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Re:현재 상담을 받고 있는 보청기점의 청각사님에게 신뢰를 잃었습니다.

청력박사 2007. 9. 20. 12:14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맑고 좋은소리카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회원님의 질문글을 읽어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나게 합니다.

목포의 청각사분이 문제가 있는 분인지 아닌지는

회원님의 청각상태나 보청기의 소리조절의 정보를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는것 같은데...

질문글을 읽어 볼때 석연치 않는 부분은 분명 있는것 같습니다.

그부분에 대하여 설명 드릴테니 참조하시고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제대로된 청각사라면 처음 보청기를 상담시에 현재 난청에 맞는

 보청기를 추천했어야지 소리조절시마다 새 보청기를하라고한다면

 앞뒤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보청기가격등의 문제로 고객이 추천 보청기를 하지 못했다면

 처음부터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안내를 해야 되지 않을까요?

 그렇지 않았다면 청각사의 책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저가 운영하는 센터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으며

 추천보청기를 하지 않을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교육확인서를

 받고 있으며 2개월내 상위모델로 교체해 주고 있습니다.

 

2.현재 삐~하고 나는 피드백현상 때문에 새로운 보청기를 권한다면

 더더욱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피드백현상의 경우 보청기와 외이도사이에 공간이 생겨 보청기의

 증폭된 소리가 새어나와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런 경우 보청기의 쉘(껍질)을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데도 이러한 것을 안내하지 않고 신규보청기를 권한다면

 이는 청각사라기 보다는 장사꾼이라고 하겠지요.

 그리고 소리조절과정의 내용을 읽어 보았을때 소리조절에 대한

 능력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씨퀄2의 경우 2채널 보청기로서 큰소리,중간소리, 작은소리를

 2개의 대역으로 나누어 조절할수 있으며, 소리 음질에 대하여도

 어느정도의 난청에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목포의 청각사는 이러한 조절기능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고

 이득으로 소리조절하는 능력인가 생각됩니다.

 아직도 일부 보청기판매점에서 이러한 정도로 조절하는 실력으로

 다기능 보청기를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양심 문제입니다. 

 어쩔수없는 국내 현실임으로 소비자의 보청기에 대한 지식이

 향상되어 제대로된 보청기전문점을 찾는 수준이 높아져야겠습니다.

 그러더보면 자연히 보청기판매점의 수준도 높아지겠지요.

 맑고 좋은소리카페의 개설 이유도 이런 이유입니다.

 

3.보청기를 선택할 때 기준은 보청기사용자의 난청의 정도, 유형,

 종류 그리고 사용목적에 따라 달라져야합니다.

 그중에 보청기사용자의 소리증폭에 대한 출력 결정이 중요합니다.

 오랜기간 보청기를 사용한 경우에는 현재 소리를 듣는 역치와

 착용하면서의 역치에 대한 차이가 많지 않습니다.

 다만 시간 경과에 따른 자연적인 청력변화를 감안하면 됩니다.

 그러나 처음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 현재 소리를 듣는 역치와

 착용하면서의 역치에 대한 차이는 많이 날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상담사가 보청기에 반영하지 못하면

 보청기의 출력부족으로 부품을 교체해야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대부분의 상담사가 새로운 보청기를 권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도 소비자의 과실이 아니라 상담사의 과실입니다.

 다만 소비자가 보청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모를 뿐입니다.

 이렇듯이 보청기 선택이 간단하지 않는데 대부분의 보청기판매자나

 소비자께서 단순히 전자제품을 판매하고 구입하는것으로

 간단히 생각하고 불편하지만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청기 사용에 불편하신점이 있는데 보청기판매점을 방문해도

 별다른 조치가없이 보청기를 사용하라고 한다면 잘못된 것입니다.

 특히 큰소리가 고통스럽고 그런데도 조치없이 그대로 사용하라면

 현재 청력상태에 대한 정보 및 소리조절에 대한 자료를 요구하여

 보관하시고 다른 상담센터에서 상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외국의 경우 이런 경우 피해 보상을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적극적인 변화가 있을때 제대로 장비 및

 보청기에 대한 지식, 경험을 갖춘 상담사가 보청기를 취급할 것이고

 잘못된 보청기의 선택과 사용으로 피해를 입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개인별로 화일관리를 하고 있으며

 문제 발생시 그동안의 상담과정에 대한 자료를 제시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침니다.

현재의 청력검사 결과와 보청기소리조절에 대한 자료를 보내주시면

구체적으로 답변을 드릴수 있으니 가능하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참...아시겠지만 청력박사는 카페닉네임입니다.

보청기에 대하여 전문가가되자라는 취지로 카페 개설시 만든

닉네임인데 카페 회원이 점점 늘고 알려지고 발전하다보니

일부 보청기판매점에서 학위적인 의미로 오인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으로 다시한번 오해가 없도록 알려드립니다.

닉네임을 청력박사라 한다고 고객이 많은 것은 아닌데...

고객에게 만족을 드리지 않으면 이런 카페 운영이 오히려

문제가 되는 것은 기본 상식인데...한편으로 안타깝습니다.

아무튼 카페 회원님께서 판단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앞으로도 보청기를 필요로하는 회원님들께서

본인에게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고 평생을 함께 할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찾을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님들께서도 보청기를 사용하시면서 생긴 사례를

여기 카페에 올려 주시면 회원님 서로간에 도움이 될것 입니다.

 

더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던지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