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구서1동에 사는 1935년생인 여성고객(148)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타보청기점에서 2004년8월 2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를 230만원을 주고 구입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을 해보려고 하였으나 귀가 아프고 삐~하는 소리와 함께 말소리는
잘들리지 않고 큰소리는 불편하여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2005년9월 본 한미보청기와
인연이되어 방문하여 상담하고 외부피드백현상과 통증에 대한 조치로 보청기껍질교체에
대하여 안내하였으나 000고객은 껍질교체비용이 보청기구입비용과 거의 같은줄 알고
사용에 도움이되지 않았음으로 포기하고 재방문을 않고 생활하였는데 최근에 더 불편함이
많아지자 2009년4월 본 한미보청기를 재방문하여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하고 재활과정을
시작하였으며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그동안의 불편사항에 대하여 조치받은후
000고객은 보청기를 착용하고 일상생활에서 사용을 해본 결과 통증이나 삐~하는 소리의
불편은 없어져 자연히 착용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말소리구분도 좋아지는 것 같다면서
만족함을 표하였으나 2009년7월 갑자기 보청기증폭이득이 저하되어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을 의뢰한 결과 소모성부품인 MIC와 REC의 문제로 밝혀져 해당 부품을
교체하고 보청기를 찾기위해 아들과 함께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 및 가족은 보청기껍질을 교체한지 3개월만에 수리비용이 발생함에 이해하지
못하여 해당 제조사의 수리내역서를 가지고 설명하였으며 000고객의 아들에게 어머니의
청각에 대한 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설명하고 처음 보청기를 구입한 다음 제대로
사용을 하지 못한 이유와 상담사의 역할등에 대하여 설명하자 그동안 보청기에 대하여
너무 몰랐다면서 상세한 설명에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보청기소비자 및 가족은 취급하는 보청기에 대하여 당연히 불편하지 않도록
관리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 실정은 그렇지 않음으로 부모님의 보청기
상담 및 선정과정과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하여 자녀분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09년11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을 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수리후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력이 나빠졌는지 잘들리지않는다며 보청기점검을 요청하여
확인결과 MIC입구와 REC입구에 이물질이 가득 막혀 증폭된 소리전달에 문제가 있는 것이
확인되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이물질을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000고객은 본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지 않은 보청기를 4년이상 차별하지않고 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몇번이나 하면서 건전지를 구입하고 귀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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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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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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