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자택으로 방문하여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 부산 구포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8. 26. 10:23

부산 구포동사는 1935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335)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의 좌측귀는 1976년경 중이염으로인해 고막천공되었으며 우측은 2004년도에

함마드릴작업을 소음방지구도 착용하지않고 작업하다가 돌발성난청?이 발생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치료받았으나 호전되지 않았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1년 80만원에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udibel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필요시에만 사용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3년9월 150만원주고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

또다른 타보청기점에서 추가로 구입하여 보청기착용해보아도 일상생활에서 소리는 

들리나 보청기효과가 거의없어 사용하지않고 보관하다 2005년10월 건전지구입차 

한미보청기를 방문한 것이 인연되어 보청기상담하던중 단순증폭방식 좌측보청기만

필요시 사용하고 150만원에 구입한 우측보청기는 거의 사용않는다함으로 시간내어 

상담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06년2월 재방문하여 보청기사후관리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한 결과 보청기효율이

좌측 63%,우측 33%였으며 우측 청각에 비해 보청기증폭이득이 부족한 것이 확인

되어 설명하고 우측 보청기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도록

권유하자 이에 고객도 이해함으로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그동안

사용하지못하던 보청기를 재활용함으로 한미보청기에 대한 신뢰가 높아 주변 지인

에게 홍보를 많이하고 있는 열성고객으로 고객의 경우도 보청기사용 실패에 대한

책임은 보청기판매한 상담사에게 있으며 보청기를 추천한 방향의 청각상태에 증폭

이득에 대한 출력부족문제와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파악이 제대로되지 않음으로

위와같은 보청기실패사례가 발생하였으며 고객도 같은 의견이었습니다.

 

보청기상담시 상담사의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업무능력과 이에 따른 과정을

통해 보청기를 추천하는지를 파악하고,추천된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제대로

진행하는지 살펴보고 보청기반품과 환불기간을 파악하여 상담사과실인 경우

금전적,정신적인 피해를 보지않도록 기간내에 반품하고 환불받기 바랍니다.

 

2009년8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그동안 일상생활에 불편없이

보청기를 잘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2009년10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한 본인 보청기에 이물질이

가득한 것을 보고 잘들리지않은 이유를 알겠다며 자주 방문하겠다 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타보청기점에서 2001년11월구입한후 사용하지않는 단순증폭방식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가지고 우측으로 방향교체하는 경우 효율성 분석을 요청하여

가청관을 이용하여 우측에 착용하고 음감을 확인하도록하면서 고객의 검사자료를

가지고 방향교체시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직접 판단하도록 하였으며

양쪽 착용시 방향감각이나 소리듣기에는 도움되지만 보청기기능과 비용투자대비

효율에 대한 문제로 방향교체하지않고 좌측 예비용으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3월5일에는 최근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고 방문하여 확인결과 MIC입구가

이물질로 막혀있어 청소하자 정상으로 들렸으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를

6년이상 불편없이 사후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남겼습니다.

 

3월17일에는 2003년9월 150만원에 구입한 2채널기능 보청기소리가 약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조치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0년7월에는 보청기착용후 10분쯤있으며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하여 확인

결과 건전지문제로 밝혀져 공기아연방식 건전지구조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업무본다음 보청기를 필요로하는

지인에게 한미보청기를 소개하였는데 방문하였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과거와 같이 보청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단순증폭방식기능 보청기만 

판매되던 시절에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한 비중이 영향이 적었지만

현재와 같이 청각에 대한 보청기기능이 다양한 상황에서 보청기상담사 비중은

보청기사용에 대한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11년1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건전지교환후 몇일지나면 소리나다

않나다한다며 보청기점검을 요청하여 확인결과 보청기용 건전지특성에 대해 알지

못해 발생한 문제로 밝혀져 고객에게 건전지사용에 대해 재교육하였습니다.

 

보청기용 건전지의 경우 잔량이 소비된 경고음을 듣고 작동이 중단된 경우라도

일정시간 지나 재사용하면 작동되는데 이는 공기아연방식 건전지의 특성입니다.

 

2011년3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 확인결과 건전지단자 유격

문제가 있어 고객에게 설명하고 건전지 유격조정을 하였습니다.

 

2011월6월에는 둘째딸과 방문하여 사용보청기로 잘듣지 못한다며 신규상담요청

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2003년구입한 보청기는

matrix110/35 보청기로서 증폭이득이 부족함을 다시 설명하고 matrix123/60 출력의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4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1년7월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신규보청기구입후 가족간에 대화가

편해졌으며 그동안 한미보청기에서 설명해주었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생활에 불편이 많았다며 늦었지만 보청기가 도움되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

 

2011년9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한 보청기착용한후 새로운

인생을 살고있다며 사람을 만나는 하루하루가 즐겁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1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여

주변에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다음 불편하거나 실패한 지인들에게 본인의

실패경험을 이야기하며 한미보청기 방문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나 한번 실패한 경험으로인해 마음의 결정내지 않는다며 안타까워하였습니다.

 

2012년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지인중에 본인보다 비싸게 230만원주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으나 큰소리가 불편함으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있어

한미보청기를 안내해 주었는데 방문하면 잘상담해달라 하였습니다.

 

2014년3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고막형보청기가 보청기착용중에

작동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듀얼레시바교체)


2015년8월고객이 전화로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도 작은

소리듣기에 부족하지만 입원중이라 방문하지못한다함으로 어제 퇴근길에 부산지역

대학병원 병실로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W교체)


2016년2월 산매매로 문제발생하여 신경많이쓰고 혈압과 당뇨로 부산지역 대학병원

입원치료받은후부터 보청기착용하지않은 우측귀가 들리지않는다고 방문하여 기도

청력검사결과 청각변화있어 설명한다음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여 우측에 사용할

보청기를 추천하자 소송문제가 해결되면 신규구입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8월17일 며느리와 방문하여 최근들어 보청기착용하고도 말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하는 경우가 많다고함으로 기도청력검사 진행한결과 청력변화있어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Pro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기로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이어몰드제작되어 어제 저녁 자택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Pro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

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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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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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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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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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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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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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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