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REC교체했던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가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부산 민락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2. 23. 15:28

부산 민락동사는 1956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710)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7살때 탈지분유를 먹다가 기도가 막힌후 오른쪽은 전농상태되었으며 왼쪽은

평균 103dB 난청이되어 청각장애2급이며 2005년 부산지역에서 보청기제조를하면서

판매까지하는 타보청기점에서 120만원에 유니트론 보청기사의 단순증폭방식 고막형

보청기 구입하여 사용하였지만 머리가 아프면서 불편한점많아 고생하다 2007년7월

딸이 인터넷통해 한미보청기를 알고 방문하여 상담하였던 보청기고객입니다.

(해당 유니트론보청기제조사에서 점검한결과 정품 보청기가 아닌 것으로 확인됨)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한결과 골도검사 반응은 없었으며 기도검사에서

왼쪽에만 250Hz~2KHz에서 평균 103dB 고심도난청이었으며 어음관련검사 결과는

보청기예상효율자체가 전혀 파악되지않아서 상식적으로 이러한 경우에는 고출력의

귀걸이형보청기나 주머니형보청기를 착용해도 여러문제가 발생하지만 음감테스트

실시결과 108/38/3에서 만족하여 본인이 요구하는 고막형보청기중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4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로 결정한후 착용한 보청기로 실이청력검사를

실시하여 MCL과 UCL 찾아 반영하면서 자동전화기능을 이용하여 전화사용에 대한

보청기 소리조절까지 진행한결과 일상적인 대화와 전화통화도 가능하고 그동안의

불편했던 점도 개선되었습니다.

 

2009년7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점검 및 청소하기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면서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면서 최고라하면서 감사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보청기상담사로서 뿌듯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해 새로운 난관을 겪을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고객과 함께

문제를 찾고 불편을 고객과 함께 해결할때 재활업무능력이 향상됨을 느낌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함께한 고객은 한미보청기의 확실한 동반자가 되어

주변에 보청기를 필요로 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소개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2010년8월에는 몇일뒤 자궁근종수술로 인해 입원함으로 사전 점검과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였으며 낮은 보청기사용효율이지만 만족감이 높은 보청기고객입니다.

 

2010년11월에는 불편없이 사용하던 보청기를 실수로 물에 잠시 빠뜨렸다며 점검차

방문하여 긴급조치한다음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으며 점검하는 기간 몇일동안

2005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는 도저히

사용못하겠다며 빠른 보청기점검과 조치를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12월에는 효율적인 보청기관리위해 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하여 작동방법을

배우면서 금값보다 더비싼 보청기를 잘관리하여 오래사용해야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서 2005년 120만원에

구입하였던 유니트론보청기사 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한결과 정품 보청기가

아니라 조립보청기(보청기껍질에는 유니트론보청기사 제품으로 표시되었으나 내부

부품은 출처불명의 AMP로 밝혀짐)를 판매했던 보청기구입점 간판을 보면서 얼마나

많은 피해자가 지금도 발생하고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8월 청소차 방문하여 몇일전 보청기착용시 통증있어 이비인후과 방문해보니

보청기가 크다며 새로 만들어야한다는 이야기들었다하여 확인한결과 땀으로 피부가

짖무른 문제로 확대경으로 상처부위를 확인시키자 4년동안 불편없이 사용하였는데

크다하여 이해되지 않았다며 직접 상처부위를 확인하니 안심된다 하였습니다.

 

2013년9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가 새건전지 교체

하여도 작동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코팅,MIC,REC교체,손잡이재설치)

 

2014년10월10일 일본에서 직장생활하고있는 딸이 잠시 귀국하였다며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를

측정한결과 증폭에 약간 문제있어 보청기구입한지 7년정도됨으로 신규보청기구입에

대해 보청기가격까지 안내하였습니다.

 

10월11일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를 청소한다음부터 소리듣는

것이 불편하다함으로 기도청력검사와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에 내장된 청력검사

기능을 이용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14일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한후에도 불편함이 개선되지않는다함으로 보청기

기계의 문제일수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로 최대한사용)

 

10월18일 해당 제조사에서 "AMP문제로 수리불가"라는 판정에 딸과 방문하여 보청기

수리과정에서 발생했던 오해에대해 설명한후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P 30 고막형

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0월23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1차)과정 진행한다음 도로까지 나가서 불편한점있는지 확인후

보장구(보청기)구입시 지원받을수있게 세금계산서도 발행하였습니다.

 

10월27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대화자와 조금만

멀어지면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28일 대화시 보청기에서 말끝이 찌찌~하는 느낌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3차과정 진행하여도 개선되지않아 소모성부품의 문제일수있어 수리접수를 안내

하였으나 중요한 모임관계로 월요일에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11월3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수리접수하기위해 방문

하여 접수후 금요일에 중요한 모임있다며 빠른 처리를 부탁하였습니다.(REC교체)

 

11월6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해본결과 음질상 문제로 반품처리하고 새기계로 보청기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11월13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4차)과정 진행하였으나 말끝이 찌찌~하는 느낌은 보청기기계

문제보다는 바뀐 보청기의 음색에대한 청각 문제일수있어(2007년 신규보청기구입

시에도 같은 현상있었음) 좀더 착용하면서 확인해보기로 하였습니다.

 

11월25일 본인의 목소리가 울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

하였으며 말끝이 찌찌~하는 느낌은 아직있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가 고개돌리거나하면 삐~

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쉘교체위해 수리접수 안내하였지만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으로 예비보청기부터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11월1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6차)과정 진행한후

예비보청기와 출력비교결과 차이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11월9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가 소리약하면서

큰소리에 찢어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EC교체)


오늘은 REC교체했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가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에 대하여 설명한후 예비보청기

본을 채취하여 똑같이 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

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

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twitter.com/sorisem001

http://me2day.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