않아 부산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대한보청기사 M.SR13P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200만원에 추가로 구입하였지만

말소리구분이 않되어 답답해하던중 국제신문에서 한미보청기 광고내용보고 말소리

구분이 않되는 원인이나 알아보고자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5 

80 

70 

65 

65 

75 

70 

70 

75 

80 

95 

68 

 우측

75 

85 

70 

65 

65 

75 

70 

60 

70 

85 

80 

6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곤란 

측정곤란 

측정곤란 

 

 M   C   L

80 

80 

75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0%

 0%

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지금까지 보청기상담하였던 보청기구입점과는 보청기검사과정이 다르고

큰소리발생에도 불편하지를않고 말소리구분에 음감테스트과정에 경험한 보청기가

사용중인 보청기보다 도움된다고 하였지만 어음명료도검사(WRS)결과 0%에대해

재안내하면서 보청기구입점에 작은소리를 제대로 들으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소리조절을 요구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도 제대로

불편사항이 해결되지 않거나 보청기상담사가 적응하라는 이야기로 보청기착용을 

계속하도록하는 경우 대부분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이 부족함이

문제로 파악되었으며 특히 보청기착용중에 들리는 큰소리가 자극적이거나 불편,

고통을 느낄경우 별다른 조치없이 적응하라고만하는 보청기상담사의 지시에따라

보청기를 착용하는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

손상의 문제로 말소리구분을 평생토록 하지못하는 안타깝고 위험한 경우들이

발생할수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주의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