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예비보청기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보다 음질에 문제있다며 걱정하는 부산 문현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3. 15. 10:37

부산 문현동사는 1938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267)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3급으로 2002년4월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

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를 20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보청기사후관리과정에서 만족하지못해 2005년9월 한미보청기와 인연되어 보청기

관리서비스계약을 체결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으며 2002년2월 구입한

보청기가 잔고장이 발생하고 본인 청각상태에 조절기능이 부족함을 재활과정에서

알게되어 2009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건전지를 4알들이 2팩(8알)씩 20~30일 간격으로 구입하고있는데 그이유는

건전지가 다떨어져야만 보청기점검과 청소하기위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게 된다며

2팩씩만 건전지를 구입하여 사용하며 불편하지않는 보청기사용에 항상 감사한다고

2009년5월에도 방문하여 감사인사 남기고 귀가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와사(풍)옴으로 한미보청기 부근 한의원에 치료차 방문하면서 청소

하기위해 방문하여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한 점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일찍 방문하니 대기고객없어

원장과 상담할수 있어 좋다면서 다음부터 일찍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사무실의 고객챠트수가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보니까

보기좋다며 불편없이 보청기사후관리하는 것에 대해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7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은 불편없어 만족하며 아들이 부산지역

대학병원에 근무하다 서울지역 대학병원으로 스카웃되었다며 자랑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은 불편없고 주변 지인들을

만나 대화중 보청기관련 이야기나오면 본인의 보청기경험을 이야기한다하였습니다.

 

2012년2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2002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고막형보청기 여유출력을 확인위해 컴퓨터 프로그램과

보청기를 연결하여 소리조절내역을 확인하면서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10월에는 2009년구입하여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

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됨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월에는 실수로 보청기를 떨어뜨렸는데 걱정된다며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로 확인한다음 청소와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4년3월10일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한

점이 있다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고 음감테스트로 확인하였습니다.

 

3월19일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2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TY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함으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면서 청각대비 보청기

출력이 부족함을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5월 지인이 부산 동래구지역에서 안경점을 운영하면서 보청기도 판매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LOTUS23P BTE 귀걸이형보청기(matrix133/70,

내장트리머3개,소비자가격 120만원)를 5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사용하지

못함으로 고객에게 사용하라 선물받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기능에대해 설명하자

본인은 불편함으로 사용하지 못하겠다면서 전자올겐가려쳐준 은사님께 선물하고

싶다하여 선물하기전에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받은다음

사용가능한지 확인하도록 안내하고 잘못사용하면 소음성난청 피해입을수있음을

교육하였습니다.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청소한후 보장구지원금받은지 6년넘었음으로 문의

하여 보청기신규구입하면 보장구지원금 131만원에서 10% 자기분담금 131,000원

공제한 1,179,000원을 받을수있음을 안내하자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4월25일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4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 보청기재활

1차(누계10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해 관련 자료를 발행하였습니다.


2016년12월 보청기소리 답답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점검후 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와 Destiny 2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3월6일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소리약하고 큰소리발생할때 지글거리는 현상

있다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월10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친구에게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 빌려주었는데 보청기소리크다고 타보청기점에서

임의로 보청기소리를 낮춤으로 잘들리지 않는다고하여 의료기기인 보청기의 관리

의무에대해 재교육한다음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전자제품이면서도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보청기기계 제품에대한 사전,사후의 엄격한 관리를 받고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청기 제품을 이용하여 개개인별로 다른 난청인에대해 보청기재활

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판매자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는 아직

없는 상태로 보청기나 청각에대해 모르는 사람들도 의료기기판매허가만 취득하면

누구던지 보청기를 판매할수 있음으로 보청기로인한 소음성난청의 피해나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부족으로 보청기사용에 실패한 경우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수있는 보청기실패원인 대부분이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 문제인 것입니다.


보청기착용중에 발생하는 큰소리불편에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적응하라...조용한

장소에서부터 보청기를 착용하라...,볼륨조절기나 리모컨등으로 보청기소리를 

직접 조절하라...는 방식으로 보청기사후관리를 진행한다면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달팽이관내의 청신경계통에 소음성난청으로 한번 손상되면 다시 회복

되지않는 소음성난청 피해로인해 평생을 후회할수 있음으로 주의하길 바랍니다.


3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소리가 찢어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청소후 점검한결과 이상없지만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예비보청기보다는

집중적으로 보청기착용하면서 상태를 파악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은 예비보청기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

보다 음질에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걱정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

보청기를 점검의뢰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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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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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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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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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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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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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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