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중이염재발로 예비로 사용할 귀걸이형 보청기상담차 방문한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0. 3. 22. 11:11

부산 초읍동에 사는 1929년생인 남성고객(573)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서울의 보청기점에서 4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3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다 부산으로 노부부가 이사를 오면서 보청기사후관리가 필요하여 알아보던중

2006년12월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사후관리계약을 체결한 보청기고객입니다.

방문당시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이 있어 해당 제조사에 껍질을 재제작의뢰하였는데

작업후 보내온 수리보고서 내용을 확인한 결과 신규보청기가 아닌 제작일자를 알 수

없는 중고보청기를 껍질을 재제작하여 000고객에게 판매한 보청기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청력에 비해 증폭이득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어 000고객에게 음감테스트를

통해 컴퓨터 모니터화면에 나타나는 소리조절화면으로 설명드린 결과 신뢰하여

반대편인 우측에 1채널기능 귀걸이형보청기를 추가로 착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고 2009년4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좌측보청기가 잔고장이 많고 이득이

부족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였습니다.

2009년6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한 000고객은 서울의 보청기점에서 구입한 기능보다

적은기능 보청기를 착용함에도 불구하고 전화사용이나 작은소리듣기가 더 좋다면서

본 한미보청기에 대하여 신뢰하고 있다고 감사인사를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2009년9월에는 청소를 위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상담으로 직접 저를 보지 못하자

실장을 통해 안부인사를 남길정도로 본 한미보청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고객입니다.

2009년11월에는 여름과 겨울의 기후변화에 따라 외이도변화가 있어 사용중인 1채널기능

귀걸이형 보청기에 사용하는 이어몰드를 여름용과 겨울용 2가지로 제작하여 사용함으로

몇일전 맞추었던 겨울용 이어몰드를 찾기 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와 결합해 드렸습니다.

000고객의 경우 일반적인 판단으로는 보청기사용상 문제점을 찾아내기 힘든 경우로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며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추적관리한 결과

알게된 사실이며 000고객도 본인의 외이도변화에 대하여 알고 공감하고 있습니다.

2009년12월에는 사용중인 1채널기능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가 나지않거나 약해 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보청기는 문제없고 이어몰드튜브내에 물방울이 생겨

튜브구멍을 막거나 소리전달을 방해함이 원인으로 파악되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고

같은 현상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스스로 조치하는 요령에 대하여 교육하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우측귀에 중이염이 재발하여 물이나 보청기를 점검하기 위해 방문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은 과정에 대해 한참을 이야기하고 귀가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함께 중이염이 재발하여 좌측에 사용하는 귓속형보청기 대신

예비로 사용할 귀걸이형보청기를 상담하기 위해 방문하여 상담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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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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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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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