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밀양사는 1965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193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택배보내왔습니다.
시각장애1급과 청각장애4급인 고객은 지역내 타보청기점에서 1994년 단순증폭방식
소형귓속형보청기를 120만원에,1997년1월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90만원,
2004년1월 스타키보청기사의 Endeavour IN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를 13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거의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보관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2월 보청기를 사용하고자 건전지를 넣어보니 삐~하는 잡소리때문에 불편하여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였으며 보관중인 보청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안내한후 고객챠트를 만들어 보청기사후관리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9월 보청기를 구입하기위해 방문하여 밀양시청의 보장구지원금 지원담당자와
통화하여 지원가능일자를 확인한다음 고객에게 안내하였습니다.(기초생활수급자)
2011년12월 신규보청기 구입위해 재방문하여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으며
2012년1월5일 제작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큰소리에 불편없으면서
작은소리도 잘들린다며 보청기착용에 만족을 표하였습니다.
1월7일 보청기착용하고 있으면 통증있다함으로 통증부분을 표시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하도록 하였으며 2010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벨톤보청기사의 ACS15HP
CIC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다며 그동안의 구입한 과정을 이야기하였는데 고객의
보청기는 소비자가격이 245만원인 6채널기능있는 보청기로서 110만원에 구입하면서
보장구지원금도 지원받았는데 소리약해 올리면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고 소리낮추면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며 보청기소리조절을 부탁하여 확인한결과 이득을 올리면 외부
피드백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스타키보청기사의 신규보청기가 도착하여 사용상
문제없음이 확인되면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안내하였습니다.
보청기는 보청기재활서비스비용이 포함된 상품으로 구입하는 보청기의 기능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업무를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재활업무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있는 보청기사용자는 많지않으며 이로인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고있는 보청기 피해사례가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다보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1/3가격에도 보청기를 구입하였다는
사례가 있는 것을 보면 보청기소비자가격중 보청기재활업무에 대한 무형의
보청기재활서비스비용이 얼마나 차지하는지는 알수있을 것입니다.
1월14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의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자 점검결과 보청기껍질문제로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보청기껍질교체에 대해 안내하였으나 당장 필요않음으로 보류하기로 하였습니다.
1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의 보청기가 착용에 불편없자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지만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못했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 껍질을 재제작하기위해 보청기수리 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2년2월에는 1월28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한 벨톤보청기사
ACS15HP CIC 고막형보청기가 밀려나오는 문제로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
의뢰하였으며 무상수리보증기간내임으로 제작비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012년5월 딸과 보청기소리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이 원인으로
딸에게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습니다.
2012년6월에는 밀양시소속 도우미와 함께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청소하였습니다.
2012년12월 대전지역에서 안마사교육을 받고있다며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청소와
점검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 하였습니다.
2013년1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밀양시소속 도우미와 함께 방문하여 재부착작업과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3년6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후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고막형
보청기도 점검과 청소하고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
3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말소리듣기가 더선명해졌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가 손잡이끈이 떨어져 불편하여
시각장애가 있음에도 도우미와 방문하여 조치받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4년4월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 진행한후 변화된 청각상태를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
착용하지않은 우측에도 보청기착용을 생각중이라하여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110만원주고 구입한다음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를 방향전환하도록 안내하면서 수리비용을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10월18일 2개보청기 모두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스타키
보청기사의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는 이물질막힘,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고막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한다음 고객은 벨톤보청기를 구입하였던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을 방문
하였는데 보청기의 고장원인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신규보청기만 구입하라하여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MIC,REC교체)
10월24일 수리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경상남도 밀양시
소속 도우미와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도 수리접수하였으며 함께 방문한 도우미는 제대로 보청기를
하는 보청기점이있다면 부산까지 오지않아도될텐데하면서 주변에 보청기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하였습니다.
2014년12월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의 ACS
15HP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발생할때 자극적인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8월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의 ACS
15HP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재부착작업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한다음 건전지를 구입하면서
본인이 살고있는 경상남도 밀양지역 타보청기점 방문해보았는데 한미보청기와는
너무나도 많은 차이있어 거리가 멀어도 방문한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12월15일 경상남도 마산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우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와 양쪽착용하고싶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였습니다.(방향교체)
12월26일 방향교체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우측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한후 기초생활수급자에대한 보장구지원금
확정되면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1월9일 방향교체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플레이트
부분이 압박감있어 불편하다고 방문하여 해당 부분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쉘수리,청소,점검)
1월23일 압박감으로 쉘수리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아직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해당부분을 마모작업하였으며 보장구지원금받기위해
보청기구입전 보장구처방전받기위해 경상남도 밀양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서류발급
받은다음 타보청기점을 방문하였는데 불친절하였다며 불쾌하게 생각하였습니다.
2016년2월 경상남도 밀양시에서 "장애인 보장구 수급자격 적격 통보"공문이 도착
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
채취하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압박감이 완전하게 해결되지않아 재제작의뢰한후 경상남도 밀양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본인과 장애인생활도우미에게까지 수도없이 전화가 왔었지만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3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기존보청기 피팅프로그렘을 재저장하는 보청기재활1차(누계7차)과정 진행한다음
착용결과 보청기카날길이 차이로 보청기음색이 다름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SHELL교체)
3월23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도착하여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현금영수증과 거래명세서 작성하여 택배발송하였습니다.
3월26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예비보청기와 모양에 차이있어 재제작
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6년4월4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해
본결과 외부피드백현상과 착용감에 불편함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예비보청기와
모양에 차이있어 해당 부위를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SHELL교체)
4월9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본결과
착용감에는 문제없지만 외부피드백현상은 완전하게 해결되지 않았다면서 방문하여
귓본채취한후 재제작의뢰하면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SHELL교체)
4월19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없이 해결되었지만 예비보청기(2011년구입)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신규보청기같이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면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4월20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통증있다며
전화와 해당 제조사에 예비보청기 보청기껍질교체를 중단하게하고 예비보청기에
코팅작업후 똑같은 크기로 제작준비하게하고 기존보청기는 보내도록하였습니다.
오늘은 택배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도착하여 준비한
예비보청기와 똑같이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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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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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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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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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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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