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지직거리는 현상있다며 택배로 보청기만 보내온 경상남도 진주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2. 9. 12:07

경상남도 진주사는 1969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966)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의료기판매점에서 2005년 양쪽으로 렉스톤보청기와

오티콘보청기를 84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사용하는 보청기가 불편함으로 보청기

구입점을 여러차례 방문해도 조치되지않고 불편한 점이 해결되지 않음으로 부인이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알게되어 부산까지 2008년6월21일 보청기상담왔습니다.

 

가져온 2개 고막형보청기중 좌측보청기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 가능한 

벨톤보청기사 ORIA 015 HPG 보청기(소비자가격 400만원대)로서 불편사항이 외부

피드백현상임에도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껍질 교체해주지않아 3년을 고생하였고,

우측보청기는 지역별로 독점으로 공급되는 오티콘보청기사 Atlas Plus CIC보청기

(소비자가격 400만원대)제품으로 부산지역에선 지정된 보청기점에서만 취급하여

도울방법 없음으로 고객에게 설명하면서 불편사항에대해 파악한 것으로는 채널과

압축등 소리조절기능 이용하여 소리조절만하면 개선되는 사항으로 파악되어 해당

구입한 보청기점에 의뢰하도록 하였지만 보청기관리점에대한 신뢰도는 "0%"로서

1년간 계속하여 방문하여도 개선되지않아 포기할려고 하였습니다.

 

양쪽귀의 보청기에대한 문제점과 개선방법에대해 설명한다음 경상남도 진주시내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상담과 보청기구입하도록 안내하였지만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상담과정에 신뢰하면서 예비보청기로 좌측의 신규보청기를 원하여 기존

보청기가격의 1/2가격수준인 2채널8밴드기능 스타키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를 추천

하였으나 가격이 더 비싸야되지 않느냐고 걱정하던 고객의 모습이 안스러웠습니다.

 

6월26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1차소리

조절하고 사용하던 벨톤보청기는 보청기껍질교체위해 귓본채취하여 해당 보청기

제조사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그동안 시간나지않아 찾으러오지 못하다 2008년7월 방문하여 껍질교체한 보청기

착용하고 기존의 외부피드백현상없는 것을 확인하고는 앞전 상담할때 설명들었던 

외부피드백현상 원인에 대한 설명에 대하여 이해하였습니다.

 

3년동안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해도 조치되지않으면서 여러가지 변명으로 고생한

고객으로서는 불편한점에 대한 원인과 처리방법에 대한 것을 제대로 알았을때

과연 고객의 마음은 어떤 마음이고 어떤 생각을 할수 있을까요?

무상보증기간내에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졌다면 고객은 보청기껍질교체비용을

지불않아도 되었을 것이고 그동안 불편하지도 않았을 것인데...입장을 바꾸어

보청기판매한 보청기상담사가 고객 입장이라면 과연 용서할 수 있을까요?

 

2011년6월13일에는 3년동안 불편없이 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데스티니400 CIC

고막형보청기를 REC입구 이물질을 핀셋으로 제거하다 안쪽으로 더밀어넣음으로

소리나지않자 진주에서 부산까지 방문하여 청소한후 예비용으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5 6채널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추가로 맞추었으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2개 보청기에대해 사용여부를 확인하니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이라하여

보청기찾으러 방문할때 함께 가져와서 보청기점검받도록 하였습니다.

 

고객은 840만원주고 보청기를 구입하여 1년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해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였으나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한 보청기는 반갑이하 보청기인데도

3년간 불편없이 잘사용했다며 "원장님은 정확하게 보청기를 추천한다"며 거리가

멀어도 직장에서 허가받아 방문하였다면서 인정해주어 한편으로는 자부심도

느꼈지만 한편으로는 보청기유통에 대한 제도개선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6월17일 신규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보청기구입후 1년동안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해도 불편한 문제가

개선되지않아 사용않고 보관중인 우측의 오티콘보청기사 2채널4밴드기능의 고막형

보청기를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하여 재사용하도록 양쪽착용하기로 하였으며 2008년

당시에는 오티콘보청기사의 휘팅프로그램없어 보청기재활과정이 않되었지만 지금은

가능함으로 진행하였으며 서면지역을 다니면서 불편사항 확인하고는 만족한다하며

한미보청기의 평생고객이 되겠다고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2월11일에는 2011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를

해당 제조사에서 신제품 출시기념으로 Ignite-P 30 CIC 고막형보청기로 프로그렘

업그레이드하는 행사에 참여하기위해 택배로 보청기를 보내왔습니다.

 

2월18일에는 업그레이드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

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사항을 파악하기로 하였습니다.


2012년8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 택배로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10월 잘사용하던 2011년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를

귀가 가렵다며 빼놓았다가 분실함으로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신규발주하였으며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받은다음 보청기사용에 불편하지않자 주변에서

보청기관련 이야기가 나오면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한미보청기를 추천하고

있으며 한미보청기 방문길에 경상남도 의령지역을 방문하여 "의령만개떡"을 1박스

사왔다면서 감사인사하였으며 또한번 보처기상담사로서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2012년11월에는 2012년10월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서 불편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한후에 예비보청기 문제로

행사중인 "중고보청기로 50만원~100만원까지 신제품구입시 보상적용하는 행사"에

관심보이며 보관중인 벨톤보청기사 ORIA 015HPG 보청기와 오티콘보청기사 Atlas

Plus보청기를 부인과 의논하여 보상행사참여를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5월에는 2012년10월 분실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를 차량

에서 다시찾아 점검위해 택배로 보내와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와 같이 보청기자료를

재입력한후 보청기점검위해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3년9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2개가 소리약하다며

택배로 보청기보내와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1개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고 나머지는 청소하였습니다.(REC,MIC교체)


2016년6월25일 보청기점검과 청소차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

상태에 맞추어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후 주변에 보청기관련 이야기만 나오면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한미보청기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8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당장 보청기수리하면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같은 기종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장구지원금 신청위해 귓본

채취하여 보관하고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은다음 제작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8월13일 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9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해 관련 서류를 발행

하였습니다.


2016년12월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말소리구분이 전과 같지않다며 부인과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결과 물기있는 이물질

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후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내 물기문제로 전기습기제거기와 수영용 귀마게사용을 추천하면서 스타키

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와 음색차이있어 보청기점검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오늘은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지직

거리는 현상있다며 택배로 보청기만 보내와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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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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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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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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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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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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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e2day.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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