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초읍동사는 1943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749)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3년4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30만원에 스타키보청기사 Seq
uel II TY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거의사용하지않고
보관하다 부산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2006년3월 방문하여 상담후 보청기관리서비스
계약맺은다음 보청기사후관리를 진행하였습니다.(좌측)
사용중인 보청기가 일상생활에서 사용에는 불편없으나 증폭이득의 부족으로 인하여
2008년4월과 2008년9월에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4채널12밴드기능의 고막형
보청기를 우측의 예비보청기까지 구입하여 양쪽으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9년4월에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2개의 보청기중 1개가 건전지를 넣어도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REC 입구에 이물질막혀있어
보청기청소기로 청소하자 정상작동되었던 경우도 있었으며 고객은 보청기가 없으면
일상생활이되지 않을 정도로 신체의 일부분이 되었으며 때때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세수할뻔한 경우도 있다면서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관리를
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방문시마다하고 있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문제로 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필요시나 사용하지 않고 보관을 하고 있다면 보청기를 가지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원인과 대책에 대해 부담없이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0년4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실패하기전에
먼저 한미보청기를 알았다면 비용낭비도 없었을 것이고 일상생활에도 불편않았을
것인데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사용에 만족하고 있다하였습니다.
2010년7월에는 2008년9월구입했던 오디나보청기사 4채널12밴드기능 키트사용하는
태양메디텍보청기사에서 제작했던 고막형보청기가 간헐적으로 소리나지 않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REC,배선교체)
2011년3월에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REC에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자 보청기소리가 깨끗하게 잘들린다며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10월에는 고객은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
확인하고 보청기청소위해 자주 방문하여야겠다 하였습니다.
2011년12월에는 2008년9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키트를 사용한 4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조치하도록 보청기수리 의뢰하여 소모성부품인 REC를 교체하였습니다.
2012년3월에는 2011년12월 소모성부품인 REC교체한 오디나보청기사 키트사용한
4채널12밴드기능 HEI-04 고막형보청기가 또다시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추정되어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조치받았습니다.(REC교체)
2012년7월 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재부착작업하고 청소까지하고
보청기수리비용이 발생하지않는 작업이라고 안내하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9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어 만족하는데
사용중인 건전지(스타키보청기사에서 레이오벡배터리사에 OEM으로 생산제품)중에
몇개가 제대로 동작되지않는 불량품이 있다하여 공기배터리의 특성과 테그제거한후
활성화과정의 필요에 대해 안내하고 같은 문제가 있는 경우 검증하도록 하였습니다.
2012년12월15일 보청기용 건전지를 건전지도어 이용하지않고 보청기안으로 넣어서
빠지지않아 방문하여 제거하였으며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12월17일에는 2008년9월구입했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CIC) 고막형보청기가 건전지넣어도 작동않는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배선단락으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단자부식-냉땜)
2013년8월에는 2009년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
-04 CIC)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의뢰하고 2003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30만원에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REC,MIC,8개땜)
2013년9월 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 고막형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구입한지가 5년정도되어 예비보청기를 구입하는
경우 가격을 문의하면서 부산 연제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던중 보청기착용을
확인한 의사가 병원건물내있는 타보청기점을 소개함으로 상담해보았는데 평생동안
보청기수리를 무료로한다하여 이상하였다며 보청기무상수리기간을 문의하였습니다.
일부 보청기제조사나 보청기점에서 여러가지조건?(1+1,특별할인행사,평생무상수리,
상품권증정,건전지 몇년간 무상제공등...)으로 보청기본연의 보청기재활과정이라는
목적보다 보청기소비자를 현혹하는 다양한 상술이 난립하고 있음으로 주의하시기
바라며 보청기구입시 가장 중요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2014년6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 고막형보청기
건전지도어핀이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자체수리한다음 보청기를 착용하지않은 좌측
에도 보청기착용하면 어떤지 문의하여 설명하였습니다.
2014년7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 고막형보청기
건전지도어핀이 또다시 파손됨으로 방문하여 재부착작업으로는 해결되지 않음으로
플레이트교체하기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F/P교체)
2015년8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
구입한지 7년됨으로 걱정된다며 방문하여 신규보청기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2015년10월6일 해외여행계획있다면서 보청기점검하기위해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0월에는 2014년7월 F/P교체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태양메디텍
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가 작동되지않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접촉불량이거나 AMP문제일수있어 수리접수하면서 2015년11월15일부터 보청기
구입할때 지원받는 보장구지원금이 131만원으로 인상되는것도 안내하였습니다.
(배선납땜,부식진행중)
오늘은 2015년10월 배선납땜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가 작동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내부쇼트문제나 AMP
문제일수있어 수리접수하면서 지방으로 출장가면 보름이상있는 경우가 많음으로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해 문의하여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오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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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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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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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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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