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가 보청기성능분석결과 20 dB HL 출력떨어져 수리접수한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읍에사는 364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0. 26. 13:3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읍에사는 364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1년 귀가 가려운후 이명현상과 난청발생하였으며 2010년 백내장수술

하였으며 난청으로 불편이 많아지자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검사결과 신경나쁜

난청으로 보청기 추천하여 대학병원에 대기하는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하였는데

병원의 검사자료(기도검사,어음검사)만 가지고 오티콘보청기사 보청기가격표로

채널과 밴드에대해 이야기하면서 보청기를 추천하여 신뢰되지않아 인터넷검색중

한미보청기에서 작성한 글이 신뢰되어 딸이 모친과 2011년11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대학병원 상주하는 보청기점직원의 보청기상담과정과 많은 차이있다며

신뢰를 표하였으며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토록 하였으나

남편이 요양병원에 입원중인데 양쪽으로 착용하고 잘들으면 양심상 미안하다면서

한쪽에만 착용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함으로 귓본은 양쪽 채취하여 제작의뢰하고

귀가하여 가족과 함께 설득하여 기능,크기,방향에 대해 연락주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12월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차 딸과 방문하여 진행한후 큰소리에 불편

없으면서 작은소리로 대화가능하여 보청기사용에 긍정적으로 생각하였습니다.

 

2012년1월4일 보청기청소와 연말정산관련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착용후 TV볼륨이

25에서 6으로 낮아졌으며 일상생활에 많은 도움된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1월18일 청소와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으나

밀려나오는 현상있다하여 설연휴지나 보청기수리접수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월27일 보청기로 소리듣기에는 불편이없지만 착용중 조금씩 밀려나오는 문제가

있어 귓본채취후 재제작하도록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여 재제작하였습니다.

 

2012년8월 보청기점검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고 건전지는

딸이 2BOX를 다른곳에서 구입해주어 필요없다하였으나 정기적인 점검과 건전지

소모량체크위해 가능하면 소량으로 구입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3월 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음으로

수리접수하도록 안내하였으나 수리비용 부담으로 좀더사용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4월 보청기상태가 않좋아짐으로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으며 보청기구입

한지 16개월만에 고장이라며 불만스러워함으로 보청기 소모성부품 교체시기와

고장원인에대해 안내하자 이해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6월 작은소리듣기 부족한점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점검하고 기도

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

보청기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7년4월 보청기소리 약해졌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점검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

보청기(2011년구입)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한후 지인이 부산 서면로타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였는데 보청기청소용솔 지급받아 직접 보청기 청소

하던데 본인도 그렇게하면 않되는지 질문하여 보청기청소용솔로 보청기청소하는

경우 발생할수있는 보청기수명단축에대한 문제점을 안내하자 이해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

보청기(2011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규정출력

보다 20 dB HL이나 보청기출력이 떨어져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