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아,청소년난청·인공와우관련

인공와우수술뒤 맵핑이나 건전지구입비용,언어치료과정,기계고장시 재수술에대한 부담등으로 수술여부에대해 고민중이라는 명장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4. 4. 19. 13:07

부산 명장동사는 1953년생 남성고객(535)이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2급 난청으로 우측에 2001년1월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개가 물어뜯었는데

수리되지않는다하여 폐기하였으며 제작일자를 알수없는 보청기껍질에 제품정보가

표시없는 스타키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또다시 구입하였습니다.

 

디지털보청기가 말소리만 깨끗하게 잘들린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추천에 2003년8월

110만원에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기능의 외이도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보청기상담시 이야기와 달라 방문하던중 보청기구입점이 갑자기 폐업하여 2005년

10월 보청기수리관련으로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사후관리위한 관련검사후 보청기

재활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사용중인 2채널기능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외이도형보청기가 청각에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던중 노출문제로 2008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보상판매후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던중

보청기재활과정중에 발생하는 불만족에대해 재제작을 거듭하면서 보청기는 귓속형

보청기이나 카날길이는 고막형보청기와 같이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평소 사용하던

고막형보청기와 같이 들린다며 만족한 고객입니다.

 

2009년8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 소모성

부품인 REC를 교체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과거 타보청기점에서는 보청기수리

관련하여 불신이 많았는데 한미보청기에서는 교체한 부품과 함께 해당 제조사에서

발행한 수리결과보고서를 함께 제시하면서 수리내용을 설명해주어 신뢰할 수 있어

좋다면서 주변의 보청기사용 지인과도 정보교환해보면 한미보청기가 타보청기점과

달리 운영방식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느낀다며 주변에 홍보를 많이한다하였습니다.

 

2009년11월에는 보청기가 불편하다면서 방문하여 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함께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소리조절로 반영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의 VC가 문제가 있다면서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교체할 정도는 아니라 사용법에 대해 안내후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4월에는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고객은 불편한 문제가 있을때마다 방문하고 있으며

이러한 재활비용은 보청기구입시 선불로 지불하였으므로 비용청구가 없습니다.

 

2010년6월5일 지인중에 난청으로 불편하게 생활하고 있는 것이 옆에서 보기에도

안타까워 한미보청기를 소개하였으나 방문하지않자 본인이 함께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6월9일 예비보청기로 사용하는 고막형보청기에 건전지를 거꾸로 넣음으로 빠지지

않자 방문하여 확인결과 해당 제조사에 보내야함으로 설명후 의뢰하였습니다.

 

2011년1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사용에 불편없고 한미보청기에서

알게된 보청기정보와 보청기유통현실에 대해 지인에게 알리고있다 하였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만족하는 보청기소비자도 있지만 컴퓨터로 불편없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운영하는 기능의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정상청력사람과 같이

소리를 듣지 못하고 크게해야 듣거나 보청기증폭된 소리에 불편(고통)을 느끼나

상담사가 조절기능을 제대로 조작하지 못해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사용자가 직접

증폭이득을 낮추거나 올리면서 사용하고 있는 안타까운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하는 보청기의 경우 상담사가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보청기재활에 대한 업무능력이 있다면 보청기사용자가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의 증폭이득을 직접 조작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며 이와 같이 보청기를

사용하도록 한다면 원인을 파악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2011년3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지인이 보청기를 본인과 의논하지않고 구입했는데

불편하여 고민하고있다하여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라도 취급하고있는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활용하기 바랍니다.

 

2011년5월에는 2011년4월 소모성부품인 REC를 교체한후 우측보청기가 문제있어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고 수리보증기간내임을

고객에게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 조치결과에대해 안내하기로 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9월 귓속형보청기를 실수로 떨어뜨린후 보청기소리않나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긴급 조치받았습니다.(추석연휴관계)

 

2011년12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2년2월에는 사용중인 2개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소모성부품인 REC문제라며

보청기수리 접수하여 점검한 결과 일반적인 경우 파악이 않될정도의 음향차이를

고객은 느껴 방문한 것으로 해당 제조사에 기기점검의뢰하였으며 예비보청기가

없음으로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 조용한 장소에서만 필요시 사용하면서

소음성난청에 주의하도록 교육하고 무상대여하고 조치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3월에는 2008년1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ITC 귓속형보청기

청소와 보청기재활31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진행하고 보청기소리조절에 본인의

자세한 보청기사용표현도 중요함을 공감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7월 강원도 강릉에있는 고주택 보수작업으로 한동안 출장갔었다며 땀등으로

보청기성능이 걱정되어 부산온김에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까지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8월에는 2008년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도 약하고 가끔 작동되지않는 경우가 있다며 과거 경험상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생각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정상,재 캘리브레이션)

 

2012년10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청기재활36차과정

진행하였으며 고객의 직업은 한옥이나 사찰을 건축하는 목수로 작업현장이 소음이

심함으로 사용에 불편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12월17일에는 2008년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예상되어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몇일전 지하철광고판에 "디지털보청기 50% 할인판매"라는 00

보청기점 포스트광고보고 방문하여 상담했는데 많은차이있어 실망했다하였습니다.

 

12월21일에는 2008년1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정상,Fitting요망"으로 점검결과나옴으로 보청기재활39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상태를 살펴보기로 하였습니다.

 

12월27일 예비보청기 없음으로 보청기고장시 불안하여 신규구입해야하나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사용상 불만사항에대한 원인이 나오지

않음으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신규발주하였습니다.

 

2013년1월2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

1차과정(누계40차) 진행한후에 오랜기간 스타키보청기사 제품만 사용하였음으로

보청기제조사가 바뀜에 걱정하였는데 소리듣는데 문제없다며 사용하면서 불편한

문제가 발생하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1월4일 예비용도로 사용하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

재활41차과정 진행한후에 신규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도

만족하게 사용한다며 좀더 사용해보겠다 하였습니다.

 

1월22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결과

MIC가 내부로 밀려들어감으로 전자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해당 제조사에

튼튼하게 고정하도록 수리의뢰한후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4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26일에는 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현금영수증과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습니다.

 

1월30일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동래구지역 종합병원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보장구

처방전과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받으려고 하였으나 않된다하여 간호사와 다투었다며

(보청기상담전에 병원을 방문하여 보장구처방전을 신청하였으나 보청기구입하여 

방문하면 두가지서류를 한꺼번에 발급해주겠다고 간호사가 이야기함) 하소연하여

세금계산서를 재발행하였으며 고객은 병원실수로 272,000원 지원받기위해 3일이나

일하지 못해 일당손해보았다며 해당 병원을 원망하였습니다. 

 

2013년4월에는 2008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

졌다며 방문,확인결과 별이상없는 것같으나 점검요청하여 의뢰하였습니다.(정상)

 

2013년5월6일에는 2012년12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가

착용중에 밀려나오는 현상있음으로 방문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리메이크)

 

5월20일 재제작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를 몇일간 착용하였는데

밀려나오는 현상은 개선되었으나 음식물씹을때 아래턱과 윗턱의 유격문제로 외부

피드백현상 발생함으로 상황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리메이크)

 

5월25일 쉘리메이크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찾으면서 보청기

재활2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5월27일에는 재제작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를 몇일간 착용결과

밀려나오는 현상은 개선되었으나 카날끝부분에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해당부분을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쉘수정,REC교체)

 

5월31일 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REC

교체로인한 음감변화로인해 보청기재활4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6월8일 보청기소리가 큰소리발생시 떨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45차과정 진행하고 사용하면서 경과보고 수리여부를 결정하기로 하였으며 고객은

부산 동래구지역 약국에 약사러갔는데 보청기착용한 것을 약사가보고 음성증폭기를

소개하면서 10배는 더잘들린다면서 가격이 34만원이라하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의

문제에대해 심각함을 느꼈다며 약사까지도 보청기를 간단하게 생각하고 물건같이

관련검사과정없이 판매하는것은 장사꾼같았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6월10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를 사용해본 결과 큰소리발생시 

떨리는 현상이 개선되지않았다며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정상)

 

6월17일 수리의뢰했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지난

토요일 18시경에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으나 퇴근함으로 부산 서면로타리에 있는

타보청기점과 부산 동래구지역에 있는 타보청기점을 방문하여 착용중이던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를 보여주자 가청관으로 들어보고는 소리한것

같다는 이야기하였다면서 불만스럽게 이야기하여 보청기내에 입력된 조절내역과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도 확인하지않고 가청관으로만 보청기소리듣고 보청기

상태를 이야기하는 것에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처리방법의 문제에대해 지적후

한미보청기가 신뢰되지 않는다면 2012년12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에대해 환불조치해줄테니 2곳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과 사후

관리받도록 하였으나 고객이 사과하고 계속하여 사후관리받기를 원함으로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는 점검의뢰하고 예비용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신규발주하였습니다.(REC교체)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신규보청기판매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신뢰하지

않는 보청기고객에 대하여는 고객이 반품요구하기전에 반품하도록 먼저 안내하고 

있으며 이러한 절차를 시행하는 이유는 보청기재활과정은 보청기고객과 보청기

상담사간에 신뢰가 우선이며 서로간에 불신있다면 해당 제조사에 반품할 수있는

반품기한을 놓힘으로 쌍방간에 반품업무처리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품기한은 통상적으로 1개월~6개월내로 되어있으며 보청기제조사에따라 각각

다름으로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인계전에 문서에 반품조건과 기한을 기록하여

안내한후  고객의 서명날인을 받아 보관하고 있습니다.

 

6월21일에는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와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신규

1차과정(누계46차) 진행하여 수리된 보청기와 확인결과 출력상 문제있어 REC교체

비용을 부담하고 예비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폐기할 것인지에대해 다음주까지 사용

하면서 결정하기로하였으며 신규보청기는 만족함으로 2012년12월구입한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는 반품하기로 하였습니다.

 

6월25일 공사장에서 착암기작업하면서 땀난다고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

하였던 보청기껍질에 제품표시없는 트리머조절기가 부착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

보청기를 착용하였는데 잘들리지않는다면서 방문하여 청력검사한 결과 3분법기준 

95dB HL에서 110dB HL로 더나빠졌음을 확인하고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는 사용

않도록 안내하였으며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도록하고 그동안 보청기착용하지

않았던 좌측에 6월21일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우측)는

반품하고 좌측으로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으며 수리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는 우측청력변화를 살펴보고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7월에는 신규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누계47차) 진행한다음 우측귀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

중임으로 경과보고 보청기상담하기로하였습니다.(착암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

 

2013년9월13일에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았음에도 우측청력이 회복되지않아 우측에

사용하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예비용

으로 사용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좌우방향교체)

 

9월25일 공사장에서 착암기작업하면서 땀난다고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

하였던 보청기껍질에 제품표시가없는 트리머조절기가 부착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청력이 더나빠진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가 출력이 부족하여 좌측에 사용하기위해 방향교체작업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47차)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0월14일 방향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에 맞추어

보청기껍질 재제작의뢰하면서 카날끝을 2mm정도 짧게 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10월24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예비보청기와의 음감차이를 해결하기위해 보청기재활4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1월18일 최종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착용감

좋음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도 재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11월25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찾을때부터 외부

피드백현상있어도 여러번의 재제작으로인해 미안하여 계속착용하였으나 불편하여

방문하였다하여 업무처리방식을 재안내한다음 보청기를 예비보청기와 비교한결과

카날끝부분의 차이로인해 보청기본을 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2013년12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

보청기를 예비보청기와 같은 음색으로 보청기재활4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월27일에는 2008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예비보청기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보다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에는 문제없고 출력차이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1월29일에는 2013년9월 공사장 소음으로 나빠진 청력으로 사용중인 귓속형보청기의

출력한계에대해 설명들었던 상담내용이 생각났다며 방문하여 재상담한다음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양쪽으로 귓본

채취하고 수리의뢰한 귓속형보청기는 수리중단을 요청하였습니다.(점검결과 정상)

 

2014년2월 일요일이지만 출근하여 이어몰드가 제작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50차)과정 진행후 외부피드백현상있는

이어몰드를 재제작의뢰하고 보청기착용중 밀려나오는 현상있는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껍질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4년3월25일 지난 목요일부터 보청기착용하고도 소리가 들리지않아 그동안 진료

받았던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은결과 청신경이 죽은 난청이라고만

이야기하고 별다른 조치없어 답답한 마음에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고하여 기도

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가 많음으로 돌발성난청관련 신문기사를 보여주며 부인과

통화하고 빠른시간내 대학병원 이비인후과 진료를 안내하였습니다.

 

3월26일 딸과 부산지역 대학병원가는길에 방문하여 2006년부터 진행하였던 기도청력

검사결과를 집게표로 만들어 설명하고 진료시 참조하도록 전달하였습니다.

 검사일 종류 방향1252505007001K1.5K2K3K4K 6K 8K 비고
 2006.10기도우측75808080859590115    
 2008.06기도우측75808080859590115120   
 2009.02기도우측7075758090105120    
 2012.02기도우측7075758090105120     
 2012.12기도우측7075809090105120     
2013.06기도우측8090100105110115120 소음구 미착용 착암기작업함 
2014.03기도우측  110110110120      
               
 2006.10기도좌측7580859595100110     
 2008.06기도좌측 7580859595100110     
2009.02기도좌측 6570809595105115     
 2012.02기도좌측 6570809595105115     
 2012.12기도좌측 75758095100110115     
 2013.06기도좌측 75758095100115120  소음구미착용착암기 작업함 
2014.03기도좌측   10595100120120     

 

오늘은 부인과 방문하여 그동안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돌발성관련 치료는 예약이

많이 밀려있어 치료받지못하고? 6월달에 인공와우수술관련 진료를 받기로 하였으나

딸이 인공와우관련 인터넷검색과 병원에서의 상담과정에서 알게된 인공와우수술후

에도 맵핑이나 건전지구입비용,언어치료과정,기계고장시 재수술에대한 부담등으로

고민중이라며 그동안의 보청기관리과정에대한 의문점에대해 부인과 상담하고 기도

청력검사한 결과 일부청력이 회복되었음으로 보관중인 귓속형보청기를 계속 착용

하기로하고 귀걸이형보청기의 이어몰드가 귀바퀴구조상 문제로 밀착되지않아 빠짐

으로 해당 제조사에 엘보각도를 변형하여 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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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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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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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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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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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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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관련 피해발생시 호소할 수 있는 단체와 기관 안내

(보청기소비자의 정당한 권리행사가 보청기제도개선을 앞당길 수 있으며

내가 입은 보청기관련 금전적,정신적피해에 대해 스스로 개선할려고

노력않는다면 또다른 소비자나 내가족이 같은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아래의 관련단체에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여 개선되도록해야할 것입니다.)

 

 청능사자격검증원:청능사 자격증을 관리하는 관리하는 단체임

                            (현재 민간자격증을 국가공인화하기 위해 추진중임)
                            전화:02-552-4236  홈페이지: http://www.globalats.com
  

한국보청기협회 전화:02-537-9031 홈페이지: http://www.khaa.org

 

식품의약품안전청 전화:1577-1255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허가없이 보청기판매하거나 불법으로 보청기제조 및

                                  보청기수리하여 영업하는 경우 신고하면 구제받을수있음.

 

한국소비자원 전화:3460-3000(서울),888-3844(부산),803-3224(대구),224-9898(광주),

                           600-3114(대전),260-9898(울산),280-3255(전북),743-9898(제주),

                           249-3035(강원),211-2625(경남),221-9898(충남),220-2114(충북),

                           251-9898(경기1),850-2114(경기2),950-2214(경북)
                           홈페이지: http://www.kca.go.kr

 

MBC 불만제로 전화 제보는 (02) 789-000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트위터 블로그 http://www.twitter.com/PD_Note

 

MBC 시사매거진 2580 제보전화 1688-2580, 02)789-258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sisa2580/

 

SBS 시사 프로그램 긴급출동 SOS 24
                                       http://tv.sbs.co.kr/sos24/

 

KBS 2TV 시사고발 프로그램 추적 60분
                                       http://www.kbs.co.kr/2tv/sisa/chu60/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청자칼럼 우리사는 세상
                                       http://www.kbs.co.kr/1tv/sisa/column/vod/vod.html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소비자 고발
                                       http://www.kbs.co.kr/1tv/sisa/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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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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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