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스타키보청기사 Igniti-P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한 부산 가야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1. 25. 18:00

부산 가야동사는 1959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039)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3급으로 소음많은 신발공장에 근무하면서 소음성난청이 발생하면서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해지자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1995년1월 단순증폭

방식 귓속형보청기를 90만원에,1999년8월에 9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200만원에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2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190만원에 구입

하였으나 보청기구입당시 디지털보청기라서 소음없고 말소리만 잘들린다고 보청기

상담사가 안내함으로 구입하였으나 큰소리에 불편하고 말소리구분도 기존 보청기에

비하여 별다른 차이없어 보청기상담사에게 개선요구도하고 항의하였지만 판매시와

달리 별반응없어 화도나고 답답하여 2006년8월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결과 보청기소리조절 문제로 확인되어 보청기재활사후관리서비스계약을 체결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으며 고객입장에서는 새로운 보청기를 구입하지않고

사용중인 보청기로 재활과정이 가능하였음으로 한미보청기에 대한 신뢰도나 보청기

재활과정에 대한 만족은 당연히 높으며 한미보청기를 방문할때마다 재활과정에대해

항상 감사인사를 남기고 있습니다.

 

혹시 회원중에 컴퓨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구입하여 사용중임에도

보청기사용에 불편한 문제로인해 상담사에게 개선요청해도 별다른 조치가 없다면

더이상 불편함을 감수하지 말고 한미보청기를 방문, 보청기상담해 보기 바랍니다.

간단한 소리조절만으로 현재까지의 불편이 해결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에 적절한 기능 보청기라면 신규 보청기를 구입않고도

보청기사후관리서비스계약을 체결하여 사후관리를 받을 것이며 부족한 기능의

보청기라도 비용없이 사용중인 보청기문제와 개선방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2009년8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후에 사용중인 보청기가

7년이상 사용하였음으로 고장날 것을 걱정하면서 예비보청기구입을 검토하고있는데

보청기구입비용이 부담되어 고심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고객 딸이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청소위해 시간날때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으며 현재 부친이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사용중인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과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했던 보청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하여

보청기를 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남기고 귀가하였습니다.

 

2010년6월에는 보청기착용하여도 잘들리지않아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한결과 핵심

부품인 AMP가 부식됨으로 소모성부품인 MIC와 REC를 교체해도 수리효율에 한계가

있음으로 딸에게 연락하고 부친과 의논후 수리나? 신규구입?을 결정하기로 하였으며

고객이 사용중인 보청기는 2002년3월4일에 제작된 보청기입니다.

 

2010년8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수리한후 잘사용하고 있으나

언제 보청기수명이 다될지 걱정한다면서 비용에 대해 부담스러워하였습니다.

 

2011년2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지가 9년된

보청기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어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2011년9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2002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보청기임에도

한미보청기에서 잘관리해주어 9년이상이나 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0월 타보청기점에서 2002년 보청기구입한다음 한미보청기와 2006년 인연이

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한후 5년간 사후관리받다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6채널6밴드기능인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구입하기로 결정하면서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1년11월에는 신규보청기재활2차과정(총6차) 진행위해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한 보청기를 착용한다음 그동안 듣지못한 소리까지 듣게되었으며 특히 직장에서

전체모임시 사장이야기를 제대로 못들었는데 이제는 알아듣는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2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에서 신제품출시한 행사로 Igniti-P 30 고막형보청기로

프로그렘을 무상으로 업그레이드해주는 행사에 참여하기위하여 딸이 보청기만 가져

왔으며 이러한 행사에대해 알려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였습니다.

 

2012년4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8차과정 진행하였으며

Igniti-P 30 CIC 고막형보청기로 변경하고 말소리듣기가 편해졌다하였습니다.

 

2012년8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면서 보청기보관용 습기제거통가져와

집에는 전자레인지가 없다면서 재사용하기위해 말려달라하였습니다.

 

2012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시신경이 죽어가는 질환가지고 있는데

병원에서 치료방법없다한다며 답답한 속마음을 이야기하였습니다.

 

2013년12월 우측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져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부착

위치가 내부부품의 손상위험있어 안내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플레트 보수)

 

2014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전보다 들리는소리가 크졌다함으로

청각상태확인후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한후 전반적으로

크게들리는 경향이있다고함으로 보청기재활12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고객은 크게만

들리면 잘알아들을것같아 보청기소리조절할때 사실대로 이야기하지 않았다하여 보충

현상과 소음성난청의 피해에대해 교육하였습니다.

 

2015년3월에는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i-P 30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i-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고 말소리구분

하기 힘들어졌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

tion이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i-P 3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를 듣지못하는 경우있다함으로 청각변화를 확인한다음 보청기

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i-P 30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

곤란한 경우있다고함으로 기도청력검사와 어음검사,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소음있는 작업

환경에서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지 않는다고함으로 착용이유를 교육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i-P 30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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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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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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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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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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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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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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