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이비인후과 보청기점에서 보청기실패하고도 2곳의 이비인후과 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했다는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사는 7578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9. 10. 17. 18:05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사는 7578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특수약품제조회사에서 근무하면서 분쇄기업무를 5년정도하면서 소음

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으며 해운대지역 병원에서 혈압약과 전립선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우측귀는 갑자기 난청발생하였지만 이비인후과 진료는 받지않았으며 2014년경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하면서 청각장애등급 나올정도는 아니라며 보청기추천하여 이비인

후과에 대기하고있던 보청기상담사와 보청기상담한후 오티콘보청기사 Ria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7/50,4채널,소비자가격240만원)를 240만원주고 구입

하였지만 구분이 않되고 불편하여 몊번이나 보청기조절받아도 개선되지않았으며 

5년동안 이비인후과내 보청기상담사가 3명이나 바뀌었지만 만족하지 못하였으며

필요한 경우만 잠시 보청기착용하였지만 전체적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못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이 많이있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간판보고 2019년

3월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0 

40 

45 

50 

55 

65 

60 

70 

75 

75 

85 

53 

 우측

45 

45 

50 

50 

55 

80 

85 

80 

85 

80 

100 

63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70 

75 

70/75 

 

 M   C   L

75 

85 

70/80 

 

 U   C   L

100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35%

30%

3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오티콘보청기사 Ria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있는

이비인후과내 타보청기점) 구입할때와 상담이나 검사과정이 많이다르고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으면서 작은소리까지 알아들음으로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 하였지만

가져온 오티콘보청기사 Ria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 재사용하는경우

보청기소비자가격 240만원중 보청기상담사 재활비용이 70~90%임으로 최소한

168만원의 보청기재활비용에대한 이중부담으로 오히려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이 더 경제적임을 안내하자 가족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오티콘보청기사 Ria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있는

이비인후과내 타보청기점에서 구입)를 분실하였다며 방문하여 그동안 2곳의 다른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후 보청기상담했는데 개방형보청기(RIC)를 추천하였다며

문의하여 개방형보청기(RIC)의 장단점에대해 설명하였으며 답답한 마음에 부산

해운대지역 한의원에서 침술치료를 받았는데 이명현상이 더악화되었다며 하소연

하여 잘판단하도록하고 안내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