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한국소비자원 통하여 보청기무상수리를 요구하는 피해구제를 신청하였다는 공문이 등기로 접수된 경상남도 양산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7. 8. 19:11

경상남도 양산사는 1942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4767)이 한국소비자원을 통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피해구제 접수통보 및 해명 요청"이라는 등기우편이 도착하였습니다.


고객은 2012년 뇌졸증으로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치료한다음 난청발생하였으며

2013년 경상남도 양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보청기착용을 추천받았지만 상담하지는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경상남도 양산지역에서 안경점하면서 보청기점도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조은

소리보청기사 CEMIA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8/55,휘팅프로그렘과 연결결과

한사톤보청기사 키트로 확인됨)를 10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큰소리발생하면 불편

(고통)하고 말소리구분않되어 보청기구입점을 수없이 방문하여도 적응해야한다며

계속 보청기를 착용하라하여 한미보청기 간판보고 2015년10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경상남도 양산지역에서 안경점하면서 보청기점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조은소리보청기사 CEMIA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문제라기보다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문제임에 공감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게약체결로 재사용하기로

하고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하고 이어몰드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가져온 조은소리보청기사 CEMIA 우측 고막형보청기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matrix107/12로 소리조절되어

있었습니다.


2015년11월6일 이어몰드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좌측 귀걸이형

보청기와 경상남도 양산지역에서 안경점하면서 보청기점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조은소리보청기사 CEMIA 우측 고막형보청기(한사톤보청기)로 보청기재활

1차과정 진행한다음 그동안 듣지못하던 옷깃스치는 소리가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않음을 경험하고는 또다시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중요함에 공감하였습니다.


11월7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사용해본결과 그동안 부인과 같이듣지

못하였던 TV소리는 비슷해졌지만 큰소리발생할때 울리는 불편있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좌측 귀걸이형보청기와 경상남도 양산지역에서 안경점하면서

보청기점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조은소리보청기사 CEMIA 우측 고막형

보청기(한사톤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한후 음감테스트과정으로 확인한

결과 개선되었다고하여 보청기사용해보고 또다른 불편함있으면 재방문하도록하자

보청기구입하고도 2년동안 해결못하였던 불편함들이 한미보청기에서는 바로바로

해결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중요함을 다시한번 느꼈다고 하였습니다.


11월21일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좌측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가 착용중에 불편

함있다며 방문하여 해당부분 마모작업하고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월 요즘들어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잘들리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한다음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

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5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잘듣지못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는 이상없고

경상남도 양산지역에서 안경점하면서 보청기점도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조은소리보청기사 CEMIA 우측 고막형보청기(한사톤보청기)가 소모성부품에 문제

있어 수리안내하였지만 좀더 사용하겠다고하여 좌측보청기만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6월14일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좌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안내하자 보청기구입한지 7개월만에

고장이라며 화를냄으로 보청기부품수리에대해 안내하면서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할때 "보청기안전규칙 및 사용법교육확인서"에 기록된 무상보증기간 6개월을

확인시켜도 인정하지않고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항의하겠다하여 전화번호를 안내

하였습니다.


6월20일 고객이 해당 보청기제조사 담당자와 통화하여도 본인의 뜻대로 해결되지

않자 부산광역시청 소비자생활센터를 방문하여 클레임제기하여 담당자가 전화와 

중재를 시도하였지만 그동안의 과정과 규정을 무시하고 막무가내인 소비자인경우

배려하는것은 의미없음을 설명한다음 고객의 자필서명이 날인된 "보청기안전규칙

및 사용법교육확인서"를 팩스로 전송하였습니다.


오늘은 부산광역시청 소비자생활센터를에 클레임제기하여도 보청기유상수리건에

대해 해결되지않자 또다시 한국소비자원 통하여 보청기무상수리를 요구하는 피해

구제를 신청하였다는 공문이 등기로 접수되어 한미보청기에서는 그동안의 과정과

규정 무시하고 막무가내인 소비자인경우 배려하는것은 의미없음을 설명한 내용과  

고객의 자필서명이 날인된 "보청기안전규칙 및 사용법교육확인서" 사본을 팩스와 

이메일로 답변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경제적인 어려움있는 난청인에게 보청기기증이나 보청기수리

비용을 감면해주는 지원정책을 시행하고있으나 상기 고객같이 기본적인 규정을

무시하고 막무가내로 본인의 이익만을 생각하고 상식적인 고객으로서의 행동을

하지않는 경우에는 경제적 지원에대한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경우에도

고객차원의 경제적인 지원은 오히려 고객에게 나쁜 습관만 가지게하고 앞으로의

보청기사후관리과정에서 오히려 나쁜 인연이될수 있음으로 규정대로 대응하기로

내부방침을 세웠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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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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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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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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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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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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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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