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신규보청기와 수리된 독일 지멘스보청기를 가지고 요양병원을 방문하여 조치한 대구광역시 범물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5. 30. 10:50

대구광역시 범물동사는 1928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3824)이 입원중인 요양병원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남편 병간호를 7년정도하면서 1997년경부터 난청이 심해졌으며 대구지역

종합병원에서 감각신경성난청으로 진단받고 종합병원 이비인후과와 연계되어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지멘스보청기 PRISMA 2 CT(소비자가격 290만원) 4채널

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우측에 구입착용하였으나 불편하고 잘들리지않아 여러차례

방문하였으나 해결되지않았으며 좌측착용하면 잘들린다하여 2010년도에 추가로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CT(소비자가격 280만원) 6채널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불편사항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하였으며 부산사는 아들이 인터넷

검색중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모친과 함께 보청기상담차 2012년7월23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설명하자 아들은 대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CT

6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 구입시 함께 참여하여 상담하였는데 한미보청기와 같이

하지않았다며 그동안의 보청기실패원이네 대해 알겠다하면서 신규보청기구입에

관심을 가졌으나 대구에 살고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시 방문에 대한 문제를

설명하면서 한미보청기에서의 보청기상담경험을 참고하여 대구지역에서 찾도록

하였으며 사용중인 보청기는 청각대비 기능이 떨어지지않음으로 보청기구입점에

소리조절을 요구하도록 하였으나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 받기를 원해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체결후 우측보청기는 보청기껍질파손으로 보청기점검과

쉘재제작하고 좌측은 보청기착용시 통증으로 보청기점검과 쉘재제작으로 보청기

제조사의 기기점검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28일 수리된 보청기 2개로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고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사항에 대해 파악하여 조치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30일 우측보청기는 불편없는데 좌측보청기가 플레이트주변과 카날안쪽부분이

통증과 압박감으로 귓본에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2012년8월4일 대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 구입했던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CT 귓속형보청기를 착용불편으로 보청기껍질 재제작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편안하다며 신규보청기를 구입하지않고도 편안하게 잘들을수 있게되어

대구에서 부산까지 방문한 보람이 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라도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

검사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재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하여 사용중인 보청기기능이

적절하다면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후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해 재사용하도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통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이 중요함을 알리고 주변에도

이러한 사실을 알려 보청기제도개선에 대한 여론을 확산하도록하고 있습니다.

  

8월18일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대구사는 아들과 방문하여 진행하였으며 우측

보청기는 오래착용하면 뿌듯한 통증과 외부피드백현상 그리고 접촉불량 현상있어

재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의뢰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8월24일 재제작된 지멘스보청기사 CIELO 귓속형보청기를 택배발송하였습니다.

 

2012년9월 아들이 부산 한미보청기에서 운영하고있는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

"청력박사에게 남기는 말씀"게시판에 무한한 신뢰를 보냅니다. 라는 글제목으로

보청기상담후기글을 남겼습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BgTz/1047

 

대구에서 계시는 노모님이 기존 착용하고 계시는 보청기(독일시멘스)가 껍질이 파손되고

한쪽은 장기간 사용으로 귀가 잘 안들린다는 이야기를 듣고,평소 처음 구입한 곳이 못마땅한

생각이 들어 본인이 주거 하고 있는 부산으로 모셔서 상담받고 새로 보청기를 구입할 생각으로

지인이 추천 한 곳으로일차 방문하여 상담 했으나 만족스럽지 못해서 본인이 평소 신문지상으로

홍보한 한미보청기가 생각나서 방문 하였습니다.

원장님과 상담해 본바 이제야 제대로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 당연히 새로운 보청기를 맞추어야 된다고 말씀 하실줄 알았는데,이보청기 자체는 품질이

괜찮은 것이기 때문에 본사에 올려서 수리해서 사용하면 충분하다고 하시면서 보청기는 원래

판매할때 기계값이 1/2, A/S값이 1/2이라는 말씀하시것을 듣고, 보청기는 기계값이 중요한게

아니고 사용자의 귀에 얼마나 적합하게 주파수조정등을 할수있는 기술능력을 갖추었냐가

중요하다고 새롭게 알게되었습니다. 그후 몇번에 걸쳐 방문하여 상담받고 하여 현재

잘 사용하고 계십니다. 다시한번 원장님과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많은 신뢰를 보냅니다.

 

2013년3월 부산아들집 방문한김에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청소와 점검하고 보청기

사용에대해 확인결과 우측보청기가 손을 가까이하면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있다

하여 확인결과 보청기착용시 끝마무리과정을 잘못하여 발생한 문제로 재교육하고

플레이트주변이 보청기착용중에 뿌듯함으로 불편하다하여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3년4월 대구지역 병원에서 보청기착용상태로  MRI촬영한후에 건전지교체해도

소리약하다며 아들이 전화문의하여 보청기를 택배로 보내달라고 안내하였습니다.

(다른 기기에는 문제없고 REC만 교체함)

 

2013년5월 대구지역의 병원에서 보청기착용상태로  MRI촬영한후에 보청기가 소리

약해져 좌측보청기는 REC교체하였으나 우측보청기는 수리미루다가 택배로 보내와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1월 잘사용하던 대구지역 종합병원 이비인후과와 연계되어있는 타보청기점

에서 2005년구입한 지멘스보청기 PRISMA 2 CT 귓속형보청기의 건전지도어가 파손

되어 부산사는 아들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교체하였습니다.

 

2014년2월 모친 건강이 좋지않아 요양병원에서 입원하여 생활중인데 요양보호사가

귓속형보청기에 건전지를 잘못넣어면서 건전지도어가 파손됨으로 아들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교체하였습니다.


2016년5월6일 아들이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대화중에 대구지역 종합병원 이비인

후과와 연계되어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 PRISMA 2

귓속형보청기와 2010년 추가로 구입하였던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귓속형

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과 잘듣지못하는것같다고하여 보장구지원금인상에대해 

설명하면서 보청기수리보다는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보청기신규구입하도록 안내

하였습니다.


5월19일 저녁 보장구처방전을 받았다고 아들이 전화연락와 퇴근길에 요양병원을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제작

하도록하면서 대구지역 종합병원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보청기껍질 교체하도록 수리

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지난 토요일 신규제작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와 껍질

교체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좌측 귓속형보청기가지고 요양병원을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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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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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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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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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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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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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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