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우측 보청기가 약하면서 지글거리는 현상있다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부산 망미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1. 26. 10:07

부산 망미동사는 1956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3357)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소음많은 봉재공장에 8년간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2003년 이명과 난청으로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진료결과 치료않됨 진단받았으나

이명이 불편하여 한의원에서 침치료와 약물복용하였으나 효과없었다 하였습니다.

 

2008년7월 부산지역에서 특정국가명을 상호로 사용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을

130만원에 유니트론보청기사 Breeze 고막형보청기(소비자가격 170만원,트리머

조절기로 볼륨조절)를 구입했으나 트리머조절기사용법을 교육하지않아 큰소리에

불편해도 참고 사용하던중 구입 보청기점 방문시 내방고객에게 사용법을 뒤늦게

배웠다는 황당하고도 안타까운 그동안의 보청기관리과정을 설명들었으며 혈압약

(7년),갑상선약(11개월)을 복용중이며 청각장애등급 5급을 받았습니다.

 

보청기구입후 불편한 모친의 보청기사용에 아들이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고

전화예약후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여 처음 보청기상담에는 모친만 참여하였으나

2010년11월27일 여러보청기점을 아들이 직접 참여하여 상담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2채널기능의 보청기에서는

소리조절기능이 부족함을 안내하고 특정 제조사를 지정하지않아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CIC 6채널6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고 청각과 보청기관련 기본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음감테스트를 마치고 대화중에 모친이 눈물흘리며 화장실로 자리를

피하자 함께 상담에 참여했던 둘째아들도 눈시울 붉어지며 모친에게 가는 모습에

바라보는 저마음도 찡하는 안타까움과 보청기유통에 대한 제도개선이 시급함을

다시한번 느꼈으며 이를 위한 책임감도 함께 느끼는 보청기상담이었습니다.

 

11월30일에는 몇일동안 보청기에 대해 알아본후에 큰아들과 재방문하여 양쪽으로

6채널6밴드 고막형보청기를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차 남편과 두아들이 고객과 함께 참여하여

청각에 대한 설명과 가족간 대화방법,그리고 방문일정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1년1월에는 명절전 자녀들이 방문하면 가족간 대화시 잘못들으면 걱정한다며

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하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으며 불편은 없다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남편이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에대해 안내하고 부인의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결과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대해 상담하고 보청기

재활3차과정 진행하자 잘들린다며 진작 방문하여 조치받았으면...하였습니다.

 

2011년6월에는 잘사용하던 좌측보청기소리가 나지않아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점검이 필요하여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7월에는 잘사용하던 우측보청기가 소리가 약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

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8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장애등급 갱신하기위한

청력검사받던중에 간호사가 소리를 갑자기 크게한 후 귀에서 울림현상이 발생하여

상담하고 보청기재활6차과정을 진행하면서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10월에는 좌측보청기 소리약해 방문,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인 스타키보청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전자현미경으로 물기가 있는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키자 전자습기제거기에 대해 관심을 가졌습니다.(REC교체)

 

2011년11월 우측보청기소리가 약해지자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 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였으며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1월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대결과 물기와

이물질있어 고객에게 보여주면서 제거하자 작동하였으며 외이도내 습기가 많을시

소모성부품인 REC의 교체시기가 빨라짐을 알려주고 보관법을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2월에는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교체하기위해 해당 제조사에 보냈으며 몇일내로 문제있을 것이라는 한미보청기의

이야기가 맞았다며 보청기사용에 배운대로하겠다 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3월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고 아들이 보름뒤 결혼한다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2년4월 2달전 소모성부품인 REC를 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CIC

고막형보청기가 갑자기 소리나지않아 방문,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11월 무상보증기간이 다되어감으로 보청기점검받고싶다하여 우측보청기를

먼저보내고 점검후 좌측보청기도 보내기로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2년12월에는 보청기습기제거목적으로 사용하는 전기팬습기제거기가 작동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새로운 전기팬습기제거기로 교환하였습니다.

 

2013년2월 우측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기기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좌측보청기는 청소하였으며 전기팬습기제거기가

이상있다함으로 확인한 결과 팬부분의 오일부족으로 보충작업하였습니다.

 

2013년3월2일에는 2월20일수리의뢰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6채널6밴드기능

우측보청기가 핵심부품인 AMP문제로 무상보증기간이 2개월지나 유상청구됨으로 

고객을 대신하여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는 과정으로 수리기간이 많이 경과되었으나

고객만족부분으로 협의되어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감사인사하였습니다.

 

3월8일에는 보청기보관용 전기습기제거기가 작동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어뎁터문제로 확인되어 교환하였습니다.

 

3월28일 남편과 방문하여 청소와 보청기재활10차과정까지 진행하고 보청기보관용

전기습기제거기의 관리요령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받은지

3년만에 눈감고도 지하철안내방송을 구분할 정도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3월3일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하던중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보청기껍질에 균열발생함을 확인하고 전자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

시킨후 쉘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 및 플레트 보수)

 

3월22일 보청기보관용 팬습기제거기가 작동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어뎁터

배선이 단락되어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보수작업하였습니다.

 

2014년4월 가족과 TV시청시 볼륨차이있다하여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

검사기능 이용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5월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한후 잘들리지만 큰소리에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작은소리 듣지

못하는 경우많다고하여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

결과 distortion없지만 규정치보다 보청기출력이 떨어지면서 청력저하도 있음으로

신규보청기구입위한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하고 가족과 의논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1월 외이도에 염증발생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치료중인데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6월1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외부피드백현상도 있음

으로 귓본채취하여 보청기껍질도 교체하도록하고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였습니다.

(SHELL,REC교체)


6월6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검사한후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우측 보청기가 약하면서 지글거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우측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고 보청기착용한지 

6년정도됨으로 AMP상태도 점검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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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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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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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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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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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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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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