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신규보청기가 제작되어 기존에 보관된 피팅프로그렘을 좌측 고막형보청기에 재입력한다음 택배발송한 부산 기장군 철마면에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9. 30. 10:11

부산 기장군 철마면에사는 1945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804) 자택으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택배발송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 홍역앓았으며 2003년경부터는 난청임을 본인이 느꼈다고 하였으며

난농원을 운영하면서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산업보건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보건센터에서 건강검진받은후 한미보청기 소개받아 2007년12월 상담하였으며

고객을 소개하였던 보건센터는 청력검사기와 청력검사실 설치에관해 알아보기위해

한미보청기에서 운영하는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를 통하여 한미보청기에 전화로

통화하면서 보청기관련정보를 제공받았던 책임자로 확인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

tiny 400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있으며

불편없이 보청기사용하던중 2009년7월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유상수리하였으나 2009년8월 보청기사용중에 뚝뚝뚝하는 소리가 반복

발생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의뢰하여 재캘리브레이션과 전체인 내부청소하였습니다.

 

그러나 보청기착용해본 결과 같은 현상이 계속발생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점검결과

보청기의 핵심부품인 AMP문제로 최종 파악되었으며 보청기구입한지 20개월되어

무상보증수리기간 1년지났음으로 AMP교체비용을 보청기고객이 부담하게 됨으로

한미보청기에서는 해당 제조사와 그동안의 조치과정에대해 이야기하고 보청기고객

입장을 대변하여 상의결과 무상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하기로 협의하였으며 이러한

경우 해당 제조사에서는 교체부품을 유상청구해도 되겠지만 보청기고객 입장에서

업무처리한 것에대해 한미보청기고객을 대신하여 스타키보청기사에 감사드리며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고객을 대신하여 해당 제조사와의 사이에서 교량역할을

하고 보청기고객은 보청기상담사를 신뢰하고 재활과정 받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0년1월에는 실수로 보청기를 밟아 보청기껍질이 파손됨으로 재사용 가능한지

상담차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서 재제작하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문제로 확인되어 제거하고

건전지구입하였으며 60대지만 마라톤대회에 출전한다면서 자랑하였습니다.

 

2010년9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약국에서도 보청기를 판매한다는

안내문이 붙어있는 것을 보았다면서 약사일하면서 과연 보청기재활에대해 제대로

업무수행이 가능할까하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2011년2월에는 지인중에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소비자가격 220만원)를 불편하여 사용하지않아 기증받아

재사용위해 방문하여 예비용으로 사용위해 귓본채취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재제작된 기증받은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차과정 진행하고 귓속형보청기라 노출은 되지만 도움된다고 평가하였습니다.

 

2011년6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불편없이 잘사용하며 기증받은

귓속형보청기도 착용하면 많은 도움된다면서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인라인스케이트대회에 출전하여

2,000m를 완주하였다며 노익장을 자랑하였습니다.

 

2012년5월 지인이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2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사용않고 보관하다 기증받아 2011년3월부터 보조용으로 사용하는 스타키

보청기사 Sequel II ITC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교체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8월에는 2012년5월 REC교체했던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귓속형보청기를

오랜만에 착용해보니 작동않됨으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배선단락으로 추정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냉땜)

 

2012년11월에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입구에 귀지가 막혀 발생한

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딸에게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습니다.

 

2013년7월 건강하던 남편이 십이지장암을 십이지장염으로 병원에서 오진하여 치료

잘못하여 갑자기 사망함으로 그충격으로 보청기착용해도 제대로 듣지못해 방문하여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으로 청력검사후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8월 지인이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사용않하자 2011년3월기증받아 보조용으로 사용하는 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0월 잠결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를 빼어놓았다 아침에

확인해보니 건전지도어핀과 도어가 없어졌더라며 방문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지인이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구입한후 불편하여

사용않고 보관중이다 기증받았었던 스타키보청기사의 Sequel II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보청기껍질에 균열있고 소모성부품 문제

있어 수리접수후 고막형보청기는 청소하고 건전지구입하였습니다.(최대한사용)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 구입한지 8년넘었고 예비

보청기없음으로 불안하다며 방문하여 청각장애4급임으로 보청기구입시 보장구

지원금 1,179,000원을 받을수있음을 안내하고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8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2007년구입)가 고장남

으로 신규보청기구입차 부산 남산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

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8월12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8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관련서류를 발행

하였습니다.


2016년9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실수로 불에

넣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플레이트부분이 화재열기로 변형됨으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수리불가)


9월23일 보청기제조사에서 화재열기로 보청기가 수리불가인 상태라며 전화연락와

고객의 딸과 전화로 의논하여 보청기구입한지 1달조금 넘었음으로 보청기소비자

가격의 50%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좌측 고막형보청기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은 신규보청기가 제작되어 기존에 보관된 피팅프로그렘을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20 좌측 고막형보청기에 재입력한다음 택배발송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

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

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twitter.com/sorisem001

http://me2day.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