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한 경상남도 양산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2. 17. 11:05

경상남도 양산사는 1940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126)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다 2005년9월 

한미보청기와 인연맺은다음 5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직업이 외국다니면서 무역업을 하였던 관계로 항상 여분의 보청기가 준비

되어야 안심함으로 보청기가 노후되거나 문제발생하면 항상 사전준비하고 있으며

사용중인 보청기도 수시로 방문,점검과 청소하며 보청기관리를 잘하고 있습니다.

 

2009년3월에는 2007년3월구입한 좌측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

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실수로 보청기껍질에 금이가고 일부분이 파손됨으로 해당

제조사에서 수리하였던 사례도 있습니다.

 

2009년8월에는 사용중이던 보청기가지고 청소와 점검받기위해 부인과 방문하여

업무처리하던중에 딸이 회원제로 가입한 창고형 대형마트에서 보청기용 건전지를

1박스구입하였는데 건전지사용이 하루도 가지않고 건전지부족 경고음이 발생하여

건전지를 확인한결과 고출력용 보청기에 사용할 경우 소리끊김과 함께 사용시간이

짧은 제품으로 확인됨으로 사용중인 고출력보청기에 사용할 수 있는 건전지제품을

안내하자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하는 건전지를 구입하여 사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고객의 경우 보청기는 한미보청기에서 관리받고 있으나 건전지는 미국사는 아들이

구입하여 정기적으로 보내주었던 건전지를 사용하였으며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하는

건전지와 사양이 같음으로 그동안 사용에는 문제없었지만 이번에 구입한 건전지의

경우 전압은 1.4V로 같지만 전류문제로 소리증폭시 끊김현상과 함께 사용시간에서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사용건전지는 가능하면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건전지를 사용

하면서 건전지의 유통기간도 확인하기 바랍니다.

 

건전지는 통상적으로 제조일로부터 3~4년간을 유통기간으로 표시하고 있으며

1년에 5~10%정도 자연방전됨으로 필히 유통기간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2009년12월에도 5개 의보청기를 가지고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건전지를

사용한 결과 사용시간도 길고 끊김이 없어 추가로 건전지를 구입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부인과 방문하여 건전지구입과 청소하였으며 2007년3월에 구입했던

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2010년4월에는 2007년 구입한 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2002년

보청기는 외부피드백현상이 간혹 발생하여 코팅처리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8월에는 보청기소리가 이상하다면서 점검위해 부인과 방문하여 좌측보청기

소모성부품을 교체하기 위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REC교체)

 

2010년12월에는 해외여행 출국전 사용중인 5개의 보청기를 점검하기위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1개 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2011년4월에는 해외여행하던중 2007년구입한 우측보청기가 고장나 귀국하자 바로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2011년8월 사용중인 5개 보청기중 3개가 문제있어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판단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냈으며 부인으로부터 전해들었던 원인은 고객이

바늘과 이쑤시게로 REC입구의 이물질을 직접제거하면서 해당 부품 넘어로 이물질이

들어간 것으로 파악되어 고객에게 재발방지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2011년9월에는 교대로 사용하는 5개 보청기중 2005년10월에 구입한 소리샘보청기사

Tacana-P 고막형보청기가 핵심부품인 AMP불량으로 폐기하고 스타키보청기사 E-P

2 고막형보청기를 예비로 사용하기위해 신규구입하였습니다.(좌측)

 

2011년10월 신규구입 보청기의 보청기재활1차과정위해 방문하여 진행하였으며 예비

보청기 있음으로 안심된다하였으며 신규발주를 2채널8밴드기능으로 하였으나 해당 

제조사 내부사정으로 상위모델인 E Series-P 3(4채널4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차액청구없이 제작됨으로 고객은 감사인사하였으며 2011년8월 수리한 보청기상태가

좋지않아 해당 제조사에 점검하도록 의뢰하여 조치받았습니다.(MIC,REC교체)

 

2011년12월에는 몇일후에 부부가 필리핀으로 해외여행감으로 사전에 보청기점검과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였다며 세심하게 보청기점검해달라 하였습니다.

 

2012년3월에는 필리핀으로 해외출국전 보청기점검과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5개의

보청기를 청소와 점검하고 귀가하였습니다.

 

2012년6월 필리핀에서 귀국하여 5개의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2개보청기가 이물질로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습니다.

 

2012년7월에는 5개보청기중 2007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CIC 고막형

보청기와 2011년 구입한 E Series- P3 CIC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추정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나머지

3개의 보청기는 점검후 청소하였습니다.(REC x 2 교체)

 

2012년10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MIC교체하였습니다.

 

2012년11월에는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를 찾고 보청기

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사항있으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4월에는 2007년3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를 문갑

위에 올려놓았는데 애완견이 보청기씹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와 껍질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2002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후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관리받고있는 스타키보청기사의 Endeavour 고막형보청기도 소리약해 확인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음으로 기기점검차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Destiny

400 :쉘교체,MIC교체/Endeavour:수리불가)

 

2013년9월 4개보청기중 3개보청기가 소리약하거나 이상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수리불가 2건)

 

10월18일 핵심부품인 AMP문제로 스타키보청기사로부터 수리불가로 판정받은건에

대하여 전화로 항의함으로 평소와는 고객의 태도가 다름으로 치매?현상이 염려되어

딸에게 그동안의 진행과정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10월21일에는 부인과 딸이 고객과 함께 방문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 수리보고서와

그동안의 고객자료를 가지고 진행과정을 설명하자 가족들은 이해하였지만 고객은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불만을 나타내고 귀가하였습니다.

 

10월25일 신규보청기구입시 보장구지원금을 받기위해 지역내의 이비인후과를 방문

하였는데 보장구처방전 발급않된다면서 전화로 발급가능한 병원을 문의하였습니다.

 

10월29일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한다음 사용중인 예비보청기로 보청기본채취한다음

예비보청기가 필요하지만 경제적인 문제로 가족에게 이야기하기가 곤란하여 클레임

제기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사용중인 좌측보청기와 보청기기종 맞춤)

 

2013년11월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세금계산서도

발행하였으며 예비보청기가있어 불안하지 않다면서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고 예비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MIC,

REC교체)


2016년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한

다음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의뢰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6년11월 보청기소리나지않는 6개의 보청기가지고 딸과 부인이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제조사에서 AMP문제로 보청기수리불가 판정을 받은 2개보청기는 폐기하고

본인이 이쑤시게로 자의로 청소하면서 REC입구에 이물질막혔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 2개는 보청기청소로 정상작동하였고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고막형보청기 2개는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로 폐기함)


2017년2월13일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 2개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MIC,REC교체,L:손잡이)


오늘은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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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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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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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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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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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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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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