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중이염재발시 사용할 예비용 귀걸이형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하는 괴정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4. 27. 17:52

부산 괴정동사는 1961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280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에 의하면 양쪽귀가 어릴때부터 중이염있었으며 1985년경부터 난청느꼈으며

남편에게 뺨맞은후 난청이 더 심해져 1994년부터 우측에 보청기착용하였습니다.

 

1994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우측에 단순증폭방식 소형귓속형보청기를,

1997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Audibel TY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우측에 사용

하였으나 큰소리에 불편하여 보청기상담사에게 불편을 호소하였으나 적응하면된다

함으로 더이상 방문하지않았으며 부산 사하구지역 의료기판매점에서 건전지만 구입

하면서 보청기사용하였으나 최근 사용중인 보청기가 상태가 좋지않아 걱정하던중에

한미보청기고객인 언니(171) 소개로 2009년10월10일 보청기상담차 부산 한미보청기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작업소음이 심한 자동차부품회사에 3년정도 소음방지구를 착용않은 상태로

근무하였으며 처음 보청기사용시 큰소리에 불편많았으나 지금까지 참고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큰소리에 익숙해졌으며 현재 분식점을 운영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2채널기능 보청기로도 불편

없어 예산문제로 좌측에 먼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보청기상담을 마치면서

타보청기점의 보청기상담사에대해 "그 아저씨 참나쁘다"라는 말로 본인이 그동안의

보청기사용시 불편과 원망의 마음을 표현하였는데 보청기상담사로서 책임과 부담을

함께 느끼게 하였던 보청기고객입니다.

 

 2009년10월에는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소리조절을 진행하면서

안전교육도 실시한 다음 교육확인서에 본인의 서명날인을 받는 과정을 함께하였으며

그동안에는 보청기구입할때 문제의식없이 구입하였다며 이제는 확실하게 알았다며

이렇게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방식이나 업무능력차이가 많은줄 몰랐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1997년10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의 Audibel TY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

하였으며 그동안 좌측에 착용중인 2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 사용에 대해 확인

결과 머리도 아프지않고 말소리구분도좋아 돈모아지면 우측도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2009년3월구입한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가 플레이트주변의

피부가 짖무르는 현상이 가끔 발생하였지만 오랜기간 보청기를 사용했던 경험으로

원래 그렇다고만 생각하고 참고 이야기않았다는 이야기에 확인 결과 짖무른 흔적이

발견되어 해당 제조사에 해당 부위를 표시하여 보청기 재제작을 의뢰하였습니다.

 

보청기는 구입후 사용하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재제작에 대한

문제는 무상보증기간이 경과하면 수리비용이 발생함으로 무상보증기간내에

조치받아야하며 보청기재활에 대한 부분은 보청기 사용기간내 보청기상담사가

진행함으로 보청기구입전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철저히 확인해야합니다.

 

2010년3월에는 재제작한 보청기사용에 다른 불편없으나 EXR(튜브 길게 작업)처리한

튜브가 외이도의 안쪽 피부를 자극하는 문제로 유격조절하자 불편사항이 없어졌으며

고객은 과거 보청기관리점은 여러차례 자주 방문하며는 보청기상담사가 짜증내면서

보청기를 집어던지는 포악한? 행동을 함으로 부담있었는데 한미보청기에서는 항상

친절하게 문제를 개선해주어 감사하다며 박카스D 한박스를 사왔다 하였습니다.

 

2012년1월17일에는 2009년10월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고막형보청기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고(좌측) 그동안 우측에 사용하던 1994년 구입한 스타키

보청기사 Intra IV SE 소형 귓속형보청기와 1997년구입한 Audibel 고막형보청기의

상태가 좋지않아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

 

1월13일에는 타보청기점에서 1994년과 1997년에 구입하여 수리의뢰하였던 2개의

보청기 모두 "수리불가"판정이 해당 제조사에서 나옴으로 우측보청기가 없음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딸과 방문하여 상담하던중 비용문제로 망설이자 딸이 2012년

8월까지 아르바이트하여 보청기대금을 갚겠다고하자 고객은 눈물흘리며 감격하였고

모녀간의 모습에 저도 감명받고 분할조건으로 업무처리하였습니다.

 

2012년3월에는 2012년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CIC 고막형보청기가

작동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의뢰

하였으며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고장원인에 대하여도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4월에는 2012년년1월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가

또다시 작동않된다고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5월에는 수리된 우측보청기를 찾으면서 2009년10월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100 고막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6월에는 2012년1월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가

또다시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방문하여 외이도내 중이염재발이나 세면할때 물이

들어간 것이 원인일수 있으니 수리기간동안 파악하도록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7월에는 2012년1월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가

또다시 작동않아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접수한다음 신규보청기구입후 4번째 고장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보청기제품번호 기록하여 원인파악하도록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6월 보청기 소리약하다면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좌측보청기는 이물질막힘이

원인임으로 제거하였으며 우측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

하였으며 그동안 우측보청기의 REC가 자주 고장나는것은 고객이 음주후에 재발되는

중이염문제로 밝혀졌으며 보청기사용에 주의하기로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8월7일에는 모친별세로 몇일동안 계속 보청기착용하였는데 우측보청기가 소리

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8월14일 수리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9월 보청기소리약해져 방문하여 점검결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중이염재발로인해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고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100 좌측 고막형보청기는 청소한다음 예비보청기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추천하였으나 노출문제로 망설였습니다.(REC교체)

 

2015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당뇨병합병증으로

중이염재발하여 소리나지않자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2월1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자 정상

작동하였으며 청각상태가 청각장애등급 기준내에 들어감으로 보장구지원금 인상에

대해 안내하자 청각장애등급받은다음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월2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갑자기 소리않난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오늘은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중이염재발로 고막형보청기 소모성부품인

REC고장이 염려된다함으로 예비용도로 사용할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

보청기를 추천하자 동의함으로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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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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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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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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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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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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