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스크랩]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한지 기도청력검사진행후 6분법으로 가능여부를 계산해본 범전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 29. 13:50

부산 범전동사는 1939년생 남성고객(2863)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2년 돌발성난청으로 대학병원에서 20일정도 입원하여 약물치료받은후

보청기추천받고 부산지역에서 특정국가명을 상호로 사용하고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Audibel TY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12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착용한 10일간은 큰소리에 고통스러워 정신없을 정도여서 구입점을 방문하니 적응

해야한다하여 불편할 때마다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여 계속 조절받았다고 하였는데

고객이 사용했던 보청기는 드라이버로 VC(트리머조절기)를 사용자가 직접 이득을

조절하는 보청기임에도 불구하고 보청기상담사는 사용법을 교육하지않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러한 보청기사용은 청각에 심각한 피해줄 수 있음으로 보청기인계전

필히 조절기사용법을 교육해야하는데 이를 소홀히 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바흐보청기사 Primo 4 N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추천하고 사용중인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 주의사항에대해 교육하였으며 고객은 형편이 어려워 당장 보청기구입하기에는

부담많아 사용중인 보청기수리 부탁하여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에 서명

날인받고 해당 제조사로 의뢰하고 2009년10월 사후서비스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고객은 보청기구입점에서 수리문제로 상담사와 다투고 단절하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으며 수리의뢰인데도 세심하게 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과정과
수리하는 보청기에 대해 주의사항교육과 교육확인서를 받는 것에 대해 믿음과
보청기구입 및 사용에 주의해야겠다는 것을 느꼈다고 하였던 상담고객입니다. 

수리의뢰한 보청기의 점검결과가 나와 고객과 함께 제조사 점검결과를 확인결과

보청기사용에는 문제없으며 내부부품부식상태 심해(7년사용) 고장시 부품교체등

수리효율 없음으로 "최대한 사용"으로 결과가 나와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껍질을

살펴보니 잔금도 많이 있는것도 확인되었으며 부품교체없는 보청기점검건임으로

수리비용이 청구되지 않았으며 상담과 수리건에 대한 진행과정을 경험한 고객과

부인은 많이 배우고 느꼈다며 현재 형편이 좋지않음으로 당장 추천 보청기구입은

곤란하지만 보청기는 교육받은데로 주의하여 사용하도록 하겠다면서 앞으로도

계속 사후관리를 부탁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사용중인 보청기가 작동함으로 보청기가
고장나면 신규보청기를 구입할 것이라며 보청기관리에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1월7일 사용중인 보청기가 완전히 폐기되어 좌측에 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 

위해 방문하여 상담후에 2009년10월 상담시 검사자료에 의해 4채널기능 보청기로

추천하였으나 형평이좋지않다며 바흐보청기사 Primo2N 2채널2밴드기능 고막형

보청기로 결정하고 1월14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소리조절이

끝난후 그동안 큰소리 불편문제로 작은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했는데 신규보청기는

작은소리를 제대로 들으면서도 큰소리에 불편없어 만족하고 그동안의 불편했던점에

대한 후회와 기존에 관리받았던 보청기상담사에 대해 원망과 하소연하면서 앞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부탁하며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1월29일에는 보청기재활2차과정진행차 방문하여 그동안 듣지 못했던 소리를 듣고

큰소리도 불편함이 없다면서 말소리구분도 하루하루가 다르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4월에는 형편문제로 완불하지 못하고 분할조건으로 보청기구입하면서 남은 

미수금을 갚으면서 자신을 믿고 신용으로 배려해주어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수리문제로 보청기상담사와 다투고
거래단절했던 타보청기점 상담사가 전화로 본사에서 5월달에 보청기구입시 50%
할인해준다는 공문이 왔다면서 보청기구입차 방문하도록 안내하는 전화왔었는데
다른 이야기는 하지않고 알았다고만 이야기하였다면서 보청기가격할인조건보다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았고 처음에는 가격을
싸게한다 하였으나 수리시 택배비를 받거나 관리하면서 잡다한 비용을 받는것이
오히려 전체적으로는 더 비싸게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7월에는 소리가 깨끗하지 않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확인한 결과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에 제거하였으며 보청기보관용 알습기제거통의 사용에

대해 확인한 결과 5개월동안 전자레인지에 재활용과정을 실행하지 않았다고함으로

알습기제거통의 사용법에 대해 재교육하고 귀가하여 실시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8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한미보청기와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한 이후 주변에서 발생하는 큰소리에 불편하지 않음으로 사회생활에서 많은

도움되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고 있다 하였습니다.


2010년11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저의 손을 잡으며 보청기를

사용할수록 만족하며 한미보청기 원장님께 감사함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면서 옆집할머니가 보청기고장인지?

소리나지않는다며 고객이 대신가져와 한미보청기에서 구입않았는데 점검가능한지

부탁하여 확인한 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였고 할머니의 건전지도 구입하였으며

서울사는 아들이 보청기사주었는데 불편이 너무많다하여 함께 방문하여 관련 검사

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


2011년6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고 청소하면

잘들려 비번날이면 꼭 시간내어 한미보청기를 방문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9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확인결과 REC 튜브가 안쪽으로

밀려들어감으로 고정하는 작업하였으며 고객은 몇일전 지하철내에서 보청기착용한

노인과 대화하였었는데 보청기사용에 불편하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본인의 보청기

실패경험을 이야기해주면서 본인이 경험한바로 부산에서 가장 실력있는 보청기점이

한미보청기였다며 자신있게 추천하였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2011년10월 잘사용하던 바흐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가 접촉불량 문제가 발생하여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REC배선 단락 문제로 확인됨)


2011년12월에는 보청기사용중 소리듣기에 부족한 부분있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3차과정진행하였으며 부족한 문제가 해결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사용은

불편없으나 주변에서 보청기구입후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못하는 경우를보면 과거

본인의 경험이 생각남으로 한미보청기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2002년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사용에도 불편하였고 보청기수리문제로 다투었던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의

보청기상담사가 5월 가정의 달 행사로 50%이상 보청기가격을 할인하여 판매하는

행사한다며 전화왔으나 더이상 속지않는다는 마음으로 전화끊었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8월2일에는 2010년구입한 바흐보청기사 Primo 2N CIC 고막형보청기가 작동

되지않아 방문,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배선)

 

8월7일 수리된 보청기찾으러 방문하면서 복숭아를 한봉지 가득 사가지고 그동안

친절하게 대해주고 불편없도록 보청기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

 

2013년3월18일에는 그동안 잘사용하던 바흐보청기사 Primo 2N 고막형보청기가

중단되어 충격주면 작동하여 점검결과 기기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

 

3월22일 수리된 보청기(냉땜)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하였으나 같은 현상발생하여 

재수리의뢰하였으며 해당 제조사에 배선하나하나를 확인하도록 하였습니다.(납땜)


2015년8월 바흐보청기사 Primo 2N 고막형보청기 떨어뜨린다음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기기이상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단선으로 냉땜)


2015년9월 청소용솔로 바흐보청기사 Primo 2 N 고막형보청기를 청소한 다음부터

보청기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에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

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킨다음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오늘은 바흐보청기사 Primo 2 N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한지 기도청력검사

진행후 6분법으로 계산결과 좌측 56.6 dB HL,우측 88.3 dB HL로 가능성있음으로

이비인후과에 문의해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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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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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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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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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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