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외부피드백현상을 보청기이득이 크다고 생각하고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경상남도 김해사는 보청기고객 딸

청력박사 2016. 9. 7. 14:46

경상남도 김해사는 1928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801)의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경상남도 김해에서 특정국가명을 사용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130만원주고 보청기구입했으나 불편하여 조용한 장소에서만

사용하다 분실하였으며 난청으로 점점 불편이 많아져 보청기점을 찾던중 지인소개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7년12월 상담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

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좌측에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8년6월 보청기를 물에 빠뜨렸다며 방문,해당 제조사에서 MIC를 교체하였습니다.  

 

2009년1월에는 아침에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음으로 건전지교체하여도 작동되지않자

점검위해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 결과 REC의 입구가 젖은 귀지로 꽉막혀

증폭된 소리가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은 것이 원인임으로 보청기청소기로 귀지를

제거한다음 정상적으로 보청기가 작동되자 이제야 잘들린다고 함께 방문한 형부와

여동생들에게 이야기하면서 좋아하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사용중인 보청기소리가 약해짐으로 언니가 대신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확인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면서 사용중인 귓속형보청기의

볼륨조절기로 증폭이득의 조절은 되지않지만 ON/OFF는 할 수 있는데 불편하다면서

사용되지않도록 요청함으로 작동되지 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REC,MIC교체)

 

2010년3월에는 수영장탈의실에서 보청기를 분실함으로 신규보청기를 상담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채취하고 불편함으로 하루라도 빨리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2010년9월에는 청소차 쌍동이 동생과 방문하여 확인결과 자매간에 보청기를 바꾸어

착용하고있어 확인시킨다음 다시 바꾸어 보청기를 착용하도록 하였으며 자매 2분이

쌍둥이라서 그런지 외이도와 청력이 비슷하여 발생한 헤프닝이였습니다.

 

2011년5월 딸과 방문하여 김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건전지구입하며 보청기청소를

부탁하였는데 청소한후에도 잘들리지않는다고하니 수명이 다되었다면서 신규구입을

권해 딸에게 이야기하여 신규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다하였으나 보청기를 확인해보니

이물질이 그대로 있음으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여주고 제거하자 깨끗하게 잘들린다며

잘못했으면 양심불량 보청기상담사에게 사기당할뻔했다며 분개하였습니다.

 

2011년12월 파킨슨병 앓고있는 800번 보청기고객 자택으로 방문중에 보청기소리가

않난다고 딸이 전화옴으로 자택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자 정상

작동하였으며 경상남도 김해까지 출장방문해주었다고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1월11일 모친의 보청기소리나지않자 이물질막힘으로알고 딸이 대신 방문하여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설명절인사하고 귀가하였습니다.

 

1월31일 고객이 실수로 보청기를 발로밟아 보청기파손되어 보청기껍질 재제작위해

딸과 방문하여 귓본채취후 해당 제조사에 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재제작,REC교체)

 

보청기는 핵심부품인 AMP가 손상되지 않았다면 재사용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고객실수로 보청기껍질이 파손된 경우 해당 제조사에서 기기상태를 확인않고

사용하지 못한다며 신규구입을 권유하는 보청기상담사도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2012년7월13일 모친이 보청기분실하여 신규구입해야한다며 자택으로 방문요청하여

방문,상담한결과 2010년3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2 ITC 귓속형보청기는

분실하고 같은교회에 다니는 지인이 알고있는 타보청기점을 소개받아 상담하였는데

한쪽하면 않되고 양쪽으로 보청기를 착용해야한다하여 신규구입하였으나 분실하여

그래도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않아서 전화하였다며 잘부탁한다하여

나라보청기사에서 미국의 오디나보청기사 2채널10밴드기능 키트로 제작하는 Intui

tion 2 ITC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신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7월20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누계5차) 진행하였으며 치매초기증상으로 보청기분실을 예방하기위해 손잡이끈을 

길게하여 상의에 고정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2013년12월에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건전지문제로 구입처를 확인하니 경상남도 김해지역 의료기판매점이라하여 건전지

구입시 유통기한과 건전지제조사를 꼼꼼히 확인하도록하였습니다. 

 

2013년5월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들리지 않는다면서 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이물질이 MIC와 REC입구에 가득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3년8월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딸과 방문하여 점검결과 MIC와

REC입구에 이물질 가득막혀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고 

건전지도 구입한다음 주변에 한미보청기 자랑을 많이한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12월 딸이 경상남도 김해지역 이비인후과에서 2012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Paparella-P Ex ITC 귓속형보청기(matrix115/50,2채널8밴드,병원전용판매용 보청기

제품,START 2)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5년1월4일 수리된 경상남도 김해지역의 이비인후과에서 2012년구입했던 스타키

보청기사 Paparella-P Ex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딸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시간날때 자택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1월10일 퇴근길에 자택방문하여 경상남도 김해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하였었던 

스타키보청기사 Paparella-P Ex ITC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한후

2013년 경상남도 김해지역의 의료기판매점에서 구입한 조은소리보청기사 ACTIVO

귓속형보청기도 보청기재활서비스게약으로 재사용가능한지 문의하여 한미보청기

에서는 취급하지않는 보청기제조사제품임을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12월 딸이 스타키보청기사 Paparella-P Ex 귓속형보청기와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청소와 점검후 보청기재활7차과정을

진행하고 불편함이 해결되지않으면 자택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은 딸이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보청기소리가 크다며 보청기이득을 낮추어달라하여 불편한 문제에대해 상담해본

결과 보청기이득의 문제가아닌 외부피드백현상이 문제로 귓본채취하여 보청기껍질

교체를 안내하였지만 추석연휴로 배송문제있어 경상남도 김해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스타키보청기사 Paparella-P Ex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한후 좌측보청기도 보청기껍질교체하기로

하고 시간내어 자택으로 한미보청기에서 출장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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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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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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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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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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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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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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