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청각장애등급받은 이비인후과에서 보청기구입하라고 전화와 부담스럽다는 경상남도 양산시 소주동에사는 7291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20. 12:0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소주동에사는 729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78년경 코를 심하게푼후 이명현상 발생하였으며 2011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어 일상생활에서 불편느꼈으며 좌측귀는 중이염으로 부산진구 부전동

지역 핑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았다고 하였습니다.


철공소업무를 50년동안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고 부산양산대학교병원

에서 대장암수술 2번(2014년,2015년) 받았으며 심장박동기와 당뇨약을 2018년초

부터 설치 및 처방받아 복용중이라고 하였습니다.


부산 서구 대신동지역과 부산 서면로타리지역 타보청기점 2곳에서 보청기구입후

사후관리가 제재로되지않아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상담한

경험있는 친구(5631) 소개로 2018년10월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5 

50 

65 

85 

85 

100 

95 

95 

110 

95 

82 

 우측

30 

35 

40 

55 

55 

65 

75 

70 

80 

105 

90 

57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90 

70 

80/65 

 

 M   C   L

80 

100 

75/95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50%

 65%

6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고하여 보청기크기별로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자

청각장애등급을 받기위해 검사중이다며 다음에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청각장애등급이 5급으로 나왔는데 검사받은 부산 부전동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보청기하라고 자꾸 전화와 부담스럽다며 보장구처방전을 다른 이비인후과

에서 받을수없는지 문의하여 부산 부전동지역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아 재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좌측 귓속형

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보청기관련 의료법위반사항:"본인부담금을 면제하거나 할인하는 행위,금품을

제공하거나 불특정 다수인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행위 등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게 소개,알선,유인하는 행위"-1년이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 벌금(쌍벌죄)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