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스크랩] 이비인후과 전화번호를 검색하여 청각장애등급검사 가능한지?,검사기간,검사비용을 전화로 확인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한 경상남도 거제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5. 24. 12:19

경상남도 거제사는 1956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3806)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82년 좌측에 중이염증상있었지만 치료받지않았는데도 자연치유되었으며

이후 지인들과 여행중에 관광버스내부 음악소리가 너무큼으로 어지러움증과 소리

들리지않아 4일동안 생활하다 진주지역 종합병원에 10일간 입원치료받았지만 청력

검사는 하지않고 어지러움증과 이명현상에 대한 치료만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함으로 1999년 부산지역의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의 트리머조절용 SEQ CP TY 고막형보청기를 160만원에,2005년5월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의 1채널기능인 Ultima CIC 1채널기능 고막형

보청기를 180만원에, 또다시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180만원에 추가로 구입하였지만

가져오지않아 확인않되었으며 3개의 보청기를 구입하여도 만족하지 못하여 또다시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09년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를 23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제대로 들리지않아 1999년 구입했던

단순증폭방식의 SEQ CP TY 고막형보청기(좌측)를 쉘교체없이 우측에 착용하고있는

어처구니없는 황당한 보청기사용을 하고 있었으며 아들이 인터넷으로 검색하던중에

부산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모친과 함께 보청기상담차 2012년6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고객에게 설명하고 가져온 보청기3개 모두 확인한결과 1999년 구입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는 큰소리에 대해 청각보호기능이 없고 고객청각과도 맞지않는 기능의

보청기로 소음발생하는 장소에서는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조용한

장소외 보청기를 사용않도록 안내하였으며 2005년 구입한 보청기는 소리조절내역을

확인한결과 적합방식이 전음성난청에 사용하는 적합법을 사용하였고 오디오그램도

전주파수대역이 입력되지않았으며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제작의뢰시 보내왔었던

청력도를 근거로 몇개의 주파수대역만 입력하여 조절한 상태에서 이득조절정도로만

보청기소리조절한 것으로 추측되었으며 청각대비 이득이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2009년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

보청기는 8채널10밴드기능 보청기로 고객의 청각상태에 비해 조절기능은 과사양의

보청기이나 matrix110/35의 출력으로 청각대비하여 출력부족문제와 보청기착용하고

자체 내장된 청력검사통해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한 불편정도를 측정하여 반영하는

기능을 사용하지않고 2005년 보청기와 같이 오디오그램도 전주파수대역이 입력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제작의뢰시 보내온 청력도를 근거로 중요주파수대역만

입력하여 임의조절한 상태에서 이득조절정도로 보청기소리조절(간편조절)한 것으로

추측되었으며 고객과 아들도 컴퓨터의 보청기소리조절화면을 보면서 상세조절아닌

간편조절화면으로 보청기소리조절하였음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고객의 청각은 2채널기능 정도의 소리조절기능만으로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편의기능을 감안하여 우측귀에만 스타키보청기사의

6채널6밴드기능인 S Series-P 5 CIC 고막형보청기로 신규제작진행하고 예비용으로

사용하기위하여 matrix110/35인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는 matrix115/45로

성능변경하여 재사용하기로 하였으며 좌측은 2005년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1채널

기능의 Ultima CIC 1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와 가져오지않은 좌측보청기를 확인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착용하기로하고 해당 제조사에 신규제작 및

보청기수리의뢰 하였습니다.(성능변경,REC교체,SHELL 교체) 

 

고객의 경우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문제로 억울하게 피해입은 사례로 기존에

사용하던 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사용이 일상생활에 도움된다면 고객 스스로

우리나라 보청기유통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제도개선 필요성을 알게될 것입니다.

 

2012년7월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5 CIC고막형보청기와 2009년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후 제대로 사용하지못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matrix110/35에서 matrix115/45로 성능변경 및 REC

교체)를 수리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의 Ultima CIC 고막형보청기(2005년구입,1채널)와 Mercury II CIC

고막형보청기(2002년 구입,2채널)는 해당 제조사에서 기기점검한다음 재사용위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고 고객은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보청기재활

받던 방법과는 전혀다르다며 만족과 신뢰를 표하였습니다.

 

컴퓨터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는 기능의 보청기인 경우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사용에 많은 차이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제대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7월16일 새벽6시에 집에서 배편으로 경상남도 충무항으로나와서 버스편으로 부산에

왔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에 점검의뢰한 2개 보청기중 2002년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Mercury II CIC 고막형보청기는 연결단자 불량으로 자재가없어 수리불가임을

안내하였고 2005년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Ultima CIC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과정

으로 재사용하도록 하였으며 2009년 울산지역의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 Aud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는 그동안의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살고있는 섬에도 난청이 있음에도 보청기를 사용하지않는 주민들이 많다면서 본인의

보청기실패와 성공한 경험을 알려 보청기착용하도록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월 아들이 연말정산자료가 필요하다며 전화와 보청기구입확인서를 발행하여

택배발송하였으며 모친이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9월14일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의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의 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

 

9월23일 수리의뢰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한결과 내부부품이 모두 손상(전자레인지에 보청기를 넣은것으로 판단함)됨으로

수리효율없다는 점검의견에 전화로 안내하자 당장 보청기없어 생활에 불편하다하여

수리의뢰한 보청기껍질로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

하기로 하였으며 보청기구입한지 15개월된 스타키보청기사의 S Series-P 5 고막형

보청기는 고객이 전자레인지에 넣지않았다고함으로 원인규명과정을 해당 제조사와

진행하여 고객이 이해할수있도록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9월30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을 진행한다음 2012년구입하여 수리의뢰하였던 스타키

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의 내부부품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설명

하면서 재발방지위해 보청기취급상 주의사항을 설명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3년10월 보청기사용에는 문제없는데 우측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으며 고객은 눈물샘막혀 거제

지역과 부산지역 대학병원까지 진료받았으나 별방법을 제시하지않아 서울지역 종합

병원에서 수술하기로 하였다며 의료수준차이인지 안타깝다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7월 치료관계로 서울딸집에 한달동안 있는데 보청기상태가 좋지않다며 전화와

해당 제조사로 직접 방문하여 조치하도록 조치하였으며 딸이 건전지를 인터넷쇼핑몰

에서 구입해주었는데 50%이상이 불량이었다며 하소연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5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고 큰소리

발생시 자글거리는 현상있다며 보청기만 택배로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

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보청기껍질교체에대해 안내하자 추석때

서울딸집을 방문하는데 그때 보청기제조사를 직접 방문하여 조치받고 싶다고하여

해당 제조사에 업무협조 요청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보청기

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이상없었으며 청각장애등급받은후 신규

보청기를 구입하겠다고하여 이비인후과 전화번호를 검색하여 청각장애등급검사가

가능한지?,검사기간,검사비용을 전화로 확인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

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

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twitter.com/sorisem001

http://me2day.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