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대연동사는 1936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3645)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3년부터 말소리구분 곤란하였으며 골다공증으로 201년부터 약복용하고
2007년 막내아들이 심장마비로 사망함으로 정신적 충격받아 신경과약 복용중이며
2008년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노화현상이라 하였다고 하였으며
난청으로인해 제대로 듣지못함을 안타깝게 생각한 친구(1171번)가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여 보청기상담차 2011년11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편리성을 제대로 알지못하고 그동안 불편하게 살았다며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2월2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지만 착용하기 힘들어 재제작의뢰하였으며
12월6일 재제작된 보청기를 재착용한 결과 우측에는 문제없으나 좌측이 불편하여
불편한 부위를 표시하여 좌측보청기를 재제작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보청기착용자중 외이도형태가 각기다름으로 보청기제작후 착용시 사람에 따라
쉽게 착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음으로 한미보청기에서는
상황별로 문제를 파악하여 적절한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2월14일 재제작한 좌측보청기가 착용에 대한 불편함은 해결되나 본인목소리의
울림현상(1.4mm Two Vent로 제작)이 개선되지않아 우측만 착용하고 좌측에는
우측보청기착용이 성공하면 다시 시도하기로하고 반품결정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재활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임으로
보청기구입한후 발생하는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보청기반품과 환불이 가능하나
이러한 사실을 보청기소비자가 알지못하고 금전적인 피해를 보는 경우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전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미리 확인하기 바랍니다.
2012년1월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를 고객에게 보여주며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함을 알려주자 공감하였으며 보청기는 불편없이 사용하나
가끔은 한쪽착용으로 방향감에 혼란한 경우가 있다 하였습니다.
2012년2월17일 스타키보청기사에서 신제품출시기념 업그레이드행사로 Ignite 30
CIC 고막형보청기로 변경하는 프로그렘 업데이터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2월27일 Ignite 30 CIC 고막형보청기로 프로그렘 업그레이드된 보청기로 2012년
2월23일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여 사용결과 말소리구분등 소리듣기에 도움되는
부분도있으나 불편한 문제도있다하여 보청기소리조절하였습니다.
2012년3월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그동안 제대로 듣지못했던 고주파
대역에 대한 거부감으로 주파수전이대역의 감도조절하여 소리조절하였습니다.
2012년4월 보청기로 소리듣기는 불편없으나 본인의 말소리가 울리는 부분이 아직
신경쓰이고 부담스럽다하여 환기구(Vent)를 0.7mm에서 1.4mm로 확대하도록
해당 제조사에 작업의뢰하여 재제작하였습니다.
2012년7월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의뢰하였습니다.(점검 및 청소)
2012년8월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수리기간중 불편을 느낄정도로 보청기가 필수품이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1월 보청기로 듣는소리가 최근 크게들린다며 방문하여 보청기내 자체청력
검사기능 이용하여 측정결과 기존보다 청력이 좋아짐을 확인하고 보청기재활14차
과정 진행하였으며 다음에도 소리변화가 느껴지면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1월 청소차 방문하여 그동안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상 부족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원장님 손이 요술손이라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10월 보청기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교체에
대해 안내한후 수리접수하였으며 지인은 대구에서 본인과 같은 모양의 보청기를
구입하였는데 100만원 미만이었다며 비싸게 구입한것이 아닌지 문의하여 모양은
같아도 보청기의 프로그렘차이에따라 가격차이있음을 안내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3년11월 보청기손잡이끈이 길어 노출된다며 방문하여 길이조정한다음 대구사는
지인은 본인과는 달리 보청기소리를 볼륨조절기로 수동으로 조절하면서 사용하고
있으며 큰소리에 불편하여 잘사용하지않는다며 미안하다며 사과하였습니다.
2014년4월14일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로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보청기를
착용하지않은 좌측귀의 청력변화문제로 음감테스트과정통해 직접 확인하도록하고
양쪽보청기착용을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9월7일 당장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기엔 금전적인 어려움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면서 한쪽착용의 한계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9월21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9월30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가
힘든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5년10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보청기소리가
작게들린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수리시 MIC와 REC입구에
설치한 그물망에 이물질이 막힘으로 발생했던 문제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보청기재활21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10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이 곤란
하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WRS) 진행결과 보청기착용하지
않은 좌측이 청력저하되었고 어음명료도검사(WRS)결과가 우측 20%,좌측 50%로
좌측에도 보청기를 착용해야하는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2016년3월10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이
곤란하다며 방문하여 좌측귀에 보청기착용하면 얼마나 도움되는지 알아보기위해
음감테스트 진행하였는데 많은 도움된다며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한다음 보관
하고 아들과 의논하여 전화로 진행여부를 연락해주기로 하였습니다.
3월11일 아들과 의논한결과 신규구입하겠다며 전화와 보청기제작의뢰하였습니다.
3월16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양쪽
으로 보청기재활1차(누계24차)과정 진행하고 양쪽으로 소리들어보니 방향감각에
많은 도움되고 소리듣기에도 편하다고 하였습니다.
3월17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뿌듯하고 보청기착용하기
힘든다며 방문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6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귓속형보청기 분실하였다며 방문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다 한쪽만 보청기착용하니 많이 불편하다고함으로 스타키
보청기사의 경우 보청기구입 1년안에 보청기 분실한 경우 보청기소비자가격의
50%를 공제해주는 제도를 안내하고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의뢰하였다 찾았다고
전화와 보청기제작을 취소하였습니다.
2016년6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7월18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귓속형보청기 착용한 상태에서 들리는
소리들이 우측으로 몰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청각상태를 확인하여 보청기재활
2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25일 좌측귀에 피고름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고난후 잘들리지않는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한결과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한결과 청각변화있음으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귓속형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으로 청각상태확인한
다음 보청기재활2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8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좌측귀가 우측귀에비해 잘들리지않는
것같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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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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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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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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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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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