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신규 고막형보청기가 예비보청기보다 소리약하다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경상남도 거제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1. 9. 17:28

경상남도 거제사는 1956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3806)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82년 좌측에 중이염증상있었지만 치료받지않았는데도 자연치유되었으며

이후 지인들과 여행중에 관광버스내부 음악소리가 너무큼으로 어지러움증과 소리

들리지않아 4일동안 생활하다 진주지역 종합병원에 10일간 입원치료받았지만 청력

검사는 하지않고 어지러움증과 이명현상에 대한 치료만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함으로 1999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트리머조절용 SEQ CP TY 고막형보청기를 160만원에,2005년5월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의 1채널기능인 Ultima CIC 1채널기능 고막형

보청기를 180만원에, 또다시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180만원에 추가로 구입하였지만

가져오지않아 확인않되었으며 3개의 보청기를 구입하여도 만족하지 못하여 또다시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09년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를 23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제대로 들리지않아 1999년 구입했던

단순증폭방식 SEQ CP TY 고막형보청기(좌측)를 쉘교체없이 우측에 착용하고있는

어처구니없는 황당한 보청기사용을하고 있었으며 아들이 인터넷으로 검색하던중에

부산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모친과 함께 보청기상담차 2012년6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고객에게 설명하고 가져온 보청기3개 모두 확인한결과 1999년 구입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는 큰소리에 대해 청각보호기능이 없고 고객청각과도 맞지않는 기능의

보청기로 소음발생하는 장소에서는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조용한

장소외 보청기를 사용않도록 안내하였으며 2005년 구입한 보청기는 소리조절내역을

확인한결과 적합방식이 전음성난청에 사용하는 적합법을 사용하였고 오디오그램도

전주파수대역이 입력되지않았으며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제작의뢰시 보내왔었던

청력도를 근거로 몇개의 주파수대역만 입력하여 조절한 상태에서 이득조절정도로만

보청기소리조절한 것으로 추측되었으며 청각대비 이득이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2009년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

보청기는 8채널10밴드기능 보청기로 고객의 청각상태에 비해 조절기능은 과사양의

보청기이나 matrix110/35의 출력으로 청각대비하여 출력부족문제와 보청기착용하고

자체 내장된 청력검사통해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한 불편정도를 측정하여 반영하는

기능을 사용하지않고 2005년 보청기와 같이 오디오그램도 전주파수대역이 입력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제작의뢰시 보내온 청력도를 근거로 중요주파수대역만

입력하여 임의조절한 상태에서 이득조절정도로 보청기소리조절(간편조절)한 것으로

추측되었으며 고객과 아들도 컴퓨터의 보청기소리조절화면을 보면서 상세조절아닌

간편조절화면으로 보청기소리조절하였음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고객의 청각은 2채널기능 정도의 소리조절기능만으로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편의기능을 감안하여 우측귀에만 스타키보청기사의

6채널6밴드기능인 S Series-P 5 CIC 고막형보청기로 신규제작진행하고 예비용으로

사용하기위하여 matrix110/35인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는 matrix115/45로

성능변경하여 재사용하기로 하였으며 좌측은 2005년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1채널

기능의 Ultima CIC 1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와 가져오지않은 좌측보청기를 확인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착용하기로하고 해당 제조사에 신규제작 및

보청기수리의뢰 하였습니다.(성능변경,REC교체,SHELL 교체) 

 

고객의 경우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문제로 억울하게 피해입은 사례로 기존에

사용하던 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사용이 일상생활에 도움된다면 고객 스스로

우리나라 보청기유통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제도개선 필요성을 알게될 것입니다.

 

2012년7월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5 CIC고막형보청기와 2009년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후 제대로 사용하지못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matrix110/35에서 matrix115/45로 성능변경 및 REC

교체)를 수리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의 Ultima CIC 고막형보청기(2005년구입,1채널)와 Mercury II CIC

고막형보청기(2002년 구입,2채널)는 해당 제조사에서 기기점검한다음 재사용위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고 고객은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보청기재활

받던 방법과는 전혀다르다며 만족과 신뢰를 표하였습니다.

 

컴퓨터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는 기능의 보청기인 경우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사용에 많은 차이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제대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7월16일 새벽6시에 집에서 배편으로 경상남도 충무항으로나와서 버스편으로 부산에

왔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에 점검의뢰한 2개 보청기중 2002년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Mercury II CIC 고막형보청기는 연결단자 불량으로 자재가없어 수리불가임을

안내하였고 2005년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Ultima CIC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과정

으로 재사용하도록 하였으며 2009년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 Aud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는 그동안의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살고있는 섬에도 난청이 있음에도 보청기를 사용하지않는 주민들이 많다며 본인의

보청기실패와 성공한 경험을 알려 보청기착용하도록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월 아들이 연말정산자료가 필요하다며 전화와 보청기구입확인서를 발행하여

택배발송하였으며 모친이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9월14일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의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의 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

 

9월23일 수리의뢰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한결과 내부부품이 모두 손상(전자레인지에 보청기를 넣은것으로 판단함)됨으로

수리효율없다는 점검의견에 전화로 안내하자 당장 보청기없어 생활에 불편하다하여

수리의뢰한 보청기껍질로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

하기로 하였으며 보청기구입한지 15개월된 스타키보청기사의 S Series-P 5 고막형

보청기는 고객이 전자레인지에 넣지않았다고함으로 원인규명과정을 해당 제조사와

진행하여 고객이 이해할수있도록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9월30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을 진행한다음 2012년구입하여 수리의뢰하였던 스타키

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의 내부부품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설명

하면서 재발방지위해 보청기취급상 주의사항을 설명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3년10월 보청기사용에는 문제없는데 우측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으며 고객은 눈물샘막혀 거제

지역과 부산지역 대학병원까지 진료받았으나 별방법을 제시하지않아 서울지역 종합

병원에서 수술하기로 하였다며 의료수준차이인지 안타깝다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7월 치료관계로 서울딸집에 한달동안있는데 보청기상태가 좋지않다며 전화와

해당 제조사로 직접 방문하여 조치하도록 조치하였으며 딸이 건전지를 인터넷쇼핑몰

에서 구입해주었는데 50%이상이 불량이었다며 하소연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5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고 큰소리

발생시 자글거리는 현상있다며 보청기만 택배로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

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보청기껍질교체에대해 안내하자 추석때

서울딸집을 방문하는데 그때 보청기제조사를 직접 방문하여 조치받고 싶다고하여

해당 제조사에 업무협조 요청하였습니다.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이상없었으며 청각장애등급받은후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겠다하여 이비인후과 전화번호를 검색하여 청각장애등급검사

가능한지?,검사기간,검사비용을 전화로 확인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10월7일 부산 해운대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받았음으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아 신규보청기 상담위해 오전에 한미보청기 방문하겠다면서 전화

하였는데 오후에 다시 전화와 부산 해운대지역 이비인후과 의사가 보급형보청기를

저렴하게 해주겠다고 한다면서 좌측보청기는 이비인후과에서,우측보청기는 한미

보청기에서 보청기관리를 받겠다고하여 양쪽보청기착용할때 사후관리에대해 설명

하면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할려하면 양쪽모두 사후관리받는 조건으로 보청기를

하도록하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기전에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3개의 보청기와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1개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다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으로 보청기를 재

사용하였던 경험을 참조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전화통화를 종료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과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다보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20~30%인

보청기가격비교만으로 보청기가격의 70~80%인 보청기상담사 업무영역부분을

놓혀 보청기구입후 해결되지않는 불편과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제대로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후회하고있는 보청기소비자들 많이봄으로 안타깝기만 합니다.


10월8일 부산 해운대지역 이비인후과 의사 이야기에 어제 보청기구입을 결정하고

아침에 아들과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하였는데 한미보청기와

비교해보니 영...아니라서 한미보청기를 재방문하였다고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

한다음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고객은 청각장애등급받는데 검사비용으로만

50만원?이 들었다며 제도개선되어야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10월13일 집에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2개있어 신규

보청기를 우측으로 제작하고싶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한후 스타키보청기사 Mercury II 고막형보청기는

연결단자 불량으로 자재없어 수리불가 판정받았음을 안내하였고 스타키보청기사

Ultima 고막형보청기(2005년구입)는 보청기착용법을 재교육하였습니다.


10월20일 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

발행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예비보청기인 스타키

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보다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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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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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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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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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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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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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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