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신규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보청기재활1차(누계8차)과정 진행한다음 기존보청기는 보청기수리접수한 구서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3. 14. 10:59

부산 구서동사는 1935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4225)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11년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었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이 많아지자

고위직 공무원인 지인소개로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기도청력검사후 병원건물내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한 자료만으로 좌측에 보청기상담시

370만원 제시하였다가 보청기제작후에는 가격이 인상되었다며 400만원을 요구하여

기분이 좋지않았지만 요구하는 금액을 다주고 보청기관리받았으나 말소리가 울리고

식별되지않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을 몇번이나 방문해도 해결되지않아 필요시에 착용

하면서 사용하던중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회의나 결제할때 직원들과의 대화에 불편함이 많아지자 보청기구입에대해 비서에게

알아보도록 지시하였는데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를 추천함으로 보청기상담예약

하고 2014년3월25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울산지역의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보청기구입점에서는 한미보청기와 같은

관련검사는 진행하지 않았다면서 보청기실패원인을 알겠다고 하였으며 편의기능을 

감안하여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800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기로 결정

한다음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4년4월1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N Series 80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보청기구입점

에서 보청기상담과정과 사후과정을 비교해보면 비교할수없을 정도라면서 보청기는 

병원이아닌 보청기전문점에서 구입해야함을 느꼈다고 하였습니다.

 

4월18일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ck 방문하여 보청기사용과 보청기사후관리과정에

만족하고 감사한다면서 실장에게 금일봉을 주었습니다.

 

2014년5월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REC입구에 젖은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

으로 확인시키면서 세면할때 외이도내에 물들어가지않도록 교육하고 수영용귀마게를

사용하도록 안내한다음 보청기재활3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6월 보청기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였고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재활4차과정까지 진행하였으며 퇴근

하면 자택내에서는 보청기착용하지 않는다함으로 가족의 불편함에대해 교육하면서

제대로 소리를 듣지못하면 인지능력의 쇠퇴와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기사

내용을 보여주면서 자택에서도 보청기착용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2014년8월 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

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고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으로 말소리듣기가 좋아

지자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보청기구입점에서 400만원주고 보청기구입한후

불편함에대해 조치도않되고 보청기사후관리과정도 제대로되지않던중에 분실하였던

보청기에대해 이야기하면서 우리나라 보청기상담사에대한 제도적인 관리상 헛점과

소비자보호를 위한 법률적인 조치가 미흡함에 개탄스럽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9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소음환경에서 말소리구분에 어려움있자 보청기사용에

실패하였던 타보청기점을 소개하였던 울산지역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였는데 청력이

많이 나빠졌다면서 부산지역 대학병원에 인공와우수술을 의뢰하는 소견서를 발급해

주더라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한 결과 2014년3월 한미보청기 방문시 검사한 청력

검사자료와는 오차율범위내였음으로 2012년 병원검사자료와 현재 검사자료를 추정

해볼때 한미보청기 방문하기전에 청력손실이 많았던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병원발행

소견서에는 "현재 순음청력검사에서는 난청이 심해져서 우측 42 dB,좌측 57 dB이고

어음판별력이 우측 68%,좌측 32%로 좌측 보청기의 효과가 떨어져 인공와우 수술을 

권하였습니다 고진 선처 바랍니다"로 되어있었으며 고객에게 인공와우수술에 대하여

자료를 가지고 안내하자 당혹해하면서 황당하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10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보청기와

외이도를 청소한다음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2월 부산 서면지역에 회의관계로 나왔다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청소한후

보청기와 음성증폭기관련 신문광고를 읽어보면 정상청력 사람들도 보청기착용하고

싶을정도의 내용인데 한미보청기통하여 보청기에대해 알게된 지금으로서는 잘못된

보청기광고형태라면서 이러한 문제들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만 본인같은 보청기

실패한 억울한 경우가 없어질것인데하면서 보청기현실에대해 개탄하였습니다.

 

2015년3월 보청기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이 어렵다면서 청력이 더나빠진것이 아닌지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결과 REC내에 물기있음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800 좌측 고막형보청기의 건전지도어가 열리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마모문제로 수리접수하고 우측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

 

2015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80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점검

결과 물기있는 이물질이 REC입구 막고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자

잘들린다고 하였으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기전 답답한 마음에 울산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진료받았는데 부산지역 대학병원에 인공와우수술을 의뢰하는 소견서를 발급해

주었다며 문의함으로 2014년9월 인공와우수술관련 설명한 것을 재안내하자 고객은

당혹해하면서 황당하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80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

힘들어졌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후 보청기내장청력검사기능인 기도청력

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한다음 고객은 감사의

뜻으로 금일봉을 주셨습니다.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800 좌측 고막형보청기의 건전지도어가 밀려

들어간다며 방문하여 우측보청기는 청소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플레트보수)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800 좌측 고막형보청기 건전지도어가 밀려들어

감으로 플레트보수하였지만 완전하지않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보수)


2015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800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해졌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물기있는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자 아들이

고등학생인데 선생님이 말소리를 알아듣도록하는 보청기가 개발되었는데 비싸다는

이야기를 하였다며 문의하여 보청기의 역할과 한계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3일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80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

하기 어렵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우측보청기

distortion 있음으로 수리안내하였지만 당장이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불편하다면서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같은기종으로 발주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800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차(누계8차)과정 진행한다음 기존보청기는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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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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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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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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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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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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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e2day.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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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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