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신규제작된 렉스톤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로 소리조절한 부산 서구 서대신동에사는 176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3. 7. 26. 17:5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서구 서대신동에사는 176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인 중년들의 카페회원들이 모여서 운영하는 다음카페를 통하여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알게되었다며 2007년11월 방문,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으로는 대화가 되지않고 소리만 듣는 상태로 입모양을 보면서 대화가

가능한 상태였으며 대전광역시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유니트론보청기사

US80-PP BTE 단순증폭방식의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를 필요시에만 보청기를

사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통해 청각에대해 설명하면서 사용중인보청기를

사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정도로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2011년12월 귀걸이형보청기에 사용하는 675번 건전지를 구입위해 친구(3153)가

방문하여 4알들이 675번 건전지 1팩구입하면 1년정도 사용하는데 보청기점에서

1팩구입하는 것이 미안하여 친구에게 부탁하더라고 하였습니다.

 

2012년3월 대전광역시에서 부산으로 이사왔다면서 TV시청시 사용위해 주머니형

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단순증폭방식 보청기구입한다면 인터넷몰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가장 저렴하다는 설명과 함께 인터넷검색으로 지멘스보청기사 172N

주머니형보청기가 48,430원에 판매되는 것을 확인시키고 사용상 주의점을 안내

하였으며 헤드셋이용하는 것이 주머니형보청기보다 TV나 음악감상시 주변 소음

방해없이 청취효율이 높음도 사무실내 헤드셋을 이용하여 체험케하였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가 유니트론보청기사 US80-PP BTE 단순증폭방식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대전광역시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임으로 소음있는 장소

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음과 노출문제로 고막형보청기외에는 착용않겠다하여

matrix123/60의 고출력 고막형보청기에대해 안내하자 남편과 의논 결정하겠다

하였습니다.(음감테스트로 가능성 있음)

 

2012년4월 한미보청기고객인 친구(3153)에게 부탁하여 지난달 상담시 친절하고

자세히 상담해줌에 감사하다며 음료수세트를 선물하고 건전지구입하였습니다.

 

2017년9월 청각장애인 모임회원이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

으로 2016년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SP Dir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

(matrix138/80,4채널,소비자가격160만원)가 큰소리 불편하고 도움되지 않는다며

본인에게 사용하라면서 기증하였다며 보청기소리조절을 부탁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보청기는 이상없고 조절된 보청기

출력 matrix는 130/45로 확인되었습니다.

 

청각장애인에게 보청기구입시 보장구지원금을 지원하는것은 국민의 세금임으로

청각장애인은 공짜라는 생각을 해서는 않되고 본인의 비용으로 보청기구입하는

것보다 더욱더 책임감가지고 신중하게  보청기상담사를 선택하여야하지만 일부

비양심적인 보청기상담사가 청각장애인을 기만하여 의료법위반행위를 저지르는

잘못된 사례들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을 통하여

확인되고 있음으로 이에대한 강화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알려드립니다.

 

의료법위반사항:본인부담금 면제하거나 할인하는 행위,금품을 제공하거나 불특정

다수인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행위 등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게 소개,알선,유인하는 행위,청각장애인의 장애등급 이용하여 타인에게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게하는 행위들도 당연히 해당되겠지요.... 이러한 경우

부정한 방법으로 보장구를 지급받은자나 제3자에게 양도 및 판매한자는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함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소비자가격의 10~30%정도가 보청기기계가격이고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

재활비용과 보청기관리비용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함으로 가져온

보청기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을 체결하여 사후관리받는다면 100만원이상의 

추가비용이 발생함으로 보청기판매점에서 불편하지않도록 보청기관리 요구하고

보청기상담사가 업무능력부족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이 제대로 할수없는 실력이면 

보청기반품과 환불을 요구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도 피해구제요청하도록 안내

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2019년4월1일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2016년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SP Dir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자택서 분실하자

방문하여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해 상담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4월11일 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CIC 좌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한다음 지금까지 여러곳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해보았지만 한미보청기난청센타와같이 보청기소리조절한 경우는

처음이라고 하였으며 분실하였던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IT 좌측 귓속형보청기(matrix118/50,4채널,소비자가격

170만원) 확인결과 피팅프로그렘단자가 3개중 2개가 파손된 상태로 파손이유에

대하여는 알수없었으며 고객의 잘못은 아닌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2019년5월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했던 문제해결하기위해 방문,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 청소와 점검후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한다음

우측에도 보청기착용하면 어떤지 문의하여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고 신규보청기

구입할것인지 자택에 보관중인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3개보청기를 재사용할 것

인지를 보청기가져와 계속 보청기상담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9년9월 실수로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 분실했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면서 3개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유니트론보청기사 US80-PP BTE 귀걸이형

보청기(대전광역시지역 타보청기점구입)와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IT 귓속형

보청기(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6년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함),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SP Dir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2016년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구입에서 친구명의로 구입,의료법위반 추정)는 필요없음으로 보상적용

하여 보청기구입비용에 반영하였습니다.

 

2019년10월 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1월 배터리부족 경고음소리가 크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9월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차소리가 들리지않는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

검사와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를 보청기

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규정출력보다 낮음으로 보청기수리권하자

약속있다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으로 보정한다음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조기기

(보청기)지원금 신청가능일자를 확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21년10월4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신청가능일자 확인

해보니 가능하다하여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조기기

(보청기)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Zerena 1 CIC P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였습니다.

 

10월16일 신규제작된 보청기도착하자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Zerena

1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지만 청각에비해 보청기출력

낮음으로 반품처리하면서 대원보청기사 Dawen DM1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변경하여 신규발주하였습니다.

 

10월22일 신규제작된 대원보청기사 Dawen DM1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 도착

하자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한후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를 작성한후 소모성부품에 문제가있는 렉스톤보청기사 REX

TON Sterling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는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교체)

 

2021년11월3일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를 예비보청기와의 음량차이를

해결하기위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1월23일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차 방문하여 대원보청기사 Dawen Delight

DM1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 청소와 점검한후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고 부산

진구 부전동에있는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조기기(보청기)검수확인받아 국민

건강보험공단에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을 신청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22년3월 보청기착용중 중단현상과 큰소리발생할때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대원

보청기사 Dawen Delight DM1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2021년구입) 청소한다음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던중 큰소리에대해 피팅프로그렘이 연결끊김현상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배선정리,펌웨어업데이트)

 

2022년4월 수리된 보청기도착하자 방문하여 수리과정중에 피팅프로그렘 초기화

되어 대원보청기사 딜라이트보청기 Dawen Delight DM1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

(2021년구입)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2년8월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큰소리 발생시 소리가 중단되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대원보청기사 딜라이트보청기 Dawen Delight DM1 ITC 좌측 귓속형

보청기(2021년구입) 점검한결과 규정출력보다 낮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내 이물질제거)

 

2023년7웕12일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

ling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 청소와 점검한다음 대원보청기사

딜라이트보청기 Dawen Delight DM1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2021년구입)가

기존 보청기와의 음감차이로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이며 예비보청기가 없어 불안

하다고하여 대원보청기사 딜라이트보청기는 현재 폐업한 상태로 제대로된 수리

진행이 불가능하고 피팅프로그렘에대한 서브관리를 개인업체에서 월관리비를

받으면서하고 있음으로 안정적인 사후관리에대한 문제가 있음을 안내하자 신규

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CIC 좌측 고막형

보청기로 결정한후 사용중인 보청기점검과 신규제작 의뢰하였습니다.

 

오늘은 신규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

ling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6X/7527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