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부산 사직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1. 11. 10:34

부산 사직동사는 1947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932)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3년7월 난청으로 버스운전하면서 승객의 소리를 듣지못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여 직장생활에 문제발생한 남편의 보청기구입위해 중앙동에서 소리샘보청기

상담센터를 운영할 때 부부가 방문하여 양쪽에 4채널기능 인터라손보청기사 Digi IV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서 인연이 되었습니다.

 

2003년8월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면서 작은말소리도 구분됨으로 도움된다면서

불편하지않도록 보청기사후관리를 부탁하였습니다.

 

2004년5월 우측보청기가 소리끊김현상 발생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보내 소모성부품인 REC를 교체하였습니다.

 

2005년12월 소리끊김현상 발생하여 보청기점검한결과 기기이상으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결과 배선문제로 교체작업하였습니다.

 

2006년4월에는 보청기사용과 사후관리에 만족함으로 특정국가명을 상호로 사용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불편으로 제대로 사용못하는 지인(409)을 소개하여

보청기상담하고 한미보청기 고객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정년퇴직하였으며 사용중인 보청기가 노후됨으로 보청기수리하기 효율없다는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점검의견에 따라 신규 보청기상담위해 2009년6월9일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에는 만족하였으나 보청기구입가격에 부담을느껴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들을 한달가량 방문하면서 보청기상담을 하면서 비교해 보았는데 보청기

가격보다 2003년도에 중앙동에서 보청기상담할때 경험하였던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나 음감테스트과정 진행없이 보청기가격표로만 보청기상담을 하거나 기도,

골도검사만으로 보청기가격을 안내함으로 신뢰하지못하여 한미보청기를 다시 방문

했다며 그동안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했던 경과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통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CIC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제작위해 귓본채취하고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제작의뢰하였으며 보청기상담후 고객과 부인은 타보청기점에 비해

보청기상담자체가 다르다며 서로비교해보아야 차이점을 알 수 있다하였습니다.

 

6월1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2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보장구지원금 청구하기위해 세금계산서도 발행하였습니다.

 

2010년7월 지인이 아는 타보청기점이 있는데 한미보청기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이야기에 함께 방문하여 상담하였다며 반품을 요구하여 보청기제조사는 제품기능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음을 설명하여도 고막형보청기라는 모양만 생각하면서 이해하지

못함으로 반품처리하고 환불조치하였습니다.

 

2012년10월8일 고객이 재방문하여 2년동안의 타보청기점에서의 업무과정을 이야기

하면서 보청기수리비용으로 그동안 수많은 비용이 지출되었지만 불편한 문제가 개선

되지도 않으면서 계속 보청기수리비용을 요구함으로 아침에 싸움하고 방문하였다며

시간이 지나니 차이를 알겠다며 미안하다며 보청기사후관리를 부탁하였습니다.

 

10월12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수리문제로 다투고 보청기수리맡긴

보청기를 찾아 재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matrix113/40)

고막형보청기를 소모성부품 2개를 교체하였다고 하였으나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교체보다는 청소했던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차후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면서 수리

여부를 확인하기로 하였으며 보청기조절내역을 확인한결과 고객청각에 비해 보청기

출력이 부족하여 프로그렘화면을 통하여 고객에게 설명하고 2003년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인터라손보청기사 Digi IV 고막형보청기(L)로 보청기재활5차과정을 진행하고

부산 서면지역에서 보청기를 제조하면서 판매점도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

껍질이 파손되어 쉘교체했던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였던 인터라손보청기사 Digi IV

고막형보청기(R)는 단순증폭방식 AMP로 고객동의없이 교환함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할 수 없었으며 이러한 사실을 뒤늦게 알게된 고객은 황망해하였습니다.

 

2013년1월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을 고객이 청소용솔로 

직접청소하다 오히려 밀어넣어 발생한 문제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3년4월8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의 MUSIC

PRO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고 또다른 타보청기점에서 추가구입하였던 DS805

고막형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면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고막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임으로 지멘스보청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DS805

고막형보청기는 REC튜브가 내부로 빠짐으로 발생했던 문제로 수리가능한 제조사로

수리의뢰하였으며 고객은 신규보청기 구입하기위해 그동안 자금을 모았는데 비염과

코물렁뼈를 바르게하는 수술을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받으면서 수술비로 250만원

지출하였다며 신규보청기구입은 뒤로 미루어야겠다 하였습니다.

 

4월13일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지멘스보청기사의 MUSIC PRO 고막형

보청기는 MIC와 REC를 교체하였으며 DS805 고막형보청기는 REC만 교체하였다는

수리내용을 설명듣고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임에도 차별없이 보청기수리

해주어 감사하다며 감사인사남겼습니다.

 

4월16일 보청기착용중 바람만불면 보청기작동 멈추고 건전지도어를 열었다 닫으면

다시 작동한다면서 방문하여 마이크에 입김만불면 작동정지하여 건전지를 바꾸어서

확인한결과 정상작동하여 사용중인 보청기용 건전지확인결과 불량이 많이 발생하여 

문제있는 건전지제품으로 안내하자 폐기하고 새로 건전지를 구입하였습니다.

 

시중에 유통중인 건전지중에 불량제품이나 유통기한이 경과한 건전지를 저가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주의하여 구입하기 바랍니다.

 

2013년8월 전화로 주변에서 큰소리가 발생하면 보청기가 멈추는 문제있다하여 방문

하도록하여 보청기점검한결과 보청기문제가 아니라 의료기판매점에서 구입한 아XX

건전지로 활성화나 전압불안전으로인해 문제되었던 제품으로 고객에게 설명하면서 

다른 건전지로 바꾸어 착용결과 멈추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014년10월22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효율없어 사용하지않고 그동안 보관만하다 우측보청기가

오래됨으로 우측으로 방향전환하여 예비보청기로 사용하고 싶다고 방문함으로 귓본

채취하여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리메이크)

 

10월28일 좌측에서 우측으로 쉘리메이크한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우측 고막형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다음 불편없이 잘

들린다면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에 따라 동일한 보청기라도 엄청난 차이가 있음을

한번 경험하였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10월29일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한 상태로 자전거

타면 바람소리가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1월4일 자전거탈때 바람소리가 들리는 불편외에는 불만없다면서 방문하여

이유를 설명하여도 이해하지못해 MIC에 스펀지필터를 부착하였습니다.

 

11월11일 MIC에 스펀지필터를 부착한후로 조금은 개선되었지만 그래도 신경쓰인다

함으로 고주파수대역의 역할에대해 설명한다음 고주파수대역의 이득을 낮추어 사용

하면서 어느정도 적응되면 높이는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5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측 고막형보청기가 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쇼트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배선교체)


2016년1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좌측 고막형보청기와 DS805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보청기구입한지 6년넘었고 청각장애4급임으로 보장구지원금 1,179,000원 공제시

본인이 부담할 보청기구입대금을 안내하면서 신규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오늘은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보청기껍질에 "DS805"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청소후 재부착작업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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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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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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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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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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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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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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