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출력높은 보청기인만큼 볼륨조절기를 잘못사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위험성이 높음에대해 재안내하면서 판단하도록한 모라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5. 7. 6. 17:40

부산 모라동사는 1936년생인 여성고객(334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좌측이 1980년경 갑자기 난청이 발생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고막은 

괜찮으나 신경이 말랐다고 하였으며 우측은 1993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었고

사망한 남편의 바람기로 홧병과 신경을 많이 쓴 것이 원인인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1980년경 삼촌이 일본에서 단순증폭방식 주머니형

보청기를 선물하여 사용하다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50만원에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284PP 귀걸이형

보청기를 50만원(소비자가격 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며 2010년초 북구지역

다른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313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50만원

(소비자가격 9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건전지도어파손으로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 보청기수리 의뢰하였는데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지않고 직접수리하다

않된다하여 한미보청기간판보고 2010년11월8일 방문하였습니다.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다는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313 귀걸이형

보청기를 확인결과 보청기구입일이 1년이내라 하였으나 보청기상태가 좋지않았고

사용중인 보청기는 현재 단종됨으로 판매되지 않음으로 재고품이나 중고보청기를

판매한 것으로 생각되었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

 

보청기수리시에는 반듯이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접수하여 진행하기 바랍니다.

보청기는 의료기기이며 주파수간 증폭이득이 제조시와 같이 되어야하며

보청기착용시간동안 여러가지 일상생활의 소리를 듣게됨으로 정품 부품을 

사용하고 제조시와 같은 증폭이득이 나와야 함으로 이러한 관리가 가능하며

제품에 대한 성능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기 바랍니다.

 

11월13일 지멘스보청기사에 수리의뢰했던 PHOENIX313 귀걸이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BTE 수리내역서를 확인한 결과 수리내용은 "DOOR교체,MIC WIRE교체,

내부부식있음,습기 노출주의하세요.AMP불량 생길수 있습니다."로 기재되어 있으며

무상보증기간이 경과하여 유상청구되었음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해 볼 때 재고품이나

중고보청기를 판매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고객도 많이배웠다고 하였습니다.

 

11월16일 수리한 보청기착용하자 보청기증폭에 문제있어 지멘스보청기사에 재의뢰

결과 AMP이상으로 보청기잔존가치보다 수리비용이 더많음으로 폐기하고 matrix

139/76의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트리머조절

용 NH,PC기능 내장)를 신규 구입하면서 "중고보청기아니지요"하며 몇번이나 학인

하였으며 "보청기 안전규칙 및 사용법 교육확인서"와 "사용 보청기 주의교육확인서"

작성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혜에 대하여도 교육하고 보청기를 인계하였습니다. 

 

고객은 신규보청기였다면 무상보증기간이 1년임으로 혜택을 받을수 있었으나

해당 구입점에서 무상수리진행을 하지 않았으며 답답한 마음에 서면지역에서

즉석에서 수리한다는 보청기점에서 수리하다 않되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고

해당 제조사에서도 무상수리진행이 않되는 보청기라고 확인되었습니다.

보청기구입시 무상보증기간에 대해 확인하고 구입영수증을 챙겨두기 바랍니다.

 

2010년12월에는 사용중인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

보청기가 건전지교체해도 소리나지않다 일정시간 보관하면 작동한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와 건전지는 문제없고 보청기착용시 외이도내 공기와 외이도밖의

공기온도차로 인해 튜브내에 물방울이 생긴 것으로 고객에게 교육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방문하여 이어몰드를 교체해야하는 이유에대해

설명하고 이어몰드제작을 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제작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

 

2011년4월에는 예비보청기로 사용할 지멘스보청기사 AMIGA 172 N 단순증폭방식

주머니형보청기구입차 방문하여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에 의해 교육

받고 서명날인한후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7월에는 몇년전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284PP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50만원(소비자가격 50만원)에 구입하였던 보청기가 좋지않음으로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점검이 필요함으로 수리의뢰하였으며

2011년4월 한미보청기에서 예비목적으로 사용하기위해 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의

AMIGA 172N 주머니형보청기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30만원 차액더주고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313 귀걸이형보청기로 바꾸었는데 보청기가 좋지않아

보청기구입점을 재방문하였더니 폐업하였다면서 재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지멘스보청기사에서 점검결과 "수리불가"로 판정남으로 폐기함)

 

2013년9월 보청기착용중에 삐~하는 잡소리로 보청기이득을 올리지못해 작은소리

듣기 불편하여 한미보청기를 찾던중에 오랜만에 방문함으로 방향감없어 서면로타리

부근 타보청기점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위치 문의하였으나 엉뚱한 방향으로 안내하여

아침9시부터 11시다될때까지 고생하였다면서 양심불량이라 하였으며 외부피드백

현상으로 이어몰드를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사용중에 있습니다.

 

2014년1월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313

귀걸이형보청기가 착용중에 중단되는 경우있어 뺨때리고하면 작동하였다며 방문

하여 불편을 하소연함으로 보청기점검결과 배터리도어의 열림방지부분이 헐렁해

짐으로 발생한 문제로 응급조치방법을 안내하였지만 당장이라도 보청기고장시 불편

하다며 지멘스보청기사 NHS101M 주머니형보청기를 예비보청기로 구입하면서 단순

증폭방식 보청기사용상 주의사항을 교육하고 보청기기를 인계하였습니다.

 

2015년6월 독일지멘스보청기사 NHS101M 주머니형보청기 REC가 착용중에 잘빠짐

으로 이어몰드제작위해 방무하여 귓본채취하였습니다.

 

오늘은 주머니형보청기용 이어몰드가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독일지멘스보청기사

NHS101M 주머니형보청기 REC에 결합하여 착용해본결과 볼륨조절기 숫자 "4"로

출력한계있어 출력이 더높은 독일지멘스보청기사 NHS102PP 주머니형보청기를

음감테스트한결과 볼륨조절기 숫자 "2"에서 보통으로 들림으로 만족해하였지만

출력높은 보청기인만큼 볼륨조절기를 잘못사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위험성이 

높음에대해 재안내하면서 판단하도록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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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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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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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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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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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