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지인은 의료기판매점에서 고막형보청기를 40만원주고 구입하였다면서 차이점을 물어보는 화명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 4. 14:52

부산 화명동사는 1956년생인 남성고객(850)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2급인 난청으로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타이어공장에서 30년이상을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지않아 난청되었고 오랜시간을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을 겪으면서 살아왔으나 가정형편 문제로 보청기는 생각하지 못하다가 서울사는

딸이 시집가면서 아버지께 보청기를 해드리기위해 알아보던중에 한미보청기를 알게

되어 전화상담하고 신뢰하여 아버지를 상담하도록 방문하게 하였습니다.

 

2008년2월 부인과 함께 방문한 고객은 보청기상담당시에는 거의 대화하지 못하였고

부인을 통해 본인의 의사정도 전달할 정도였으나 보청기상담과정통해 양쪽에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 400 BTE 4채널8밴드기능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청기

재활과정 진행하고 있는데 최초 보청기상담과정때와는 달리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도 변화하였다 하였으며 부인이 농담으로

이제는 너무 대화를 잘해 바람날까 걱정이다까지 하였습니다.

 

2009년3월에는 좌측 보청기의 이어몰드튜브가 찢어져 교체하고 청소하였습니다.

 

2009년10월에는 좌측보청기가 소리끊김현상이 있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한결과

S/W & Board Change부품 문제로 교체하여 수리하기도 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보청기를 착용한다음 5분정도있으면 작동하지 않는다면서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건전지문제로 파악되어 보청기용 건전지에대한 설명과 주의사항에 대해

교육하고 부족경고음이 발생한 건전지를 재사용하지않도록 교육하였습니다.

 

2010년6월에는 땀이 많이남으로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보청기의 본체가 좌우로 바뀌어있어 확인한결과 고객이 이어몰드를 청소하면서

바뀐 것으로 밣혀져 앞으로 자체적으로 이어몰드청소시 주의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11월에는 우측 보청기의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이 있어 귓본을 채취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으며 보청기도 함께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으며그동안 3번의

보청기점검과정이 해당 제조사에서 있었지만 문제점이 발견되지는않고 "점검,정상",

"전체 청소 점검정상"으로 수리비용발생없이 반송되어 왔지만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대한 고객의 불만과 신뢰는 해소되지않고있는 고객입니다.

 

2011년3월5일 같은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로 확인결과 특이사항은

없어 원인파악위해 사무실에서 계속 착용하고 대기하면서 문제발생하면 알려달라한

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판단됨으로 확인사항을 기록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의뢰하자

고객은 세심하게 보청기문제를 찾기위한 노력을 해주어 감명받았다고 하였습니다.

 

3월14일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점검결과 소모성부품인 REC와 MIC교체가 필요하고

건전지단자도 부식됨으로 교체가 필요하다하여 핵심부품인 AMP상태를 확인한결과

부식이 진행중이라하여 고객에게 통보하여 보청기상태와 향후 발생할 문제에 대하여

설명한다음 고출력기능인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4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로 보상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3월21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

10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1년7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CIC

4채널4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는 잘사용하고있으며 땀이나도 귀걸이형보청기보다는

영향을 덜받아 보청기사용이 귀걸이형보청기보다 편하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으며

대인관계에도 자신감이 많이 생겼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고출력용 고막형보청기가 개발됨으로

귀걸이형보청기사용시보다 보청기관리면이나 듣는데 편해졌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의 E-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본인이 보청기의 이물질을 제거한다고 바늘로 임의청소

한후부터 소리나지않는다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키면서 임의청소

하지않도록 교육하면서 이물질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4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로 수리불가)

 

2015년1월 AMP문제로 수리효율없는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한지 3년10개월로 보청기감가상각의 기준인 5년보다

사용하지 못하였음으로 신규보청기구입시 미상각부분에 대하여 보상적용하기로한후

가족과 협의하여 최종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의 건전지도어가 열리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건전지도어 균열문제로 교체한다음 2015년11월15일

부터 보청기신규구입시 보장구지원금이 34만원에서 131만원으로 인상됨을 안내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장구지원금이 34만원에서 131만원으로 인상됨으로 신규보청기구입할때 

부담할 보청기구입비용을 문의하여 보장구지원금외 추가로 부담할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자 지인은 의료기판매점에서 고막형보청기를 40만원주고 구입하였다면서

차이점을 문의하여 같은 고막형보청기라도 조절기능에따라 40만원에서 600만원

까지 있으며 보청기부품이나 재질차이가아니라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

부분의 차이가 많음으로 보청기가격비교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비교를

우선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하면서 5년에한번 지원받는 보장구지원금 1,179,000원을

신중하게 판단하여 잘활용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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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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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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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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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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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