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용당동사는 1959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051)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이비인후과에서 감각신경성난청으로 진단과 청각장애5급으로 판정받았으며
2006년7월 부산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시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군생활중
사격훈련하면서 총소리에 난청발생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사용중에 불편하여 포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1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9밴드기능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를 양쪽으로
44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해보았으나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보다는 좋았지만 그래도
큰소리나 다른 불편함으로 구입보청기점을 여러차레 방문하여 몇차례 조치받았으나
그래도 해결되지않는 부분을 이야기하자 서울의 보청기제조사의 본사직원이 보청기
구입점으로 출장방문하여 보청기소리조절까지 하였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사용중인 보청기의 불편한 문제에대해 직접 개선하지 못하고
외부인력(보청기제조사 직원등)이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경우라면 구입한 보청기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일수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한미보청기와는 2006년3월 인연되어 2001년1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TY
고막형보청기가 불편하기도하고 오래되어 새로구입할려고 알아보던중 지인소개로
전화상담을 먼저하고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2006년8월 한미보청기에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
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2008년7월 그동안의
불편하지않은 보청기재활에 감사의 뜻으로 음료수세트를 선물로 가져왔습니다.
2009년8월에는 양쪽으로 착용중인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만으로는 불안하여
예비보청기 상담위해 방문하여 사용중인 보청기와 동일한 기능으로 구입을 원했으나
새로 출시되는 핸드폰으로 보청기이득과 메모리기능을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스타키
보청기사 S Series-P 5 6채널6밴드기능 메모리버턴기능있는 고막형보청기와 가격
차이가 얼마나지않아 추천하여 양쪽으로 제작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9월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4개의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으며 핸드폰으로 메모리선택과 보청기의 증폭이득을 조절할 수 있음으로
기존의 보청기보다 사용하기에 편리하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사용중인 6채널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 플레이트부분이
보청기착용에 통증을 유발하여 보청기를 재제작하였습니다.
2011년2월에는 보청기착용상의 문제로 보청기껍질 재제작하는 과정에서 핵심부품인
AMP가 고장남으로 무상교체하고 기존의 조절내역을 재입력하였으나 보청기로 듣는
음색이 불편하여 보청기재활23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수리나 보청기기종변경하여 듣게되는 보청기 증폭소리와 음량 변화로
우리의 뇌는 불만족함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상담사는 보청기조절기능을
이용하여 쾌적한 보청기사용이 될 수 있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2012년3월19일에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3 RIC 개방형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기위해 신규발주하였으며 착용하면서 효율분석하기로 하였습니다.
3월27일에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3 RIC 개방형 소형귀걸이형보청기 사용하다
S Series 5 RIC 개방형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로 기종변경 교체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핸드폰이용하여 볼륨,메모리선택등을 사용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2012년4월 보청기청소와 보청기재활32차과정 진행위해 방문, 메모리1,2,3번기능과
핸드폰을 이용한 메모리기능과 증폭이득조절에 대한 기능을 반영하였습니다.
2012년5월 개방형보청기사용시 부족한 저주파수 음역관계로 메모리기능중에 3번을
폐쇄형보청기용도로 소리조절하여 보청기재활38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2년7월 청소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RIC 개방형 소형 귀걸이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41차과정을 진행하면서 메모리1번과 2번은 개방형보청기용으로
메모리3번과 4번은 폐쇄형보청기용으로 소리조절한다음 상황에 맞추어 사용하도록
보청기소리조절하였습니다.(외이도염으로 폐쇄형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지 못함)
2012년8월27일 인터넷검색중 포낙보청기사의 개방형보청기인 Audeo Smart BTE에
대해 인터넷회원들의 보청기사용 평가좋아 시범착용을 한미보청기에 요청하였으나
완제품인 보청기임으로 가능않다고하자 그동안 시범착용이 가능한 타보청기점에서
7월부터 시범착용하면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었는데 그동안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경험했던 것과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보청기상담사의
재활과정이 신뢰되지않아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여 사용중인 포낙보청기사의 소리
조절화면을 통하여 고객의 궁금한점에 대해 설명해주자 고객은 타보청기점의 보청기
상담사에게 본인이 조절하여도 더낳겠다는 이야기를하였다면서 시범착용 조건때문에
어쩔수없이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중인데 어떻게해야할지 고민중이라 하였습니다.
8월28일 시범착용중인 포낙보청기사의 Audeo S Smart V 개방형보청기는 위약금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반품하였다면서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보청기를 준비해달라며 전화요청하였습니다.
동일기능 보청기라 하더라도 보청기상담사에 따라 보청기재활과정의 수준차이가
많음으로 구입한 보청기의 기능을 보청기상담사가 충분하게 이해하고 고객청각에
최적의 보청기사용이 될수 있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지를 반품기한내에
확인하여야하며 만약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 문제로 인한 보청기반품이라면
위약수수료를 보청기상담사가 받을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보청기고객이 받아야된다고
생각하며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미숙으로인한 보청기소비자 보호를 위한 관련 법규가
시급히 제정되어야함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8월30일 포낙보청기사 Audeo S Smart V 개방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
하였으며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사항에 대해 게속 소리조절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7월 스타키보청기사의 S Series 5 RIC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
44차과정 진행후 포낙보청기사 Audeo S Smart V 개방형보청기도 청소하였습니다.
2013년8월에는 2012년8월구입한 포낙보청기사의 Audeo S Smart V 개방형보청기를
분실함으로 포낙 케어 서비스(PHONAK Care Service)통해 보상받기위해 경찰서에서
"분실신고접수증"발급받고 고객부담금 68만원 입금한 "입금영수증"을가지고 방문하여
"PHONAK CARE 보상청구신청서"를 작성하여 등기우편으로 발송하였습니다.
2013년11월에는 포낙 케어 서비스(PHONAK Care Service)제도통해 보상받은 포낙
보청기사 Audeo S Smart V 개방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
4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한점있으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2월4일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6차과정 진행한후
불편사항있으면 방문하여 조치하기로 하였습니다.
2월24일 포낙보청기사 Audeo S Smart V 개방형보청기가 보청기착용중에 "틱..틱.."
하는 이상한 소리가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AMP문제인지 수리접수하였습니다.(정상)
2월28일 수리접수하였던 포낙보청기사 Audeo S Smart V 개방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한결과 보청기착용중에 "틱...틱.."하는 동일현상이 그대로있어 보청기
재활47차과정으로 확인한결과 개방형보청기의 출력한계로 추정되어 추적관리하기로
하고 126/55와 129/61 REC를 통해 확인해보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3월 포낙보청기사 Audeo S Smart V 개방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점검
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보청기재활4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4월 포낙보청기사 Audeo S Smart V 개방형보청기가 작동중단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보청기에는 문제없고 인터넷몰에서 구입한 건전지가 유통기한이
"2015년12월"로 건전지의 안정성에대한 문제로 확인됨으로 새로운 건전지를 구입하여
사용하면서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보청기의 유통기한은 건전지제조일로부터 최소한
3~5년으로 표시되어 있음으로 건전지구입할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15년10월 포낙보청기사 Audeo S Smart V 우측 개방형보청기 소리이상하다며
방문하여 예비보청기와 교체하여 확인한결과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6년5월 포낙보청기사 Audeo S Smart V 좌측 개방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 문제로 소모성부품을 신청하였습니다.
오늘은 신청했던 포낙보청기사 Audeo S Smart V 개방형보청기 REC(R/L)를 찾기
위해 방문하여 교체한후 귀가하였다가 REC 좌측 고정핀을 분실하였다고 방문하여
핀바늘로 제작하여 고정작업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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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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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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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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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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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