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연명치료로 오해하여 포기할려다 보청기로 소리듣자 생각이 바뀌었다는 서울지역 병원에 입원중인 585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4. 2. 16. 14:13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피해예방이나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 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율하동에사는 5856번 보청기고객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택배보내왔습니다.

고객은 나이트클럽을 10년 운영하면서도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다 하였으며
2013년 갑자기 들리지않아 부산 동의의료원에서 진료한결과 중이염이고 좌측은
전농,우측은 난청이라고 진단받고 치료받았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 신문광고에서 보청기광고보고 방문하여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대한보청기사 M.STEP 2 고막형보청기를 렌탈가입비 28만원,월렌탈료 48,000원
조건으로 보청기를 착용하였지만 말소리구분않되고 삐~하는 잡소리로 몇번이나
방문하였지만 불편사항이 해결되지않아 보청기를 사용하다 2016년9월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에서 청각장애등급 5급을 받았으며 2002년부터 서울대병원에서 심장
부정맥으로 약물치료받고있으며 2006년부터 부산의료원에서 전립선약 처방받아
복용한다고 하였습니다.

청각장애등급있음으로 보장구지원금 청구가 가능하여 보청기구입을 생각하던중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 광고내용보고 2016년11월16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상담과정만으로도 보청기구입점과 많은 차이있으며 음감테스트
과정에서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았다며 보청기구입 
희망하였지만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지 않았음으로 받아오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1월17일 부산 서면지역 열린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재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1월24일 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고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를 발행하였습니다.

11월26일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지만 부인과 TV볼륨차이있다며 방문하여 오디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한다음 부산
서면지역 보청기구입점에서는 불편사항있어 방문하면 불편한점에 대하여 보청기
상담사가 들은후 보청기만 사무실안쪽으로 가지고 들어가서 조치하였다며 착용
해보라하였고 보청기청소도 보청기청소용솔로 청소하도록 하였는데 한미보청기
에서 보청기상담하면 할수록 그동안 잘못된점을 자연히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11월29일 보청기착용할때와 뺄때 통증있어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착용방법상
문제(외이도굴곡있음)로 보청기착용법을 재교육한다음 보청기재활3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2월 보청기착용중 큰소리에 불편함이 있었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면서 확인결과 보청기착용
하지않은 좌측귀문제로 밝혀져 큰소리불편에대한 파악방법을 재교육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착용상태에서 여성들의 큰소리가 부담스러운 경우있다며 방문
하여 보청기청소와 점검한후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지만 작은
소리듣기에 조금 부족함이 있다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5월 보청기착용상태로 취침중 잠결에 보청기뺐는데 하루종일 보청기찾아도
찾지못했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
채취하였습니다.

2017년7월 잘사용하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가 건전지넣어도 
건전지부족 경고음이 들리면서 작동이 중단된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내부쇼트
문제로 파악되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배선정리,청소)

2017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출력저하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귀지청소)

2017년10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18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2017년구입)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4월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LG 전화블루투스로 전화통화하는데 불편있자
방문하여 사용법을 교육한다음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7년
구입)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8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2017년구입)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후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 추천후 사용방법 교육하였습니다.

2018년10월 보청기소모성부품 문제로 보청기수리 접수해야하지만 당장 보청기가
없으면 많이 불편하다며 서울에 출장와 있음으로 보청기제조사를 직접 방문하여
조치받겠다며 전화와 나라보청기사 담당자와 협의하여 조치하였습니다.

2019년10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면서 제수씨가 신문
광고로 SELF 100 음성증폭기를 구입하고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다 인공와우수술
함으로 기증받았다하여 사용상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좌측귀에 음감테스트진행
하여 보청기착용효과에대해 재경험하도록하자 가족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9년11월8일 좌측에도 보청기착용하고 싶다며 방문,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
검사와 음감테스트 진행후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면서 소모성부품 문제가있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수리의뢰하였습니다.(MIC귀지막힘,세척)

11월18일 수리된 보청기와 신규제작된 보청기 도착하자 방문,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와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2017년구입)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12월 우측귀가 보청기착용해도 잘들리지않는다며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
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한결과 우측귀만 청력이 저하되어있고
그동안 검사한자료를  분석한결과 2019년10월부터 계속 우측청력만 떨어지고
있어 확인결과 무선이어폰사용과 취침시 보청기미착용한 상태에서 우측귀옆에
스피커로 음악을 듣고있다하여 잘못된점과 위험성에대해 설명한후 보청기출력
부족을 설명하면서 좌측귀와 같은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기존보청기는 보상적용)

2020년1월9일 신규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고막형보청기(L:2019년,R:2020년구입)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3차)과정을 진행
하였습니다.

1월18일 우측보청기가 좌측보청기비해 소리약하다며 방문,기도청력검사를 진행
하여 청력변화를 확인한결과 좌측청력이 좋아져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고막형보청기(L:2019년,R:2020년구입)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을 진행하였는데
고객은 좌측귀는 보청기착용이후 갈수록 말소리구분이 좋아지는것같아 뒤늦은
보청기착용에대해 후회한다고 하였습니다.

2020년2월 소리듣는것이 못해진것같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성능
분석진행한후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고막형보청기(L:2019년,R:2020년
구입)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3월3일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하고 찢어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렉스톤
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세척,점검)

3월11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도 수리접수하면서 수리기간동안 불편하다
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보청기재활
16차과정 진행하여 임시 사용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REC교체)

2021년5월10일 우측보청기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한면서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진료계획있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여 임시 사용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KIT교체)

5월13일 수리된 보청기 도착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가 AMP교체로 초기화되어 보청기재활17차
과정으로 재입력하였습니다.

 

2021년9월 우측보청기가 소리찢어지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

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21년12월 우측보청기가 고장나면 보청기 수리기간동안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 신규제작하기로하고

기존보청기와 똑같이 제작하도록 신규발주하였습니다.

 

2022년1월 신규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사용중인 보청기 피팅프로그렘을 보청기

재활1차(누계18차)과정으로 재입력하였습니다.

 

2024년2월15일 딸이 전화로 그동안 부친의 건강이 좋지않아 딸이 대신 경상남도

김해시 장유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배터리구입하면서 보청기청소하였는데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않난다며

전화로 그동안의 과정에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부친은 코로나19에 감염되어 치료받다 대상포진으로 치료중 폐렴발병하여 경상

남도 김해시에있는 병원에 30일입원하여 치료하였지만 회복되지않아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있는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서 입원치료중에 심장판막으로인한 

다리부종으로 2024년1월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에있는 가톨릭대학교 서울

성묘병원에 입원하여 치료중인데 콩팥도 나빠져 치료해야하지만 난청으로 소리

듣지못한 부친이 연명치료하는줄 오해하여 모든것을 끊으려하여 병원입원전에

자택에 두었던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였다가 긴급하게 서울 병원으로 올라

가야한다며 예비보청기 추가구입이나 가장 빠른 조치방법을 문의하였습니다.

 

고객챠트 확인결과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

(2020년,2022년구입)가 2개였음을 안내하자 고장난 보청기외에는 알지못한다고

하여 알습기제거 보청기보관통을 사진촬영하여 문자로 보내자 딸이 보관중이던

보청기를 찾았다며 연락와 고장난 보청기를 택배보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택배로 보청기 도착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2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전화로 딸과 통화하여 

보청기상태를 설명하고 수리진행하기로한후 부친이 보청기를 착용하고 소리가

들리지 오해도 풀리고 새로 살아나셨다며 감사인사를 몇번이나 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uo/7277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금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