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잘못된 보청기관리에대해 설명하였음에도 본인이 심각하게 생각하지않아 거절한 부산 북구 화명동에사는 3751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25. 17:57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북구 화명동에사는 375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자동차수리업무를 30년이상 하였다는데 작업소음에 유리창이 깨지거나

모자가 떨어질정도로 소음있어도 소음방지구착용은 않았다 하였습니다.

 

부산지역 대학병원,서울지역 대학병원 2곳에서 기도검사,골도검사,뇌파검사까지

받았으나 치료나 수술않되는 난청으로 진단받았고 2008년 또다른 대학병원에서

진료한후 이비인후과에 대기중인 보청기회사 직원과 상담하고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CIC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구입했으나 보청기착용하면 머리가

띵~하고 불편하여 몇번이나 소리조절받아도 개선되지않아 나중에는 고객스스로

보청기소리조절에 대하여 요구하면서 조절하다 보청기상담사에대한 불신감으로

더이상 방문않았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거의 사용않았다 하였습니다.

 

부산 서면지하상가 광고판에서 한미보청기광고보고 상담차 2012년3월 방문하여

보청기에대한 불만 많은 상태라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보다는 우리

나라 보청기유통에대한 실상과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 중요에대해 설명하면서

공감과정을 진행하던중 약속으로 인해 다음에 예약한후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계속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2년6월 보청기상담차 재방문하여 나머지상담을 요청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에대해 안내하고 대학병원 연계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CIC 고막형보청기(2008년

구입) 조절내역을 컴퓨터모니터의 화면통해 잘못조절된 문제에대해 설명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가 matrix113/45임으로 증폭이득 부족으로인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나머지 소리듣는 문제에 대하여는 조절이 가능함을 안내하자 보청기재활

서비스계약체결을 희망하여 계약한후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자 보청기구입후

4년동안 제대로 보청기를 착용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보청기를 착용할 것같다면서

만족감을 표하였으며 4년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보청기구입점의 보청기

상담사는 보청기소리크기만 조절한 같았다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의

보청기상담경험을 통해 확실히 알았으며 주변에 홍보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면서 방문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

점검한결과 우측보청기는 REC 입구의 스프링귀지방지망에 이물질이 가득하여

소리나지않아 제거하였고 좌측보청기는 MIC에 스펀지로 막아놓아 전자현미경

으로 확대하여 보여주면서 제거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

결과 우측은 15 dB HL,좌측은 4 dB HL 출력떨어져있고 피팅프로그렘과 연결후

조절내역을 확인한결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2012년 조절했던 내용과

다름으로 확인결과 부산 북구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건전지구입과 관리를

받았다하고 그동안의 문제점과 위험성에대해 설명하였음에도 본인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않아 더이상의 보청기사후관리는 의미가 없음으로 거절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사의 중요함과 잘못조절된 보청기의 위험성에대해 설명하였음에도 

공감하지 못하는 보청기고객의 경우 그동안의 7천여명의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했던 결과들을 살펴보면 보청기사후관리의 의미가 없음을 느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