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만덕동사는 1937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4162)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4년경부터 난청이었으며 난청으로 불편하여 부산 사상구지역 종합병원
에서 진료한결과 청각장애4급으로 진단받았으나 난청으로 제대로 듣지못해 원인은
알지못하였으며 자궁근종수술과 허리통증관련으로 수술과 치료받았다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많음으로 부산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세기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를 7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함으로 도로에서 보청기빼다
분실한다음 2004년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DX-IN 귓속형
보청기를 9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제대로 들리지는않고 큰소리가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였으나 계속하여 착용하면 제대로 들린다는 이야기만 함으로
그런가하고 착용하던중에 2009년 귀에서 물이나오면서 보청기가 고장났으나 보청기
구입점에서는 수리않된다고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X-IN 귓속형보청기를 90만원에
재구매(고객은 다른제품으로 알고있음)하였으나 불편함은 해결않되었다 하였습니다.
보청기착용해도 잘들리지않고 부산 서면지역의 보청기구입점은 페업함으로 또다른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3년 보청기상담결과 가져간 2개 귓속형보청기는
청각에 맞지않으니 지멘스보청기사의 LOTUS PRO-P 13 BTE(matrix133/70,2채널,
소비자가격 140만원) 귀걸이형보청기를 8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똑같은 현상임으로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였지만 적응하라,계속착용하라는 이야기만하였다 하였습니다.
고객의 남편이 부인의 보청기사용에대해 안타깝게 생각하던중에 국제신문사의 한미
보청기 신문광고내용이 신뢰됨으로 전화로 보청기상담예약한다음 부인과 2014년1월
13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타보청기점에서 설명들었던 보청기관련 정보와는 너무 다르다면서
(보청기조절기능이 많으면 말소리구분이 더좋다...,비싼보청기가 더좋다...,보청기
수명은 5년이다...) 우리나라 보청기유통상 문제점에대해 분노하면서 본인의 경험을
주변에 알려 보청기피해자가 발생하지않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고객은 그동안 사용한 지멘스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 원산지가 독일보청기로 알았는데
싱가포르와 미국인것으로 뒤늦게 알고는 사기당했다는 이야기하였으며 가져온 2개의
스타키보청기사 DX-IN 귓속형보청기가 단순증폭방식기능 보청기로 큰소리발생장소
에서는 사용에 주의하여 소음성난청 피해에 주의해야함을 뒤늦게 알고는 안타까워
하였으며 보청기점검결과 2개보청기중 2009년구입했던 귓속형보청기는 MIC부분을
이물질로 막아놓아 전자현미경으로 고객남편에게 확인시킨다음 제거하자 정상작동
하였으며 2개보청기모두 기기상으로는 전혀 문제없음으로 파악되었으며 문제는 외부
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만 교체하였으면 불편은 해결되었을 것입니다.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도 큰소리에 불편하지않자 신규로
보청기구입을 희망하였으나 3개의 보청기중에 지멘스보청기사의 LOTUS PRO-P13
BTE 귀걸이형보청기 조절기능이 고객의 청각상태에 부족하지 않음으로 보청기재활
서비스계약을 체결하도록 안내하자 타보청기점들에서는 신규보청기구입만을 강요
하였는데 재사용가능하다면 소비자로서는 거부할 이유없다며 동의하였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서 작성한다음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던중 타보청기에서
구입한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한다음 이어팁으로
임시조치후 보청기를 착용하도록 안내한다음 사무실밖 1층 도로변까지 배웅하면서
확인결과 불편하지않다고 두손을 꼭잡으면서 몇번이나 감사인사하였습니다.
1월20일 제작된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와 연결하여
사용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는데 방향감각이
정확하지않다하여 좌측에도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 추천하였습니다.
2015년5월18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P13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제대로 듣지못한다면서 방문
하여 확인한결과 청각변화로인한 보청기출력부족함이 원인임으로 보청기소리조절
내용을 컴퓨터모니터에 나타내어 남편에게 설명후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신규로 구입한다음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P13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는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5월23일 이어몰드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와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P13 귀걸이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2차)과정 진행한후 우측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고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한 관련서류를 발행하였습니다.
2015년6월2일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가 큰소리에 자극느낀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6월18일 우측 이어몰드 제작되었지만 메르스문제로 방문을 미루면서 부산지역 대학
병원에서 청각장애를 상향등급받기위해 검사받던중 의사는 청각장애3급이 가능하다
하여 진행하였는데 뇌파검사후 않된다하여 검사비용만 날렸다며 병원을 원망하였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P13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6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몰드튜브안에 중이염으로인해 염증이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다음 경화된 튜브를 교체하고 보청기청소하였습니다.
2016년5월3일 감기들고난후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이어몰드튜브내에 물방울막힘으로 제거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없었습니다.
5월27일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Hook교체)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새건전지교체하여도
작동않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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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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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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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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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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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