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SIO MITC 귓속형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한 부산진구 가야동에사는 7373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9. 4. 25. 09:4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진구 가야동에사는 7373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08년경 부산 백병원에서 청각장애3급받았으며 지체장애도 있다고

하였으며 박사가 운영한다는 서울지역 타보청기점에서 포낙보청기사 좌측 고막형

보청기를 250만원에 구입하였다 볼륨조절기 사용위해 MITC보청기로 변경하였으며

2011년경 부산 연제구 연산동지역 김성학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우측은 중이염

으로 전농이며 좌측은 치료나 수술이 않되는 난청으로 보청기착용하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2003년경부터 부산백병원 개금에서 혈압약과 당뇨약,심혈관약을 처방받아 복용

하고있으며  심장혈관시술도 3번이나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의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SIO MITC 좌측 귓속형보청기(matrix118/55,32채널,소비자가격460만원)를 280

만원에 구입하였지만 큰소리발생할때 불편함있었지만 방문해도 제대로 조치되지

않았고 최근에는 방문하면 보청기가 오래되었고 좋은것이 나왔으니 신규보청기

구입하라는 이야기와 수리비용으로 5만원씩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동아대학교병원과 부산진구지역 대한보청기,포낙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해보았고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알게되어 전화상담한후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5 

60 

70 

80 

75 

80 

90 

85 

95 

110 

78 

 우측

100 

115 

120 

120 

120 

115 

95 

115 

116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90 

측정곤란 

 

 

 M   C   L

90 

120 

 

 

 U   C   L

100 

측정곤란 

 

 

 보청기예상효율

 35%

 0%

 

 

 

 

 

차폐검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상담과 보청기조절받았던 보청기상담사들과는 보청기에

대한 설명내용이 많이다르면서 신뢰된다고 하였으며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체험한

보청기소리가 작은소리가 잘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아 좋았다고하면서

만족해하였지만 가져온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SIO M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는

청각대비 기능이 과함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으로 재사용 가능하지만 보청기

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임을 설명한후 감가상각

계산하여 잔여기간에대한 보청기재활비용 안내하자 가족과 협의하여 결정하겠다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