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좌측보청기가 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부산 가야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2. 21. 10:39

부산 가야동사는 1980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608)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신경성난청으로 진단받고 2007년2월 여동생과 함께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고 버나폰보청기사 2채널5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에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함께하고있고 상담하면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해 알게된

지식으로 선반가공작업시 소음방지구를 규정대로 착용하고있으며 일상생활에서도

큰소음 많은 장소에서 사용하기위해 맞춤형 소음방지구(이어키퍼)를 추가구입하여

청력손상에 주의하고있는 보청기사용고객으로 고객은 자택에서 텔레비젼 볼륨숫자

통해 나름대로 청각상태와 보청기의 증폭에 대해 점검하고 변화가 있으면 보청기

점검과 보청기청소위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2009년6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관련업무를 처리하였으며

상담관계로 상담실에서 상담하고 있는데 눈을 맞추며 인사하고 귀가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고객의 여동생이 오빠를 대신하여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오빠가

바빠 직접 방문하지 못함으로 대신 방문하였다며 청소도 해야되는데 퇴근이 늦어

방문못한다하여 사전에 방문예약하면 기다릴수 있다고 안내하였습니다.

 

2010년6월 토요일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회사의 상사에게 양해구하고

일찍 퇴근하였다며 한달에 한번정도는 방문하도록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9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불편없이 보청기는 사용하고 있으며

회사에 난청있는 동료가 있어 보청기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하였다 하였습니다.

 

2010년11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공장작업시에도 보청기착용한다하여

주변동료에 대해 확인하니 소음방지구를 착용한다함으로 소음방지구착용 필요에

대해 설명하고 보청기사용에 주의하도록 하였으나 보청기를 착용해도 큰소리에

불편하지 않다며 보청기사용에 주의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2월에는 우측보청기가 착용중 작동멈추어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보청기구입 3년6개월만에 처음 관련 소모성부품 교체하였으며 몇일뒤에는

2007년2월구입한 맞춤형 소음방지구를 분실함으로 재제작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

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제작의뢰하였고 고객은 소음있는 장소에서 청력보호에

도움되었다며 재구매하는 이유를 이야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7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었고 소음방지구도

일상생활에서 많은 도움된다면서 세심한 보청기관리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은 문제없으나 청소중요함을

알고 있음으로 휴무일을 이용하여 한미보청기를 방문한다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이 원인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켰으며 이물질에 물기가 많아 원인파악한 결과 샤워시 물이

외이도내로 들어가는 것이 원인이라 수영용 귀마게도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3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소리조절15차과정까지 진행하고 보청기

구입한지 5년넘어 보청기고장 염려되어 예비보청기구입에 대해 상담하였습니다.

 

2012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 확인하였고

지인중에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불편하여 제대로 보청기사용못한다하여

보관중인 보청기를 가지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11월5일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해짐으로 방문,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확인되어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우측보청기도 착용중 소리나지않는데 잔업으로 한미보청기방문하기 어렵다하여

11월10일 퇴근길에 공장으로 방문하여 수리접수하면서 예비보청기가 필요함에

공감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1월13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누계17차) 진행하고 수리의뢰한 버나폰보청기사 flair 고막형보청기는 소모성

부품인 REC문제로 교체하였으며 소음많은 공장에서 착용하도록 보청기재활18차

과정을 진행하였으며 예비보청기가있어 마음든든하다 하였습니다.

 

11월22일 몇일간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한 문제해결위해 방문,버나폰보청기사와

오디나보청기사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9차,20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월에는 2012년11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가

착용중에 밀려나오는 현상있다고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

하였으며 예비용으로 사용하는 버나폰보청기사 flair 고막형보청기는 청소하고 점검

결과 좌측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같이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4월 공장작업중에 사용하고있는 버나폰보청기사 flair 고막형보청기를 일상

생활용도로 보청기소리조절한다음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CIC 고막형보청기도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에 잔금과 좌측보청기를 2~3시간 착용하고

있으면 밀려나오는 현상있다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2013년12월9일 교통사고로 사고처리과정에서 우측보청기를 분실하여 생화에 불편

하다며 전화연락와 퇴근길에 부산 사상구지역 종합병원 병실을 찾아가 보청기제작

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고객은 교통사고 피해자임으로 보험회사에서 보청기분실에

대해 보상받는다함으로 보험회사 사고처리담당자의 연락처를 받았습니다.

 

12월14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가지고 부산 동구

지역 종합병원 병실을 방문하여 착용하게하였으며 왼쪽은 보청기착용시 통증으로

착용하지 못한다하여 확인결과 교통사고로 상처있어 치료완료시까지 우측보청기만

착용하도록 안내하고 보험회사 교통사고담당자에게도 전화연락하였습니다. 

 

12월21일 교통사고로 입원했던 병원에서 퇴원하면서 2011년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

있어 안내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1월 교통사고로 분실하였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우측 고막형보청기

보상금액이 보험회사로부터 입금되었다며 입금할 계좌번호를 물어보았습니다.  

2014년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2차과정 진행후 교통사고시

분실한 보청기대금을 보상받도록 업무협조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

 

2015년5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껍질에 균열생겼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코팅이 균열생긴것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코팅,청소,점검)


오늘은 좌측보청기가 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접촉불량문제로 우측보청기까지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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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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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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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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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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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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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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