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스크랩] 타보청기점에서도 보청기상담받았는데 400만원 보청기하면 말소리를 더잘알아들을수있다고하더라는 경상남도 함안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0. 8. 15:27

경상남도 함양사는 1958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3297)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0년경 노래방에서 큰소리를 듣고난다음 난청이 발생하였다고 하였으며 

경상남도 진주지역 대학병원에서 청신경이 손상된 치료않되는 감각신경성난청으로

진단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이 많아지자 인근지역에서 프랜챠이저방식으로 운영하던

타보청기점에서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여 착용하면서 만족하지 못함으로 경상남도

진주지역과 대구지역에서 운영하는 보청기제조사까지 방문하여 보청기를 구입해

보았으나 만족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부산사는 여동생이 한미보청기고객(2524)인데 친정어머니가 한미보청기에서 동생이

보청기하고나서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하니 보청기상담해보라는 권유에 2010년

9월8일 아들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상담초입에 가격이 비싼 보청기일수록 말소리구분이 좋아지는지에 대해 질문하여

보청기와 청각관련자료가지고 그렇지않다는 설명해주었으며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우측은 자동전화연결기능있는 6채널6밴드기능의

보청기와 소음관리기능있는 8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였으며 좌측은 우측

청력을 방해하지않고 방향성과 신경가소성효과위해 보청기를 착용하도록 하였으나

과거 인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해보았으나 실패했던 경험으로

두려워함으로 한달동안 보청기착용하면서 보청기효율 감안하여 보청기착용여부를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남편과 의논하여 최종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경상남도 함양에서 부산까지 이동에 부담되기 때문에 인근 타보청기점에서 구입도

생각해보았으나 보청기상담에 참여한 아들이 한미보청기를 추천하고 양쪽 착용을

권유하여 보청기제작해달라며 9월13일 전화로 연락하였으며(귓본은 미리 채취함)

제작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남편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

마친다음 주의사항 교육과정에서 그동안 알고 있던 보청기상식과는 정반대 이야기가

많이있어 혼란스러웠으나 자료통한 설명에 이해하고 양쪽착용이 도움된다하였습니다.

 

9월18일 전화로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한결과 불편않고 잘들려 좋다하였습니다.

 

2010년10월4일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양쪽으로 착용해본

결과 소리듣기에 일부는 도움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불편한 문제도있음으로 그동안

착용한 우측에만 보청기착용하기를 희망하여 좌측보청기는 반품처리하였으며 우측

보청기사용소감은 남편과 TV볼륨이같아 TV시청시 제대로 듣는지 남편이 처다보며

확인하기도 하였다며 "선생님이 저의 귀를 살렸다"고 이야기하면서 만족해하였으며

그동안 보청기사용시 부족한 문제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에 반영하였습니다.

 

10월14일 전화로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결과 보청기재활2차과정이후 오토바이로

이동시 큰소리에 자극되는 문제있다함으로 참지말고 즉시 방문하도록 이유를 설명

하자 10월15일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소리가 좀 더 크면

말소리를 잘구별할까하는 마음에 일부 과증폭된 부분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고

고객은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기전 지역내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후 보관중인

보청기를 잠시 착용해 보았는데 불편하여 "그동안 이렇게 불편한 보청기를 어떻게

사용했지"하면서 반문하였다 하였으며 이제는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정상적인

생활되지 않음으로 같은 기종보청기구입에 대해 가족과 의논해보겠다 하였습니다.

 

2011년2월 모친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을 진행하고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1년4월 부산에 결혼식으로 방문하면서 한미보청기를 잠시 방문하여 청소하고

건전지도 구입하고 잘들리지 않을 때마다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져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고 잠시라도 없으면 않된다면서

함께 방문한 여동생(2524)에게 보청기사용에 대해 만족의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2012년8월 아들과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귀가 더나빠졌는지 잘들리지않는다하여 

점검결과 이물질 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청기상태를 보여주고 제거후

보청기재활5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아들과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한 문제있다

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4월 보청기구입한지 4년정도되어 폐기할때가 다되었다?함으로 이유확인결과

과거 보청기구입점에서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수명이 5년이라고 이야기하였다하여

잘못알고있는 보청기수명에대해 안내하였으나 예비보청기가없어 불안하다면서 신규

보청기구입을 희망함으로 경상남도 함양지역이나 거창,진주지역에서 신뢰할 수있는

보청기점이 있다면 집가까운 보청기점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지않겠느냐는 대화중에

지인중에 경상남도 거창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400만원주고 보청기를 구입

하였으나 큰소리에 불편하여 사용하지 못하고 병원치료까지받는 것을 보고 반품하고

환불받도록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하여 해결하였다는 이야기와 건전지를 본인이 살고

있는 경상남도 함양지역 타보청기점에 건전지구입하기위해 방문하였는데 타보청기점

에서 보청기구입하였다고 건전지가격을 5천원더받더라는? 이야기까지 하면서 스타키

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4년5월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7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예비보청기가 있음으로 불안하지않다며

불편사항있으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점검

위해 수리접수하고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6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

힘든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수리접수후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고막형보청기는 이상없어 기도

청력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다음 

좌측에도 신규보청기착용하면 어떤지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한결과 도움은 되지만

양쪽보청기착용에대한 부담감으로 좀더 생각해보기로 하였습니다.(REC교체)


오늘은 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가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청소한후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와 S Series 5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답답한 마음에 서울 한양대병원에서 진료받은

결과 인공와우수술에대해 안내하면서 수술비용이 3천만원에 2년동안 재활과정을 

받을수있는지 질문하여 않되겠다고하자 그럼 보청기를 착용하라는 의사이야기를

하면서 죽을때까지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관리를 받아야겠다고 하였습니다.


경상남도 거창지역 타보청기점에서도 보청기상담받았는데 400만원 보청기하면

말소리를 더잘알아들을수있다고하여 보청기상담사에게 좀더 깊게 질문하였더니

답변을 못하더라면서 주변 지인중에 보청기구입하고도 제대로 사용못하는 경우가

많이있다며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을 안타까워하였습니다.


고객은 보장구지원금을 신청할수있는 기간이라며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해 문의하여 

설명하면서 보장구처방전부터 받아오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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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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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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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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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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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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