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월 96,000원의 자택방문하여 관리하는 렌탈보청기가 만족하지않자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신규상담한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737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1. 11:48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7370번 보청기고객 자택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8년경 뇌경색으로 부산 동의의료원에서 시술한후 서울 아산병원에서

약처방받아 복용하ㅗ있으며 2012년경 부산 해운대지역 안과에서 녹내장수술을 

받았으며 2015년경 감기와 페렴이후 난청발생하였으며 부산 연산동지역 김경이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9년전에는 청력이 좋았는데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

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자택으로 방문하여 보청기렌탈조건으로 보청기를

관리하는 대한보청기사 직원에게 M.STEP2P 양쪽 고막형보청기를 월96,000원에

사후관리받았지만 큰소리가 불편하여 여러번 조절받아도 해결되지않고 잘들리지

않자 딸이 인터넷검색중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알게되어 2018년11월17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5 

70 

65 

70 

70 

80 

90 

90 

90 

75 

 우측

60 

65 

70 

70 

75 

80 

90 

85 

90 

110 

7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곤란 

측정곤란 

측정곤란 

 

 M   C   L

95 

95 

95 

 

 U   C   L

110 

110 

105 

 

 보청기예상효율

 0%

 0%

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고함으로 가져온 대한보청기사 M.STEP2P 양쪽

고막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사용중인 보청기출력을 측정

한결과 우측 matrix 90/15,좌측 matrix 93/20으로 청각대비 보청기출력이 낮은것

으로 파악되었으며(보청기구입시 청력이 좋았는지?,큰소리 불편하다하니 이득을

낮춘것인지? 확인않됨)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는 대한보청기사 보청기재활

피팅프로그렘이 없음으로 가져온 보청기로는 재사용에대한 서비스가 되지않음을

안내하자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하였고 노출에대한 부담감과 외부피드백현상의 

위험성으로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CIC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가 제작되었지만 건강문제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기

함든다하여 자택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CIC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

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한후 가족과 대화하도록

한결과 어느정도 대화가 가능함으로 보청기상담사로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