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가 파손되었다며 우체국택배로 보청기보내온 경상남도 통영시 동호동에사는 380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12. 18. 16:44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통영시 동호동에사는 380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82년 좌측에 중이염증상있었지만 치료받지않았는데 자연치유되었으며

이후 지인들과 여행중 관광버스내부 음악소리가 너무큼으로 어지러움증과 소리

들리지않아 4일동안 생활하다 경상남도 진주시지역 종합병원에서 10일간 입원

하였지만 청력검사는 하지않고 어지러움증과 이명현상에대한 치료만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하여 1999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트리머조절용 SEQ CP TY 고막형보청기를 160만원, 2005년5월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1채널기능인 Ultima CIC 1채널기능 고막형

보청기를 180만원, 또다시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180만원에 추가로 구입하였지만

3개의 보청기구입하여도 만족하지 못하여 또다시 울산광역시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09년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를

23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제대로 들리지않아 1999년 구입했던 단순증폭방식 SEQ

CP TY  고막형보청기(좌측)를 쉘교체없이 우측귀에 착용하고있는 어처구니없고

황당한 보청기사용을하고 있었으며 아들이 인터넷으로 검색하던중에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터 알게되어 모친과 함께 보청기상담차 2012년6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고객에게 설명하고 가져온 보청기3개 모두 확인결과 1999년 구입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는 큰소리에대해 청각보호기능없고 고객청각과도 맞지않는 기능의

보청기로 소음발생하는 장소에서는 소음성난청 피해가 발생할수 있음으로 조용한

장소외 보청기를 사용않도록 안내하였으며 2005년 구입한 보청기는 소리조절내역

확인결과 적합방식이 전음성난청에 사용하는 적합법을 사용하였고 오디오그램도

전주파수대역이 입력되지않았으며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제작의뢰시 보내었던

청력도 근거로 몇개의 주파수대역만 입력하여 조절한 상태에서 이득조절정도로만

보청기소리조절한 것으로 추측되었으며 청각대비 이득이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2009년 울산광역시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보청기는 8채널10밴드기능 보청기로 고객 청각상태에비해 소리조절기능은

과사양 보청기이나 matrix110/35의 출력으로 청각대비하여 출력부족문제와 보청기

착용하고 자체 내장된 청력검사통해 작은소리와 큰소리에대한 불편정도 측정하여

반영하는 기능을 사용하지않고 2005년 보청기와같이 오디오그램도 전주파수대역

입력되지않고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제작의뢰시 보냈던 청력도를 근거로 몇개
주파수대역만 입력후 임의조절한 상태에서 이득조절정도로 보청기소리조절(간편
조절)한 것으로 추측되었으며 고객과 아들도 컴퓨터의 보청기소리조절화면보면서
상세조절아닌 간편조절화면으로 보청기소리조절하였음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고객의 청각은 2채널기능정도 소리조절기능만으로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편의기능 감안하여 우측귀에만 스타키보청기사의

6채널6밴드기능인 S Series-P 5 CIC 고막형보청기로 신규제작 진행하고 예비용

으로 사용하기위해 matrix110/35인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는 matrix115

/45로 성능변경하여 재사용하기로 하였으며 좌측은 2005년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1채널기능의 Ultima CIC 1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와 가져오지않은 좌측보청기를

확인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착용하기로하고 해당 제조사에

신규제작 및 보청기수리의뢰 하였습니다.(성능변경,REC교체,SHELL 교체) 

 

고객의 경우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문제로 억울하게 피해입은 사례로 기존에

사용하던 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사용이 일상생활에 도움된다면 고객 스스로

우리나라 보청기유통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제도개선 필요성을 알게될 것입니다.

 

2012년7월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5 CIC고막형보청기와 2009년

울산광역시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후 제대로 사용하지못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matrix110/35에서 matrix115/45로 성능변경과 REC

교체)를 수리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의 Ultima CIC 고막형보청기(2005년구입,1채널)와 Mercury II CIC

고막형보청기(2002년 구입,2채널)는 해당 제조사에서 기기점검한다음 재사용위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고 고객은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보청기재활

받던 방법과는 전혀다르다며 만족과 신뢰를 표하였습니다.

 

컴퓨터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는 기능의 보청기인 경우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사용에 많은 차이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제대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7월16일 새벽6시 집에서 배편으로 경상남도 충무항으로나와 버스편으로 부산에

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에 점검의뢰했던 2개 보청기중 2002년 대학병원

에서 구입한 Mercury II CIC 고막형보청기는 연결단자 불량으로 자재가없어 수리

불가임을 안내하였고 2005년 대학병원에서 구입했던 Ultima CIC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과정으로 재사용하도록 하였으며 2009년 울산광역시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구입한 Aud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는 그동안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

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살고있는 섬에도 난청이 있음에도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는 주민들이 많다며 본인의 보청기실패와 성공한 경험알려 보청기착용하도록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월 아들이 연말정산자료가 필요하다며 전화와 보청기구입확인서를 발행

하여 택배발송하였으며 모친이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9월14일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의 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


9월23일 수리의뢰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가 해당 제조사

에서 점검한결과 내부부품이 모두 손상(전자레인지에 보청기넣은것으로 판단함)

됨으로 수리효율없다는 점검의견을 전화로 안내하자 당장 보청기없어 생활에 불편

하다하여 수리의뢰한 보청기껍질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으며 보청기구입한지 15개월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는 고객이 전자레인지에 넣지않았다함으로 원인규명과정을 해당

제조사와 진행하여 고객이 이해할수있도록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9월30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한다음 2012년구입하여 수리의뢰하였던 스타키

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 내부부품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설명

하면서 재발방지위해 보청기취급상 주의사항을 설명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3년10월 보청기사용에는 문제없는데 우측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으며 고객은 눈물샘막혀 거제

지역과 부산지역 대학병원까지 진료받았으나 별방법 제시하지않아 서울지역 종합

병원에서 수술하기로 하였다며 의료수준차이인지 안타깝다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7월 치료관계로 서울딸집에서 한달동안있는데 보청기상태가 좋지않다며

전화와서 해당 제조사로 직접 방문하여 조치하도록 조치하였으며 딸이 건전지를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해주었는데 50%이상이 불량이었다며 하소연하였습니다.

(MIC,REC교체)


2015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고 큰소리

발생시 자글거리는 현상있다며 보청기만 택배로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

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보청기껍질교체에대해 안내하자 추석때

서울딸집을 방문하는데 그때 보청기제조사를 직접 방문하여 조치받고 싶다고하여

해당 제조사에 업무협조 요청하였습니다.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이상없었으며 청각장애등급받은후

신규보청기 구입하겠다하여 이비인후과 전화번호를 검색하여 청각장애등급검사

가능한지?,검사기간,검사비용을 전화로 확인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10월7일 부산 해운대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받았음으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아 신규보청기 상담위해 오전에 한미보청기 방문하겠다면서 전화

하였는데 오후에 다시 전화와 부산 해운대지역 이비인후과 의사가 보급형보청기를

저렴하게 해주겠다고 한다면서 좌측보청기는 이비인후과에서,우측보청기는 한미

보청기에서 보청기관리 받겠다고하여 양쪽보청기착용할때 사후관리에대해 설명

하면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할려하면 양쪽모두 사후관리받는 조건으로 보청기

하도록하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기전에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3개의 보청기와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1개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다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으로 보청기를 재

사용하였던 경험을 참조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전화통화를 종료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과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다보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20~30%인

보청기가격비교만으로 보청기가격의 70~80%인 보청기상담사 업무영역부분을

놓혀 보청기구입후 해결되지않는 불편과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제대로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후회하고있는 보청기소비자들 많이봄으로 안타깝기만 합니다.


10월8일 부산 해운대지역 이비인후과 의사 이야기에 어제 보청기구입을 결정하고

아침에 아들과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하였는데 한미보청기와

비교해보니 영...아니라서 한미보청기를 재방문하였다고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

한다음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고객은 청각장애등급받는데 검사비용으로만

50만원?이 들었다며 제도개선되어야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10월13일 집에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2개있어 신규

보청기를 우측으로 제작하고싶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한후 스타키보청기사 Mercury II 고막형보청기는

연결단자 불량으로 자재없어 수리불가 판정받았음을 안내하였고 스타키보청기사

Ultima 고막형보청기(2005년구입)는 보청기착용법을 재교육하였습니다.


10월20일 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

발행하였습니다.


2016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의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예비보청기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보다 소리약하다며 방문, 보청기

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턱움직이면 밀려

나오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SHELL 교체)


2017년3월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세수하면서 보청기가 물에 빠졌다며 방문하여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 교체,REC 이물질제거)


2017년7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소리

약하고 보청기크기도 예비보청기보다 큼으로 불만이라하여 귓본채취하여 재제작

의뢰하였습니다.(SHELL 교체)


2018년6월 건강검진을 서울지역 병원에서 받으면서 뇌신경검사?를 진행하는데

큰소리가 위험하다며 소음방지구 착용했지만 귀구멍에 맞지않아 자꾸 빠졌지만

검사진행했는데 검사중 발생하는 소리가 너무도 크면서 고통스러워도 참았는데

검사후 귀가 잘들리지않아 보청기청소하지않아 그런가하고 생각하고 귀가길에

방문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를 

청소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6 dB HL정도 보청기출력이

떨어졌지만 상식적이지않아 기도청력검사 진행결과 반응하지않는 주파수대역과

10~30 dB HL정도 청력이 떨어짐으로 2012년과 2016년에 기도청력검사한 결과

까지 표기하여 스마트폰으로 사진촬영하여 서울사는 딸에게보내 이과적인 조치

사항에대해 병원에 알아보도록하고 보청기조절은 청각상태가 안정화된후 진행

하기로 하였습니다.


2018년7월 청력이 안정화되었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8 dB HL정도 보청기출력이 떨어져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REC,MIC교체)


2018년8월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KIT교체로인해 기존자료를 재입력하는 보청기재활

8차과정 진행한다음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를 추천하고

사용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19년9월 보청기손잡이끈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청소와 점검한후 손잡이끈 재부착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껍질 파손되었다며 우체국택배로 보청기보내와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를 수리의뢰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PCuo/5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