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청각장애등급받기위해 행정복지센타에 검사자료를 제출하였는데 추가로 보완자료 제출을 요청받았다는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에사는 592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0. 12. 15. 12:44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에사는 59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전화문의하였습니다.

 

고객은 2004년 타보청기점에서 40만원에 구입한 BOSCH 33PPS BTE 좌측 단순

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가 노후되자 2007년1월 신규보청기구입하기위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 

실시한결과 큰소리에 불편느끼지않는 청각상태였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BOSCH 

33PPS BTE 좌측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 사용하면서 불편한점 없었으며 

고객도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청각상태에 적합한 출력의 

보청기기종을 선정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F80 HT+ BTE 단순증폭방식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추천하고 보청기사용할때 주의사항에대해 교육한후 교육

내용에대해 고객의 서명날인받은 다음 예비보청기까지 2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던 남성 보청기고객입니다.

 

2009년5월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F80 HT+ BTE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

(2007년구입) 청소와 이어튜브가 경화현상으로 딱딱해져 교환하기위해 방문하여 

조치하였으며 건전지를 판매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는 보청기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하지 않는 기능의 

보청기는 판매하지않으며,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여 판매하는 

경우에도 보청기사용에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교육받은 내용에 대한 확인을 

보청기구입고객의 자필날인을받아 보관하고있으며 이는 의료기기로서 보청기를

잘못사용하는 경우 안전사고(소음성난청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기 때문에 

보청기고객 개인별로 교육한 확인서를 보관하고 있는 것입니다.

 

2011년9월 일본에서 수입하여 판매하는 기성품 귓속형보청기(제품명 표시없음)

가져와 사용법을 교육받았으며 청각대비 증폭이득이 부족함을알고 보청기구입시 

보청기제품별로 증폭이득이 다르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3월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F80HT+ BTE 우측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

보청기(2007년구입)가 삐~하는 잡소리로 불편하여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MIC가 

내부로 빠지면서 발생한 내부피드백현상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

(MIC고정)

 

오늘은 부산까지 방문하기 힘들어 그동안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는데 갈수록 청력이 더나빠져 이비인후과에서 청각

장애등급을 받기위해 관련검사하여 행정복지센타에 서류를 제출하였는데 보완

자료를 요구하였다며 전화와 2007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상담

하였던 검사자료를 방문하면 복사하여 제공하기로 안내하였습니다.

cafe.daum.net/sorisem001/6X/6615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