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한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30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7. 13:06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30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88년 부산지역 고신대학병원에서 중이염수술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를 좌측에 착용하였고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2002년경부터

스타키보청기사 1채널기능 Endeavour 고막형보청기를 180만원에 구입후 사용하나

제대로 듣지못해 일상생활에 불편겪는 것을 같은 교회에 다니는 본 한미보청기고객

소개로 2006년1월 인연되어 보청기상담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한결과 착용중이던 1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의

증폭이득부족이 문제점으로 확인되어 1채널기능 소형귀걸이형보청기로 기종변경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이염수술을 하였지만 가끔씩 물이나는 관계로 REC부품의 고장이 자주 발생하면

해당 소모성부품만 교체하면되는데 보청기관리 문제와 이해부족으로 평균 1년마다

신규보청기를 구입하여 왔음으로 2008년11월 신규구입하겠다고함으로 알아본결과

2006년3월 구입한 보청기는 분실하였고 2007년7월구입한 보청기는 고장나서 집에

있는데 가져오지 않았고 그동안 단순증폭방식 리오네트보청기사 귀걸이형보청기를

33만원에 부산 연산동지역 보청기점에서 급한김에 구입하였지만 머리아프면서

말소리구별이 곤란함으로 한미보청기를 다시 방문하였으며 어차피 예비보청기가

있어야함으로 1채널기능의 소형귀속형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하였습니다.

 

2009년7월 귀걸이형보청기가 땀이나면 불편하고 여름철에 머리올리는 경우 노출

문제로 고막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겠다며 방문하여 그동안의 보청기사용에대한

이력사항을 설명하고 증폭이득 부족에대한 염려를 설명하였지만 상황에 맞도록

보청기를 사용할 것이며 충분하게 한미보청기의 설명을 이해하였다며 직접 체험

하겠다하여 바흐보청기사 Primo2P 고출력 2채널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제작을

해당 제조사에 제작의뢰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9월12일 고막형보청기를 2개월동안 착용결과 증폭이득 부족에대한 불편을

고객이 직접체험후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Power 2채널8밴드기능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로 변경하면서 제작의뢰한 이어몰드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고객은 이번일을 계기로 한미보청기를 신뢰하게 되었으며

귀걸이형보청기로 변경하여 제대로 듣게 해주었다며 여러번 감사인사하였습니다.

 

보청기는 해당 제조사에 반품을 할 수 있는 기간이 보통 2~6개월정도됩니다.

보청기구입한후 불편한 문제로 보청기사용이 되지 않을 경우 이기간내 반품해야

보청기구입점에서 재고부담없어 환불받기 수월함으로 기간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9월28일 2채널8밴드기능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해본결과

만족하여 같은 기능의 보청기를 추가구입하여 예비용으로 사용위해 방문하여 2개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를 교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0년2월 보청기점검과 분할입금조건으로 구입한 보청기대금 입금차 방문하여

한번만 입금하면 완납한다며 외상으로 사용하도록하여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5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점검

받으면 말소리구분이 좋아지며 마음이 편해진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2010년7월 이어몰드가 외이도와의 껍질사이에 틈이 생김으로 새로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제작의뢰하였으며 보청기청소도 실시하였습니다.

 

2010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남편과 방문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없이

잘사용하며 부인이 잘들음으로 부부생활에 남편도 많이 편해졌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3월 보청기착용할때 삐~하는 잡소리가 발생하여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

현상이 아닌 내부피드백현상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 조치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8월1일 사용중인 귀걸이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이어몰드를

재제작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제작의뢰하였습니다.

 

8월31일, 2009년9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가 이상있어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조치하였습니다.

 

2012년2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하기전에는 먹먹함있으면서

잘들리지않았는데 보청기청소후 깨끗하고 명료하게 들린다고 평가하였습니다.

 

2012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Power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 점검결과 기기이상으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Hook,Tube교체)

 

2015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Power 귀걸이형보청기가 중단되는 경우

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5년6월1일 예비보청기를 준비하고 싶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이어몰드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6월6일 이어몰드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착용하면 삐~하는 잡소리

난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몰드 엘보부분으로 증폭된 보청기소리가 새는것이 

확인되어 마감조치하자 외부피드백현상이 해결되었습니다.


2015년12월3일 귀걸이형보청기 3개모두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이어몰드가 외이도와 맞지않아 발생한 문제로 조치방법 안내하고 이어몰드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2월11일 3개의 이어몰드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3개 귀걸이형보청기와 결합하여

착용결과 외부피드백현상없었으며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가

중단되는 경우있다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2018년1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Power

귀걸이형보청기(2009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

(2015년구입)를 청소와 점검한후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1월1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Power 귀걸이형보청기(2009년구입)

2개가 소리나지않고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

있음으로 보장구지원금 신청에대해 안내했더니 지인이 부산 사상구 덕포동있는

2015년구입) 1개뿐이라 불안하다며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청각장애등급

보청기업체 소개하여 귓속형보청기(가져오지않아 보청기제품정보 알수없음)를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본인부담금없이 국가재정으로만 131만원에 구입했지만

들리지않아 귀걸이형보청기로 바꾸어달라고해도 않된다고함으로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자택에 보관하고있는데 예비보청기가없어 불안하지만 경제적인 어려움

으로 구입하기가 어려워 염치불구하고 매월 일정금액을 분할입금하도록 해달라며

간절히 부탁하여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

한후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청각장애인들에게 5년에 한번만 지원받을수있는 보장구지원금 131만원(일반

1179,000원)을 보청기재활업무능력도없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10~30%정도의

보청기기계를 청각장애인들에게 판매하고 131만원의 보장구지원금을 받고는

보청기재활과정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하여 보청기사용을 포기함으로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고 청각장애닝들의 삶의 질이 떨어지고 소중한 기회를 박탈하는 

비윤리적이며 비양심적인 보장구지원금관련 병원이나 보청기상담사들의 영업

형태를 근절하기위한 강력한 보장구지원금 관련 제도개선이 필요하며 보청기

상담사 업무에대한 관련법규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 문제로 보청기사용에

실패한 경우 보장구지원금을 환수하는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합니다.


오늘은 이어몰드제작되어 방문하여 명함을 확인한결과 부산 사상구 덕포동있는

업체의 홍보부장은 소개업자인것같고 보청기제작과 관리는 부산 서면로타리지역

에서 보청기제작하면서 보청기점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으로 확인되었으며 가져온

보청기껍질을 확인한결과 보청기제조사명은 표시되지않고 "SPIN-NR"로 표시된

볼륨조절기가 부착된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확인되었으며 보청기출력이 고객의

청각상태에비해 부족함으로 발생한 실패원인으로 파악되어 설명한다음 스타키

보청기사의 ARIES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6차)과정을 

진행하자 속시원하게 잘들린다며 앞으로는 같은 실수를 하지않겠다고 하였으며

가져온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Power 귀걸이형보청기(2009년구입)는 수리

의뢰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