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고막형보청기가 물끓는소리난다며 방문한 부산 기장군 철마면에사는 80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1. 8. 18:00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기장군 철마면에사는 80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 홍역앓았으며 2003년경부터는 난청을 본인이 느꼈다고 하였으며

난농원 운영하면서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산업보건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보건센터에서 건강검진후 한미보청기 소개받아 2007년12월 상담하였으며

고객을 소개한 보건센터는 청력검사기와 청력검사실 설치에관해 알아보기위해

한미보청기에서 운영하는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 통해 한미보청기에 전화로

통화하면서 보청기관련정보를 제공받았던 책임자로 확인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4채널8밴드기능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며

불편없이 보청기사용하던중 2009년7월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결과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유상수리했으나 2009년8월 보청기사용중에 뚝뚝뚝하는 소리가 반복

발생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의뢰하여 재캘리브레이션과 전체 내부청소하였습니다.

 

그러나 보청기착용한결과 같은 현상이 계속발생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점검결과

보청기 핵심부품인 AMP문제로 최종 파악되었으며 보청기구입한지 20개월되어

무상보증수리기간 1년지났음으로 AMP교체비용을 보청기고객이 부담하게됨으로

한미보청기에서 해당 제조사와 그동안의 조치과정에대해 이야기하고 보청기고객

입장을 대변하여 상의결과 무상으로 해당 부품 교체하기로 협의하였으며 이러한

경우 해당 제조사에서는 교체부품을 유상청구해도 되지만 보청기고객 입장에서

업무처리한 것에대해 한미보청기고객을 대신하여 스타키보청기사에 감사드리며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고객을 대신하여 해당 제조사와의 사이에서 교량역할을

하고 보청기고객은 보청기상담사를 신뢰하고 재활과정 받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0년1월 실수로 보청기를 밟아 보청기껍질이 파손됨으로 재사용이 가능한지를

상담차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서 재제작하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5월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문제로 확인되어 제거하고

건전지구입하였으며 60대지만 마라톤대회에 출전한다면서 자랑하였습니다.

 

2010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약국에서도 보청기를 판매한다는

안내문이 붙어있는 것을 보았다며 약사일하면서 과연 보청기재활에대해 제대로

업무수행이 가능할까하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2011년2월 지인중에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소비자가격 220만원) 불편하여 사용하지않아 기증받아

재사용위해 방문하여 예비로 사용위해 귓본채취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재제작된 기증받은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차과정 진행하고 귓속형보청기라 노출은 되지만 도움된다고 평가하였습니다.

 

2011년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불편없이 잘사용하며 기증받은

귓속형보청기도 착용하면 많은 도움된다면서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인라인스케이트대회 출전하여

2,000m를 완주하였다며 노익장을 자랑하였습니다.

 

2012년5월 지인이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2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 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사용않고 보관하다 기증받아 2011년3월부터 보조로 사용하는 스타키

보청기사 Sequel II ITC 귓속형보청기 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교체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8월, 2012년5월 REC교체했던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귓속형보청기를

오랜만에 착용해보니 작동않됨으로 방문하여 점검결과 배선단락으로 추정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냉땜)

 

2012년11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딸이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입구에 귀지가 막혀 발생한

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딸에게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습니다.

 

2013년7월 건강하던 남편이 십이지장암을 십이지장염으로 병원에서 오진하면서

치료잘못해 갑자기 사망하자 그충격으로 보청기착용해도 제대로 듣지못해 방문

하여 보청기내장청력검사기능으로 청력검사후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8월 지인이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귓속형보청기

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사용않하자 2011년3월기증받아 보조로 사용하는 보청기가

소리약하자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0월 잠결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 빼어놓았다 아침에

확인해보니 건전지도어핀과 도어가 없어졌더라며 방문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지인이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구입한후 불편하여

사용않고 보관중이다 기증받았었던 스타키보청기사의 Sequel II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보청기껍질에 균열있고 소모성부품 문제

있어 수리접수후 고막형보청기는 청소하고 건전지구입하였습니다.(최대한사용)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 구입한지 8년넘었고 예비

보청기없음으로 불안하다며 방문하여 청각장애4급임으로 보청기구입시 보장구

지원금 1,179,000원을 받을수있음을 안내하고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8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2007년구입)가 고장남

으로 신규보청기구입차 부산 남산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

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8월12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8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관련서류를 발행

하였습니다.


2016년9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실수로 불에

넣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플레이트부분이 화재열기로 변형됨으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수리불가)


9월23일 보청기제조사에서 화재열기로 보청기가 수리불가인 상태라며 전화연락와

고객의 딸과 전화로 의논하여 보청기구입한지 1달조금 넘었음으로 보청기소비자

가격의 50%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좌측 고막형보청기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9월27일 신규보청기가 제작되어 기존에 보관된 피팅프로그렘을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좌측 고막형보청기에 재입력한다음 택배발송하였습니다.


2017년2월20일 보청기착용중 밀려나와 분실할뻔하였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재제작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SHELL교체)


2월23일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4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0월 수영장에서 보청기를 떨어뜨렸는데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3 Series-P 20 고막형보청기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SHELL

교체)


2018년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고 알습기제거통도

구입하였습니다.


2018년8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한후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를 추천하고 사용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에서 물끓는 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