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한 경상남도 김해시 안동에사는 264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6. 18. 15:5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안동에사는 264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8년경 뇌수술후 웅~하는 이명현상과 함께 난청발생하였다고 하였으며

병원에서는 수술과정에 귀로 내려오는 청신경이 눌러져 발생한 것이라하였습니다.

 

고객은 딸과 손자와 함께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으며 보청기상담이 처음임으로

청각과 보청기에대한 교육과 보청기상담통해 유의해야하는 사항에대해 설명하면서

여러 보청기상담사와 보청기상담통하여 비교하여 신뢰할수있는 상담사를 선택하고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불편한 문제가 개선않되는 경우라면 구입한

보청기를 반품할 수 있음으로 사전에 잘알아보고 결정하도록 안내한후 2009년8월

재방문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하였던 보청기고객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자료를 분석한결과 고객은 큰소리에

대한 불편이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큰변수가 될수있음으로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를 착용하여 2개월동안 착용하면서 문제를 분석하여 조절기능 부족할 경우

기종변경 가능하다는 안내를하였고 고객의 가족도 상담과정에서 여러가지 많은

것을 알게되어 신뢰한다며 가족과 의논하여 재방문하겠다고 하였었는데 9월3일

재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우측에

착용하고 재활과정 진행하기로한후 9월12일 보청기제작완료되어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9월26일 보청기착용한후 말소리구분은 좋아졌으나 소리가 큰 것 같아 방문하여

청각변화 확인하기위해 청력검사 실시하여 비교하였으나 청력변화는 없었으며

음감변화가 matrix103/27/11에서 103/13/8로 변화되었음으로 반영후 표준청력

비해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이 일시적인 현상인지 추적관리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통해 뇌에 소리자극이 가해졌을 경우 사람에 따라

음감변화가 발생함으로 보청기재활1차과정에서 재방문시기에 대하여 안내하고

기록으로 남겨 보청기고객에게 전달하는 이유가 이러한 음감변화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불편사항에 대해 참고 적응하도록 하는 것은 올바른 재활과정진행이

아니라 생각하며 불편 문제에 대해 즉시 상담사를 방문 조치받아야 할 것입니다.

 

2009년11월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으나 가끔은 작은소리 듣기가

곤란하다는 이야기에 보청기재활3차과정을 진행하면서 반영하였습니다.

 

2010년1월 딸이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모친의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한결과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으며 건전지떨어짐으로 구입하기위해 방문하였다 하였으나

청소와 보청기점검이 필요함으로 시간내어 방문하여 점검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0년5월 고객이 방문하여 건전지구입과 함께 보청기청소하고 알습기제거통을

전자레인지에 실수로 넣어 파손됨으로 보관통만 교체하였습니다.

 

2011년4월 쇠약하다며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서 조치받았으며

2011년5월2일 보청기찾으면서 보청기재활4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2년4월 건전지가 떨어졌다면서 딸이 전화로 신청하여 택배발송하면서 보청기

사용에대해 확인한 결과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3년4월 손녀와 보청기의 손잡이끈떨어져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

구입하고 보청기재활5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1월 딸과 함께 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으며 수리완료되면 택배발송하기로 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9월 보청기소리 왕왕거린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보청기

청소와 외이도청소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EQ Inp

Noise가 규정치이내임으로 계속 착용하기로하고 건전지를 구입하였습니다.


2015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삐~소리나고 너무 크게

들린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보청기조절내역이 변경되어있고 고정된 볼륨조절

기능이 풀려 수동으로 변경되어있어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삐~소리난다며 방문, 

점검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어 외이도확인결과 귀지다 보청기입구까지 막혀있어

귀내시경으로 확인시킨다음 제거해도 외부피드백현상이 감소하였지만 재발생함

으로 보청기껍질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SHELL교체)


오늘은 며느리와 아들이 함께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를 확인

하고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2009년구입)로 보청기재활7차

과정 진행한다음 처음 방문한 가족에게 보청기에대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